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몸속염증제거 방법 : 식사와 항염증 작용에 대해 설명

by socialstory 2022. 10. 28.

염증 이라는 말을 들으면 부상을 입었을 때 붓기와 통증을 상상하는 사람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생활 습관병이나 노화 등도 체내에서의 만성적인 염증에 관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염증이 발생하는 메커니즘과 그 대처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염증을 예방하는 식사에 대해서도 소개하므로 참고하십시오.

 

과일 야채 샐러드
과일 야채 샐러드

 

1. 염증이 일어나는 메커니즘

염증은 원래 어떤 증상입니까? 염증이 일어나는 메커니즘과 종류에 대해 설명합니다.

 

 

 

 

 

 

 


1-1. 염증이란

부상을 당했을 때, 그 부분이 부어 오르고 통증을 느끼거나 열이 가해지는 경험이 있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신체의 손상된 부분이 염증을 일으킨 상태입니다. 부상을 입은 곳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체내에 침입하면 인간의 면역이 그것을 제거하려고합니다. 이 때 일어나는 반응이 염증성 반응입니다. 

즉 통증과 붓기를 수반하는 염증성 반응은 인간의 정상적인 면역 반응으로 이루어지는 증상입니다. 그 때문에 서서히 부상이 치유하는 것으로, 통증이나 붓기의 증상도 개선해 갑니다. 또 감기 등의 감염증에서는 체온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1-2. 만성 염증은 생활 습관병과 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만성 염증이 관련된 질병으로 지금까지 알고 있는 것은 천식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자가면역성 질환이 있습니다. 이들은 곧 생명과 관련된 질병이 아니지만, 장기간에 걸쳐 어려운 증상이 지속되기 쉬운 질병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생활 습관병이나 노화에도 만성 염증이 관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노화와 함께 증가하기 쉬운 동맥경화나 비만, 알츠하이머병 등도 만성 염증의 영향으로 증상이 진행되는 것은 아닐까 합니다.

 

 

 

 

 

 

 

 

2. 항염증 작용이란

염증이 일어났을 때 그 염증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항염증 작용" 이라고 합니다. 붓기, 발열, 통증과 같은 급성 염증의 경우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로 이러한 증상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에 대한 대책 중 하나는 매일 식사를 검토하는 것입니다. 식사의 내용에 의해, 만성 염증을 일으키기 쉬워 지거나, 반대로 억제하기 쉬운 일이 될수도 있습니다.

 

3. 식이 요법과 항 염증 작용의 관계

앞에서 언급했듯이 만성 염증은 식단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사의 내용에 따라서는 항염증 작용을 기대할 수 있고, 만성 염증을 억제하기 쉬워진다고 생각되고 있기 때문에, 평상시의 식사를 재검토해 보는 것이 추천 입니다.

3-1.식이 요법과 만성 염증

근력 저하의 원인 중 하나는 만성 염증을 포함합니다. 근력의 저하는 전도·골절의 리스크를 올리기가 쉬워지기 때문에, 근력 저하의 예방을 하는 것은 생활의 질 유지에 중요합니다.

 

 

 

 

 

 

 


만성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식사와 악력의 관계에 대해 12년간 조사한 연구가 있습니다. 그 결과, 만성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식사를 하고 있던 그룹은, 만성 염증을 억제하기 쉬운 식사를 하고 있던 그룹에 비해, 악력이 저하하기 쉬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즉 식사 내용에 따라 근력의 저하 용이성이 달랐습니다.

3-2. 항염증 작용을 기대할 수 있는 식품

방금 전의 연구로, 염증을 일으키기 쉬운 식사를 하고 있는 그룹의 식사를 조사한 바, 곡류·과자류·육류 등을 많이 섭취해, 어패류·종실류·야채·과일·콩류·조미 향신료 등의 섭취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력 저하와 그 원인인 만성 염증을 억제하려면 식사 내용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 염증을 억제하기 위해 매일 식사를 검토합시다.

급성 염증으로 인한 증상은 치료가 가능하지만, 만성 염증으로 손상을 입은 장기는 치료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만성 염증을 가능한 한 일으키지 않도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예방법의 수단 중 하나는 식사를 개선하는 것입니다.

 

 

 

 

 

 

 


해외에서는 야채·과일·종실류·해산물을 많이 먹는 사람은, 만성 염증을 억제하기 쉬운 것이 보고 되고 있으므로, 이것들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조기 조치는 미래의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몸속염증제거 9가지 방법 : 염증에 좋은 음식

 

몸속염증제거 9가지 방법 :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 은 신체가 감염 및 외부 침입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식이지만 모든 염증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염증이 너무 오래 지속되면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만성 통

1inhealth.tistory.com

 

몸속염증제거 : 염증을 빠르게 줄이는 방법 5가지

 

몸속염증제거 : 염증을 빠르게 줄이는 방법 5가지

만성 염증은 현대 사회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질병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사무직군의 직장인들이라면 컴퓨터 사용시간이 많다보니 손목부위에 염증질환도 많이 겪게 됩니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