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관에좋은음식 : 혈관 청소 음식(생선, 채소, 해조류)

by socialstory 2022. 9. 29.

평소 먹는 식재료들 가운데서 혈관에 좋은 재료를 알아봅니다. 일부 재료에는 혈관에 좋은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전갱이와 산마, 고등어와 정어리와 같은 푸른 물고기입니다.

 

혈관에좋은음식 : 오크라
혈관에좋은음식 : 오크라


이 푸른 물고기에는 혈관을 지키는 성분이라고도 불리는,

 

  • EPA(에이코사펜타엔산)
  • DHA(도코사헥사엔산)

 

 

 

 

 

등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혈액을 부드럽게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EPA에는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는 작용도 있습니다. 동맥경화나 지질이상 개선의 치료에도 EPA나 DHA가 약으로서 처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생선의 영양소를 정기적으로 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밖에 추천하는 것이 시금치나 당근, 브로콜리 등의 선명한 녹색 노란 야채입니다. 녹색 황색 야채에는 식이 섬유 이외에도 비타민 A와 비타민 C 등의 항산화 비타민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토마토에 포함되는 리코핀 엑기스나 가지에 포함되는 안토시안 등도 항산화 작용의 기능을 잘 해 줍니다. 높은 항산화 작용을 가진 이 야채는 체내에서 발생하는 활성 산소의 작용을 억제해 주거나 유해한 것을 무해하게 바꾸는 파워가 있습니다.

활성 산소는 혈관의 세포를 손상시키는 데 혈관 내의 지질을 산화시켜 동맥 경화를 일으키는 위험한 요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평소부터 녹황색 채소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습관을 익히는 것으로 체내를 활성 산소에 의한 혈관의 데미지로부터 지키는 것도 연결됩니다.

그 밖에도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는데 도움이 되는 야채로서는 오크라나 참마 등은 혈당치를 억제할 뿐만 아니라 여분의 지질을 배출하는 작용도 있어 혈관을 안정시키는데 최적인 야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크라는 추천 재료로, 오크라에는 혈압 강하 작용뿐만 아니라 시각과 피부, 점막에 좋은 베타카로틴이나 뼈의 형성, 좌절 예방에도 최적인 칼슘, 정장 작용이 있는식이 섬유 등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낫토에는 너트 키나제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혈액의 흐름을 양호하게 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거나 혈압을 낮추는 작용도 있기 때문에 몸에 매우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버섯과 해조류도 평소부터 정기적으로 섭취해 주었으면 하는 음식입니다. 이들은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혈중 중성지방을 줄여 혈당치 상승을 억제하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송이버섯이나, 표고버섯 등의 버섯류에는 β글루칸이라는 수용성 식물 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장에 닿으면 탄수화물이나 지방을 감싸고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 줍니다.

다시마 등의 해조류도 β글루칸과 비슷한 성분인 알긴산이나 푸코다인 등 수용성 식물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에서 흡수될 때는 지질이나 당을 함께 흡수하여 혈당치를 낮추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초나 야채, 버섯 등의 식이섬유를 평상시로부터 취하고 있는 사람은 취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심장병이나 뇌졸중에 걸리기 어렵다고 합니다. 큰 질병에 걸릴 위험이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오래 살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식이섬유가 혈관의 염증을 억제하고 동맥경화를 막아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음식은 어쨌든 혈관에 좋은 음식이므로 가능한 한 적극적으로 먹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어야 할 글 추천

 

깨끗한 혈관을 위한 혈관건강에 좋은 10가지 건강식품(feat.혈관에좋은음식)

 

깨끗한 혈관을 위한 혈관건강에 좋은 10가지 건강식품(feat.혈관에좋은음식)

깨끗한 혈관을 위한 혈관건강에 좋은 10가지 건강식품(feat.혈관에좋은음식)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심혈관 질환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훨씬 적은 수로 표현된 젊은 세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