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약물중독의 특징 · 원인 · 증상(ft.우울증)

by socialstory 2020. 11. 21.

약물중독의 특징 · 원인 · 증상(ft.우울증)



약물 중독은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에 잘 대처 해 나가기 위해서는 그 문제를 가능한 한 정확하게 이해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약물 중독에 대해 알고 싶은 지점으로 특히 그 기본적인 특징과 일반적인 원인, 그리고 나타나는 문제나 증상을 중점적으로 설명합니다.


약물 중독의 특징


약물 중독은 기본적으로 그 원인 물질을 앞둔 때, 자신을 통제 할 수없는 상태입니다. 일단 그런 상황에 빠지면 거기에서 자력으로 벗어날 수 없거니와 일반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말을 바꾸면, 거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반적으로 전문가의 힘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약물 중독은 원인 물질을 시도한 사람이 모두 중독이 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알코올 중독은 물론 알코올이 그 원인 물질이지만, 음주를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알코올 중독과는 무관합니다. 그러나 일부 사람은 일단 마시기 시작하면 기억이 없어질때까지 마셔 버리는 등, 마시는 방법에 문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알코올 중독에 있어 스스로 컨트롤 할 수 없는 상황은, 오히려 과도한 음주로 변모한 뇌 기능에 원인이 있는 문제라고 이해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것은 분명 전문가의 힘 없이는 해결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약물 중독의 원인


약물 중독의 본질적인 문제는 그 원인 물질을 일정 기간, 일정 수준을 초과 하여 계속 사용한 결과 뇌 기능의 일부가 변화 한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뇌에서 정보 전달을 담당하는 신경 전달 물질의 하나인 도파민 등이 참여합니다. 이 도파민은 뭔가 마음이 기뻐지고, 쾌감을 기억 때 활성화하는 뇌 영역에서의 신경 전달에 관여합니다. 


관점을 바꾸어 말하면, 뭔가 마음이 기뻐지고, 쾌감을 기억했을 때 뇌에서 분비된 도파민이 정보 전달함으로써 그러한 기분에 잠길 것입니다. 그래서 약물 중독은 이러한 도파민의 정보 전달 등에 문제가 나오는 것도 그 원인 물질에 병적인 욕망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사실 이러한 문제는 약물 중독에서 그 원인 물질을 통해... 이런 모양 외에도 도박이나 쇼핑, 심지어 성별 등의 행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각각 '도박 중독', '쇼핑 중독 " 또는 '섹스 중독'등이 생기는 요인입니다. 이상과 같은 뇌에 발생한 문제야말로 약물 중독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러한 문제가 발생할 때까지 그 원인 물질을 일정 수준을 초과하여 계속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문제가 생기기 쉽습니다.

 

  • 기분이 만성적으로 우울
  • 불안정한 인간 관계 등 일상의 스트레스가 꽤 심한
  • 끝도 보이지 않을 것 같은, 뭔가 심각한 사태에 직면해 있다
  • 뇌의 기능을 결정하는 유전 정보 (DNA)의 일부 약물에 대한 욕구를 높이는 요소가 있는
  • 본인의 교우 관계 등을 포함하여 생활 환경에서 그러한 문제가 발생할지도 모르는 소지가있다



 

 

 


약물 중독은 정신 증상뿐만 아니라 신체 증상도


약물 중독에 나와있는 증상과 일어나고있는 문제는 마음의 문제인가, 아니면 몸의 문제인지, 그리고 다음과 같이 양분 해 보면, 상당히 알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 정신적인 문제나 증상


한마디로 그 문제점을 말하면, 그 원인 물질에 대한 욕망이 머리에서 떠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만약 그것이 구할 수없는 상황이 되면 힘듭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이 그 원인 물질의 경우 근처의 가게가 문이 닫혀 있는 경우 그 때, 꽤 멀리까지 가서라도 알코올을 구매하러 가게에 가게 된다면 그 원인 물질에 대한 정신적인 의존이 인정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 시점에서 더 이상 스스로 그것에 대한 욕망을 컨트롤하기 어려운 중독 수준이 되어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 신체적인 문제나 증상


약물 중독의 원인 물질은 일반적으로 그것이 일정 시간 동안 과량 몸에 들어가면 신체의 생리 기능이 어느 정도 변화합니다.

 

구체적으로는 그 물질에 대한 내성이 생기는 것으로, 그 물질의 효과가 떨어집니다. 이전과 같은 효과를 얻으려면, 그 사용량을 이전보다 훨씬 늘릴 필요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의 경우는 이른바 술에 강해진 사람입니다. 그 때는 결코 즐거운 일이 아니라 알코올에 몸 의존이 형성된 ... 그리고 이해하고 싶은 것입니다.


또한 만약 그 원인 물질의 섭취를 갑자기 중단하면 손끝의 떨림과 두통 등 어떤 불쾌한 신체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그것이 명확하게 출현하고 있으면 그만큼 그 원인 물질에 대한 신체 의존이 형성되었다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이상적으로 즉시 긴급 대처 할 수있는 입원 환경 등으로 그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매우 바람직합니다.



 

 

 


약물 중독은 우울증 등도 초래하기 쉬워


약물 중독은 그 자체가 우울증 등 다른 마음의 질병의 위험 요인입니다. 


실제로 그 절반 가량에 우울증 등 다른 마음의 질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것은 원래 우울증 등을 앓고 있던 사람이 그 괴로움을 치유하기 위해 그 수단을 음주 등으로 해소 할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에, 과도한 음주 등 중독의 원인 물질이 뇌 기능의 일부를 변형시킨 것으로, 우울증 등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쨌든, 그 원인 물질은 동시에 앓고있는 우울증 등 다른 마음의 병, 그 증상의 수준을 더 심각하게 한 것도 약물 중독에 관한 문제입니다. 이상, 이번에는 약물 중독을 자세히 설명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중독은 자력으로는 도저히 빠져 나갈 수없는 것, 전문가의 힘이 꼭 필요하다는 것이 이번 포스팅의 중요한 포인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