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한 조리법 열량낮추기

by socialstory 2017. 7. 24.

건강한 조리법 열량낮추기


1. 혈당을 낮추면서 열량이 낮은 식품을 다양하게 조리한다.


아무리 좋은 식재료가 있다고 하더라도 음식이 질리면 실천하는게 쉽지 않다.

질리지 않게 매일 먹을 수 있는 조리법을 개발하는것도 필요하다.

예를 들어 두릅회, 두릅무침, 두릅전 처럼 한 가지 재료를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메모하고 연구하자.


2. 볶는것보다는 굽거나 생으로 먹는다.


같은 재료라도 조리 방법에 따라 열량이 크게 달라진다. 튀김보다는 볶음을, 볶음보다는 굽거나 찌는 방법이 좋다. 튀긴 음식은 가급적 피하고 볶거나 오븐에 굽는 것이 좋다. 찜은 식품 자체의 지방도 줄일 수 있다. 튀김을 해야 한다면 속이 훤히 보일 만큼 튀김옷을 아주 얇게 입히는 것도 요령이다.


특히 옥수수, 감자, 당근과 같이 당도의 함량이 높은 곡류의 경우, 혈당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삶는 것 보다는 굽거나 생으로 먹으면 인슐린의 분비가 억제되는 효과가 있다. (당뇨 환자라면 참고하자)

 

 

 



3. 천연 조미료를 적극 활용한다.


간장, 된장, 멸치, 다시마 등은 소화 속도를 느리게 하여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평소 다시마와 멸치를 우려낸 물 또는 분말을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각종 국이나 찌개, 나물 등을 조리할 때 넣으면 혈당 조절에 큰 도움이 된다. 생강, 양파, 마늘, 파 역시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고 중성지방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조미료로 적극 이용한다.

4. 단 음식을 할 때는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을 재료로 사용한다.


탕수육 등 단 음식을 조리할 때는,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는 비타민 B1이 풍부한 식품을 재료로 이용한다.

돼지고기 등심, 돼지고기 넓적다리살, 뱀장어, 브로콜리, 가자미, 방어, 병어, 대두 등에 풍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