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을 위해 비타민B1 B2 등, 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세요

by socialstory 2017. 7. 21.

건강을 위해 비타민B1, 비타민 B2, 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세요.


비타민B1, 비타민B2가 부족하면 우리가 매일 섭취하는 음식물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지 못해 몸 안에 당이 쌓이게 된다. 당뇨병이 있으면 대사 작용이 원활하지 못해 이들 영양소가 부족해지기 쉬우므로 섭취에 신경 써야 한다. 돼지고기, 소간, 소등심, 아몬드, 땅콩, 가자미, 정어리, 삼치, 꽁치, 미꾸라지, 연근, 호박씨, 우유, 요구르트 등에 많다.

비타민B군이 풍부한 음식

1) 연근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키며 탄수화물의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B1이나 항산화 물질의 일종인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다.


2) 미꾸라지


옛날부터 환절기 자연 강장제로 원기 회복을 위해 즐겨 먹던 미꾸라지는 갈증을 풀어주는 효능도 탁월해서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 단백질, 칼슘, 철분,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B2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고단백 식품, 황기나 인삼을 넣어 같이 먹으면 좋다.

비타민B1

비타민 B1에는 황과 질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녹황색 채소, 육류(특히 돼지고기), 견과, 대두, 효모, 현미 등에 많다. 비타민 A와 마찬가지로 성장과 발육에 필요하고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데에도 필요한 보조 효소이다.


비타민 B1은 쌀눈, 효모, 콩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한식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것이 결핍되었을 때에는 식욕 감퇴, 소화기 쇠약증세 등이 일어날 수 있고, 심할 경우에는 각기병에 걸리기도 한다.

비타민B2

비타민 B2는 비타민 B1과 함께 동식물계에 널리 존재하고, 건조효모, 우유, 치즈, 계란, 육류, 맥아, 시금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부족하면 구강에 구순구각염, 설염, 지루성피부염, 광선공포증, 성장지연 등을 일으킨다. 빠른 속도로 소변을 통해 배설되므로 과량섭취에 의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