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타민C추천 과일 사과를 선택한 이유(사과영양성분)

by socialstory 2019. 11. 27.

비타민C추천 과일 사과를 선택한 이유(사과영양성분)

비타민C추천 과일 사과를 선택한 이유(사과영양성분)비타민C추천 과일 사과를 선택한 이유(사과영양성분)


1. 사과의 영양은 의외로 적은...... 건강 효과가 높은것 같은 이미지는 왜?


서양에서는 "1 일 1 개의 사과는 의사를 멀리한다"라는 속담이 있는 등 예로부터 세계 각지에서 건강 증진에 도움이되는 음식으로 인식 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를 다른 과일과 비교하여도, 사과는 그다지 우수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보고에서는 체내의 비타민 C를 증가시키는 사과는 이상한 작용을 하는것도 있습니다. 저칼로리 칼륨과 식이섬유도 많아 다이어트나 생활 습관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등 제철에 나오는 시기에 맛있게 먹어 주셨으면 하는 대표 과일입니다.


2. 사과는 비타민 C 함유량은 적지만, 체내에서 비타민 C를 증가


사과에는 비타민 C는 불과 4mg 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과는 다른 과일에 비해 비타민, 미네랄이 많은 과일은 아닙니다. 비타민 C는 적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사과를 먹고 체내의 비타민 C를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조금 오래된 연구 보고서이지만, 일본의 독립 행정법인 농업 · 생물계 특정 산업 기술 연구기구 과수 연구소에서 2000 ~ 2001 년에 실시된 인간 개입 연구의 결과는 사과 섭취(하루 1.5 ~ 2 개 3 주 )에 의해 혈중 중성 지방이 감소하고 혈중 비타민 C가 사과를 섭취하면 34 % 나 증가했습니다. 또한 장내의 좋은 균도 증가했습니다.


피험자 14 명(평균 45 세)에 1 일 1.5 ~ 2 개 (360 ~ 480g) 사과를 3 주 동안 매일 먹어달라고 요청한후 혈중 비타민 C를 측정했습니다. 또한 사과 비 섭취 기간을 전후 각 2 주 벌고 사과 섭취 기간과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사과를 섭취하면 혈중 비타민 C 섭취 전보다 34 % 증가 섭취를 중단하면 감소했습니다.


 

 

 


보충제를 사랑하는 사람 중에는 음식보다 영양과 기능성이 높고, 식사를하지 않아도 좋기 때문에 바쁜 현대인에게 유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만, 가이드는 그렇게 간단한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타민 C와 식이섬유, 펙틴 등 사과에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되는 성분을 단순히 혼합 한다고해서 사과가 되는 것은 없습니다.

유효 성분을 농축한 보조제 등을 모두 부정은 하지 않지만 음식에는 아직도 인간은 미지의 성분과 기능이 다양한 성분이 작용하여 시너지 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등한 영양가라해도 알약을 삼키는 것만 다이어트와 향기와 식감을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 함을 새삼 느꼈습니다.


3. 주목되는 사과 폴리페놀


사과에 들어있는 영양 성분 중에서는 사과 폴리페놀이 생활 습관병 예방과 다이어트에 도움이되는 것은 아닐까 주목 받고 있습니다. 사과에는 프러시아 두 진, 카테킨, 에피카테킨, 클로로겐산, 케르세틴 등 다양한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그것들을 정리해 "사과 폴리페놀"이라고 사과 1 개의 과육에 100 ~ 150mg 포함되어 있습니다 .


폴리페놀 은 몸을 산화시켜 DNA를 손상시켜 생활 습관병의 요인의 하나로 여겨지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사과 폴리 페놀은 다양한 연구 · 조사보고가되어 있지만.


중성 지방 감소 작용

아사히 맥주와 일본 체육 대학 건강학과 스포츠 의과학 계열 교수의 나카지마 히로유키 씨 등 공동 연구 사과 폴리 페놀은 

근력을 증가시켜 내장 지방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 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2004 년). 또한 사과의식이 섬유 펙틴 따라 중성 지방을 줄이는 것이 인정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하고 싶은 것은, 사과 폴리 페놀은 중성 지방이 많은 사람은 감소폭이 크게 적은 사람은 감소폭이 작기 때문에 

중성 지방을 정상화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는 점입니다.


 

 

 


혈당 상승 억제 작용

이전에는 사과를 포함한 과일은 과당이 많기 때문에 혈당이 높은 사람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는 설명도 많이있었습니다 만, 

사과는 식이섬유와 사과 폴리페놀에 의해 혈당을 올리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항 알레르기 작용

사과 폴리페놀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억제한다. 또한 펙틴도 히스타민 농도를 낮춘다는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자작 계의 꽃가루 알레르기의 사람에 사과를 포함한 과일 구강 내에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사람도 있으므로 주의하십시오.


콜레스테롤 개선 작용

사과 폴리 페놀이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고 또한식이 섬유 펙틴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 효과

사과 폴리페놀은 고혈압을 유발하는 실험 안지오텐신라는 효소를 억제하는 작용이있어, 칼륨은 체내 여분의 나트륨을 배출하여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됩니다. 사과를 많이 먹는다는 아오모리 현의 사과 산지에서는 고혈압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밖에도 옛날부터 알려진 정장 작용 등의 효과도 인정되는 등 기초 연구와 동물 실험 단계의 것이 있지만, 연구를 거듭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될 것입니다.


4. 사과를 껍질 째 먹을 장점과 추천 먹는 방법

이렇게 사과 폴리페놀이 주목되는 가운데, 사과의 기능성을 어필하는 기능성 식품 표시를 한 사과도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사과는 약이 아니기 때문에, 생활 습관병이 치료 등의 효과를 요구하는 것은 아니지만 맛있게 먹으면서 균형 잡힌 건강한 식생활에 도입해 갑시다.


사과의 껍질에는 실제보다 많은 폴리 페놀이 포함되어 있으며, 펙틴도 피부와 열매 사이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잼 등 껍질 째 맛있게 먹으면 음식물 쓰레기 절감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사과 많이 드시고 건강챙기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