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췌장암의 초기 증상 · 암의 진행

by socialstory 2019. 11. 20.

췌장암의 초기 증상 · 암의 진행

췌장암의 초기 증상 · 암의 진행췌장암의 초기 증상 · 암의 진행


1. 췌장암의 조기 발견이 어려운 이유 · 초기 증상


최근 암 검진의 보급과 검사법의 발전으로 많은 암의 조기 발견이 가능하게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불행히도 아직 조기 발견이 어려운 암이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환자 수도 많아 발견하기 어려운 암의 대표가 췌장암입니다. 또한 치료 성적이 다른 암에 비해 좋지 않은 것도 특징입니다.

찾기도 어렵고 치료 성적이 좋지 않다는 이유는 췌장 주위를 위장과 창자, 간이나 담낭에 둘러싸인 몸의 중심부 가까이 있는지와 함께 초기에 대부분 특징적인 증상이없는 것을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환자의 호소에 많은 것은 왠지 위의 당이 개운치 않다, 허리 쪽이 무거운 느낌이 든다, 식욕이없고 배변이 불안정 등입니다. 이러한 증상의 대부분은 걱정없는 것이지만, 만약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나, 점차 강해지고있는 것 같은 경우에는 일단 내과 선생님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췌장암의 증상, 진행되면 황달과 구토


췌장암의 진행에 따라 볼 수있는 증상은 국소의 진전에 의한 것과 다른 장기로의 전이에 의한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국소의 진전에 의한 증상

췌장암있는 부위에 따라 증상의 향방은 다릅니다. 고파 머리라는 췌장중 십이지장보다 부분에 생긴 경우에는 종양의 증가에 따라 담즙의 흐름이 장애되도록되어 황달이 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의 림프절이 붓는 일도 겹쳐 소화관의 통과 장해가 출현하고 먹은 것을 구토 버리는 등의 증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후복막 이라는 뒷면의 신경얼기에 침투해 나가면 강하게 지속적인 통증이 나올 수 있습니다.


췌장에서 인슐린이라는 혈당을 낮추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있지만 췌장암에 의해 혈당치가 상승하거나 당뇨병이 악화 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장기로의 전이에 의한 증상

췌장암도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뼈와 폐, 뇌에 전이가 있지만, 혈류의 관계도 있고, 간의 전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간의 전이에 따라 황달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암에 일반적인 일이지만, 특히 요인없이 체중이 감소하거나 대상포진(헤르페스)을 개발하는 경우에는 어떤 악성 질환의 존재도 의심하기 때문에, 만일 이러한 징후가 나왔을 경우에는 의료 기관을 방문하여 진찰하도록하십시오.


치료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조기 발견 ·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초기 증상에 주의 함과 동시에, 역시 1 년에 한번 정기적인 건강진단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3. 췌장암의 치료 · 예방법


3-1) 췌장암 치료의 진보


췌장암뿐만 아니라 암에 대한 치료는 수술, 항암제, 방사선 치료의 세 가지 치료법을 그 분의 상태에 따라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암 치료가 일취월장 발전하고는 있다지만, 쉽게 변경되지 않습니다. 단, 다음과 같이 췌장암 특유의 진보가 볼 수도 있습니다.


1) 수술

다른 암 수술은 내시경을 이용한 작은 창부에 의한 수술이 이루어지게지고 있습니다만, 췌장암 수술은 췌장의 체내에서의 위치와 주변 장기 과의 관계도있어, 종전의 개복 수술이 기본입니다. 또한 수술 술식으로는 고파 섬 십이지장 절제하는 소화기 외과 영역에서 가장 크고 환자에 대한 부담도 큰 수술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항암제

소화 암에 대한 항암제도 지난 10 여년 사이에 크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환자에 대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있는 투여 방법의 연구도 이루어 입원이 아닌 통원의 항암제 치료(외래 화학 요법)도 적극적으로 행 지고 있습니다.


3) 방사선 치료

췌장이 몸의 중심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췌장에 대한 방사선 치료를 수술시 개복했을 때 동시에 수술 중 방사선 치료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뼈와 뇌에 전이에 대한 통증과 증상의 완화를 위해 방사선 조사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밖에 최근에는 면역 요법에 대해서도 점차 연구는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보험 진료받을 수있는 것은 등장하지 않습니다.


 

 

 


3-2) 췌장암의 예방법


특징적인 자각 증상이 부족해 검진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췌장암. 그 예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일반 암 예방 대책으로는 여기에 정리한 같은 것도 있지만, 췌장암 예방에 대해 일상 생활에서도 조심 수있는 것은 다음의 두 가지입니다.


1) 식생활

소화기 질환이므로 역시 식생활과 영향이 있습니다. 현재 관련이 지적되고있는 것은 고지방 음식과 육식입니다. 췌장 분비하는 소화액은 지방을 분해 · 소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과도한 고지방 음식이나 육식은 췌장에 부담을주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량의 음주는 만성 고파 불꽃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고파 불꽃과 암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지만, 췌장을 돌보는 의미에서 절주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 금연

췌장암과 흡연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흡연이 췌장암의 발생 위험을 4배 높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금연은 췌장암 예방의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공격은 최대의 방어라고 합니다만 예방보다 탁월한 치료는 없습니다. 암도 생활 습관병의 하나라는 것을 기억하고 생활 습관을 검토하시는 것이 췌장암 예방에 있어서도 중요한 것이다고 말할 수 있겠지요.


※ 진단 · 치료를 필요로하는 분은 적절한 의료기관에서 진찰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