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인간은 탄수화물이 필요!

by socialstory 2018. 9. 20.

인간은 탄수화물이 필요!

인간은 탄수화물이 필요!인간은 탄수화물이 필요!


필수 영양소 탄수화물

현재 영양학 교과서를 읽고, "당질(탄수화물), 단백질, 지질이 3대 영양소"이고 "생활 습관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질의 비율을 25 % ~ 30 % 미만 억제해야" "탄수화물은 60% 내외로 가장 많이 필요" "탄수화물 : 단백질 : 지질의 비율은 3 : 1 : 1이 바람직하다"라고 하는 것이 쓰여져 있습니다.

(흔히 이들을 PFC 균형이라고합니다. Protein : 단백질, Fat : 지질, Carbohydrate : 탄수화물)


이러한 기술은 어떤 영양학 교과서에 적혀 있고, 영양이라는 학문의 이른바 기반이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하여 영양이라는 학문 체계가 만들어져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영양학 교과서의 이러한 설명에서, 3대 영양소 중 가장 중시되는 것은 단백질로 지질도 아니고, 탄수화물입니다. 왜냐하면, 그 최소 금액은 단백질 + 지질의 총량을 능가하는 걸요...


하지만 위에도 쓴대로 당질 제한의 존재를 알고 그것을 자신의 몸으로 실천하는 것에 따라, 이 "3대 영양소"의 개념이 원래 다르지 않을까? 하는 의문이 떠 오릅니다.


당질 제한을 보면 알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당질을 섭취하지 않아도 인간은 보통으로 생활 할 수 있으며, 오히려 비만도 당뇨병 고혈압도 고지혈증도 나아 버려, 체력도 가진 고성능으로 점점 건강한 몸이되어 가기 때문입니다.



생물학에서의 영양

인간의 생존에 없어서는 수없는 필수 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 관해서는 식사에 외부에서 도입 밖에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탄수화물은 아미노산을 재료로 포도당을 합성하는 "포도 당신 생합성"이라는 시스템이 인간에게 제공하고 단백질 만 있으면 스스로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즉, 필수 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과 같이 "인간이 체내에서 생합성 수 없기 때문에, 싫어도 외부에서 가져올 수밖에 없다"라는 의미의 "필수 탄수화물"은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테면 "필수 영양소로 탄수화물"을 대전제에 조립되는 영양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럼 왜 이렇게되어 버린 것일까?


가능한 이유는 음식은 "칼로리"로 보아야하며, 모든 음식은 칼로리로 환산하여 섭취량을 결정한다. 라는 나의 싫어하는 칼로리 신화를 기반으로 자리 잡아 버린 때문입니다.


또한 칼로리 신화와는 별도로 "옛날부터 먹어 온 것을 먹는 것이 올바른 식생활이다" 라는 생각과 "그 땅에서 나는 것을 먹을 것이다. 거기서 사는 사람은 그 땅에서 나는 것 소화하도록 진화 해 온 아시아인은 서양인과는 체질이 전혀 다르다." 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은 것도 3대 영양소로 들어간 이유 중 하나로 있습니다.


보기 올바른 것 들리지만, 이 아이디어도 재미 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당질 제한에 대해 여전히 몰이해와 비방이 끊이지 않는 것은 현재의 영양학(식품 과학이라고하는 것)이 실제 과학에서 동떨어진 곳에 성립 해 버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

아직도 당질 제한하고 일부 무지식 한 사람들에서


"당질 제한 따위 몸에 나쁜!"

"보통 양을 줄이면 야윌 수있는..."

"다이어트는 칼로리를 보면 좋다"

등 어느 농담을 듣거나합니다.


실제로 다이어트에 실패했거나, 또는 원래 마른체형이라 다이어트 필요없는 사람들의 말 따위를 듣고는 안됩니다. 아예 지식이 없는데 말하는 뿐이니까요. 당신은 당신 전용의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그 올바른 지식대로 해 가면 건강으로 고성능에 살을 빼기가 가능하구요.


그러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를 모아 스스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쨌든 우선 다하겠습니다. 하고 나서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 가장 지름길로 가는 고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