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수면과 비만의 나쁜 습관 4선

by socialstory 2018. 9. 18.

수면과 비만의 나쁜 습관 4선

수면과 비만의 나쁜 습관 4선수면과 비만의 나쁜 습관 4선


수면 부족을 호소하는 비즈니스맨

"잘 잘 수 없다"거나 "자고했지만, 잠이 얕은"등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직장인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비지니스에서 말하는 것이 "그래서 왠지 피로가 잡히질 않아요" 라는 것.


피로의 회복을 목표로, 즉 피로 상태에서 갑자기 회복 할 수없는 큰 이유로 잠이 참여하는 것이 매우 많습니다.


왜 부진으로 고민하는 사람이 이 정도까지 증가 해 버리고있는 것일까?


일본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된 역학 조사에 따르면 성인의 20% 정도가 불면증을 호소하고, 15% 정도의 사람들이 주간 졸음 고민하고 5% 이상의 사람이 자기전 술을 마시거나 수면제를 상용하고 있다라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2007년에 후생 노동성이 실시한 조사(국민 건강 · 영양 조사 결과)에서도 국민 5명 중 1명이 "수면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지 않다" "어떤 불면증이 있다"는 보고를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불면증은 소아기나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것은 드물고, 20 ~ 30대부터 서서히 시작합니다. 그 후, 중년 이후에 급격히 증가하여 40 ~ 50 대에 피크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배경에는 인구의 고령화, 라이프 스타일의 다양화 등이 관련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특히 비즈니스맨에게 주목해 나가고 싶은 것이, 생활 리듬의 혼란이나 스트레스 등이 주요 원인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일의 양이나 책임이 많아지고 무겁게 짓 누르는 것으로 심각해질 불면증이 고민인 비지니스 맨에게 가장 대처해야합니다.


업무 스트레스로 잠이 없으며 피로가 잡히지 않습니다. 스트레스로 점점 잠을 못자게 되는 등 악순환에 빠져 버립니다. 이로 인해 직장에서 큰 실수를 초래 하게될 위험이 있습니다.



당신에게 필요한 수면 시간은?

잠을 잘 듣는 것이 "몇 시간 정도 자면 좋아합니까?" 라는 질문입니다.


이 경우 일반적으로 최고 "7 시간" 입니다. 더 짧아도 길어도 "7 시간"에 비하면 살찌기 쉬운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필요한 수면 시간은 달라질 것입니다.


불면증이 되어 버리는 악 습관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직장인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음의 4가지입니다.


1) 일 만 하였지 운동 따위하지 않는다.

2) 시간이 없어서 자기 전에 저녁 식사를 먹는다.

3) 커피를 시간에 상관없이 한 잔씩 마신다.

4) 취침 전에 담배를 핀다.


다음에서 각각 자세히 살펴 보도록합니다.


일 만 하였지 운동 따위하지 않는다.

일 만 하느라 운동 할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는 비즈니스맨도 많을 것입니다.


내 동료도 그랬습니다. 그분 역시 뚱뚱한 편입니다만, "나도 체육관에 데려가주세요!" 라고했기 때문에 흔쾌히 수락했습니다. 단 당일이되어 "죄송합니다. 일이 바빠서 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 분은 언제나 바쁜 것 같고, 업무 우선이라고 한 느낌입니다.


그렇게 계속 회사의 노예(혹은 선배, 상사의 노예)처럼 일하다 과연 좋은 것일까요? 나는 언제나 말합니다만, 당신의 인생은 당신 만의 것 입니다.


그 당신의 인생에있어서 매우 중요한 자신의 몸을 소홀히하고 변명이 없습니다.




이제 결정하십시오.


결정은 하나뿐입니다.


"건강과 다이어트를위한 시간은 무엇보다 우선" 한다는 것. 제대로 해봅시다. 체육관에 정기적으로 다녀보세요.


이야기를 리턴하지만 낮의 운동은 기분 좋은 몸의 피로를 낳고, 밤 졸음을 초대합니다. 사실 이것만으로도 수면 부족이 개선되는 경우도 의외로 적지 않습니다.


평소 운동 습관이없는 사람은 먼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계단을 사용하는 등의 일상적인 적당한 운동부터 시작해 보는 것만으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자기 전에 저녁 식사를 먹는다.

식사를 취하는 방법도 수면의 질과 큰 관계가 있습니다. 저녁 식사 시간도 제대로 생각하지 않고 일을하고 자정 근처에 귀가하자마자 저녁 식사를 먹은 후 침대로 직행....


알 수 있습니다. 알 수 있어요. 저도 예전에는 그랬지만 주위가 잔업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도 회사에 12시경까지 남아 돌아와 식사를 섭취한 후 잔다는 경험도 무수히 많았습니다.


위에도 썼지만 정말에 좋은가요?


주위에 휩쓸려 너무, "자신의 마음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포기하고" 버리고 있지 않습니까? 또한 이야기가 탈선 해 버렸습니다만, 이 잠들지 못하는 사람들의 전형적인 생활 스타일입니다.


좋은 수면을 위해서는 뱃속이 가득해서는 안되고 공허해서도 안됩니다.


배 부르게 라고 소화 활동을 위해 취침 후 위장이 일을 계속 흥분 상태가 좀처럼 잠들 수없는 것입니다.


특히 단백질과 지방을 많이 함유 한 튀김이나 볶음을 소화하려면 4시간 정도 걸립니다. 자기 전에 이런 무거운 식사를 해 버리면 뱃속에 먹은 것을 소화하고있는 동안 잠들게 될 것입니다.


당연히 푹자는 건 없습니다. "아침에 일어 나면 어딘지 모르게 위로를 받고있다"같은 건 없습니까? 원인은 이것입니다.


기준으로는 저녁 잠이 들어 3시간 전에 끝내도록 하십시오.




커피를 시간에 상관없이 한 잔씩 마신다.

커피의 성분에 당신도 알고 있을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말할 나위도 없겠지만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각성 작용이 있으므로 머리가 깨끗이하여 졸음이 없어집니다. 커피를 마시면 잠 4시간 전까지를 원칙으로 합니다. 시간을 제대로보고 커피를 마시는 것은 몸에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취침 전에 담배를 핀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도 각성 작용이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머리가 깨끗이 되는 느낌입니다.(저는 태어나서 계속 비 흡연자이므로 그 깔끔한 느낌은 모르겠지만) 니코틴의 체내에서의 반감기는 약 2시간이므로 흡연자는 적어도 잠자리에 들기 2시간 전부터 금연하도록 합시다.


흡연자의 수면을 조사한 연구에서는 흡연자는 얕은 잠의 사람이 많은 양질의 잠이 좀처럼 얻을 수 없다는 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또한 흡연자는 비 흡연자에 비해 수면 무호흡증이 될 확률이 2.5배 가량 높아집니다.


정리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직접적인 관계는 없습니다만, "살찌기 쉬운 몸"이 될 가능성이있는 수면 부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위에도 썼지만, "일"이라는 단어를 핑계로 자신의 것 · 자신이 정말하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뒷전으로하는 것은 절대하지 마십시오.


어쨌든 자신의 인생은 자신의 손으로 제대로 방향을 취하십시오! 주위에 흘러 다니는 일이 없도록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