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피로회복제로 마시는 에너지드링크는 가급적 자제하자! 혈당 폭상 한다!

by socialstory 2018. 9. 7.

피로회복제로 마시는 에너지드링크는 가급적 자제하자! 혈당 폭상 한다!

피로회복제로 마시는 에너지드링크는 가급적 자제하자! 혈당 폭상 한다!피로회복제로 마시는 에너지드링크는 가급적 자제하자! 혈당 폭상 한다!


잠깐만요! 그 하나의 에너지드링크 음료

피로가 잡히지 않을 때나 중요한 회의 전에 영양 음료와 에너지 음료를 1개 꼭 마셔 기합을 넣는다고 말하는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내 동료도 있습니다만, 매일 습관적으로 마시고있는 것 같습니다.


단지 이 에너지드링크 음료가 신경이 쓰이는 곳은 당류를 많이 포함하고있는 것입니다.


당류는 당질 중에서도 포도당이나 과당 등 흡수가 빠른 당질로, 혈당을 급격히 상승시킵니다. 그 후 갑자기 오른 혈당을 낮추기 위해 인슐린이 분비되어 인슐린의 작용으로 혈당이 급격히 떨어질 것입니다.


이 혈당 변동성은 피로를 증가뿐만 아니라 체내의 당화를 초래합니다. 당화는 혈액에 남은 당분이 체내 단백질과 결합하여 종말 당화 산물(AGE)를 만들어 세포를 노화시켜 버립니다.


또한 AGE는 기미와 주름의 원인이 될뿐만 아니라 혈관에 손상을 주어 동맥 경화를 촉진합니다.


예로 들면, 1개에 약 18그램의 탄수화물을 포함하고있는 에너지 음료에 100밀리리터 당 11그램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1개 250밀리리터 마시면 27.5그램의 당질을 섭취하고 버리게되는 것입니다.


WHO(세계 보건기구)는 설탕의 1일 섭취 상한 목표를 25그램으로하고 있으며, 이러한 음료를 1개 마시면 쉽게 상한을 초과 해 버립니다.



카페인은 적당량 · 적시합시다

영양 음료와 에너지드링크 음료는 각성 작용과 흥분 작용이있는 카페인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깨어있는것과 집중력 향상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비록 첫 순간 졸음은 깨어 있지만 혈당이 요동하면 졸린 것도 사실입니다.)


카페인의 각성 작용은 3~5 시간 정도 지속되지만 계속 섭취하게 되면 내성이 생겨 버려, 양과 빈도가 증가 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몸에 좋은 것도 있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몸에 부담이 걸리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WHO의 카페인 1일 섭취 기준은 300밀리그램으로 제품에 따라 함량은 다르지만, 영양 드링크라면 6개 정도, 에너지 드링크라면 2~3 개 정도됩니다.


1일에 그렇게 마시는 것은 없다고 생각 합니다만, 카페인은 커피나 홍차, 녹차, 우롱차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성의 캔 커피, 깨어있기 위해 에너지드링크 음료를 오후에 홀짝 마시는 커피 패턴에서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하루 종일 마시고있는 사람은 상당히 많습니다.


영양 음료와 에너지 음료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카페인의 섭취가 많으면 입면이나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피로 회복에 필요한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아침에 깨끗이 일어나지 않거나 낮에 강한 졸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거기서 또한 카페인을 섭취해 버리면 더 나빠져 버립니다.


피로회복제로 생각해 영양 음료와 에너지드링크 음료를 마시지 않는 사람도 진한 녹차, 우롱차를 물 대신 마시고 있다고 이외에도 많은 카페인을 섭취하고 있기도합니다.


이전 게시물에서 설명했지만 커피는 적당량 마시면 몸에 좋은 음료입니다. 커피는 특기 서툼이 있지만 마실 수 있다면 매일 마실 음료로 생각하기 때문에, 카페인은 커피에서 섭취하도록하고 1일 섭취량은 지키도록하십시오.(또한 녹차도 몸에 좋다.)


또한 마시는 시간도 조심해야합니다. 위에 쓴 것처럼 수면의 질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16시를 넘으면 카페인이있는 음료는 커피를 비롯해 자제해야 합니다.


카페인의 섭취량이 넘어 오거나 16시 넘어 오면, 보리차나 호지차, 루이보스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마실 것은 "물"입니다! 물은 특히 많이 마시게 하십시오. (나는 최근 탄산수를 자주 마시고 있습니다.)


이들은 카페인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특히 피로 회복에 민감한 운동 선수들이라면 개인적으로는 보리차를 굳이 선택해 마시는것도 좋습니다.



청량 음료는 그만! 탄산수 추천

탄산수는 저도 지금 이 글을 쓰면서도 마시고있는 음료이지만, 당류 및 카페인을 포함하고, 위장을 정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나는 옛날 뚱뚱했을 때는 "제로코라"를 잘 마시고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은 그 음료에 들어있는 인공 감미료는 전율할 정도로 몸에 나쁜 것입니다! 사실, 설탕보다 살찌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업들이 대거 주장하고있는 "제로 칼로리"에 매료되어 옛날의 나처럼 즐겨 마실 수 없도록하십시오!


엘리트 선수들도 탄산수를 마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동 후 피로 할 때 마시면 위장이 깔끔한 이후 식사도 쉽습니다. (연습 중에는 탄산에 의해 수분 섭취가 충분히 취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추천 할 수 없습니다.)


탄산수는 100 ~ 200 밀리리터 정도면 식욕을 증가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식욕이 없을 때에는 추천합니다. 체온 저하를 억제하는 작용도있어 냉증과 다이어트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한편 500 밀리리터 이상 마시면 배가 부풀어지기 때문에 식사를 제대로 취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얼마나 탄산수를 마셔도 에너지 부족, 영양 부족은 피로 회복이 불가능하므로, 한잔 타이밍과 양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만, 반대로 생각하면 평소 과식 해 버리는 경우 500 밀리리터 정도 탄산수를 마시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과식에 고민하고있는 분은 활용 해보십시오.


또한 탄산수 목욕은 혈액 순환 촉진에 효과가있어 운동 후 피로 회복으로 이어질 수에서 선수는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해외 정처 호텔에서도 욕조가있는 곳을 지정하여 그 때 탄산천의 입욕제를 이용하여 피로 회복과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정리

에너지드링크 음료와 영양 음료를 매일 마시는 습관으로하고있어 피로 회복 느낌을 내도록하는 것은 실수입니다. 결과적으로는 나중에 피로가 몰려옵니다! 카페인 섭취는 커피나 녹차를 취하도록하고, 1일 섭취량을 지키도록하십시오. 또한 마시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16시를 지나면 섭취는 자제합니다.


그리고 꼭 탄산수도 마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