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피로는 음식에서오고있다? 식습관을 개선하고 고성능이되자

by socialstory 2018. 9. 6.

피로는 음식에서오고있다? 식습관을 개선하고 고성능이되자

피로는 음식에서오고있다? 식습관을 개선하고 고성능이되자피로는 음식에서오고있다? 식습관을 개선하고 고성능이되자


우리들의 몸에 생기는 피로의 정체는?

최근 예전보다 피로하게 되었습니다.


하고 싶은 것과 해야 할 일이 많이 있다고 인식하며 열심히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지 못하고 매일 좌절하고 있습니다. 머리가 맑지 않고 집중력과 주의력, 기억력이 저하된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몸의 나른함을 잡지 못하고 왠지 몸이 좋지 않아진것 같은 느낌입니다.


등... 당신은 이러한 증상을 느낀 것은 아닌가요?


당신은 그런 질병을 느끼면서도 지친 몸에 기합을 넣기 위해 한잔의 커피와 에너지 음료를 마시는 일에 임하는 것이 많은 것입니다. 식사는 어떨까요? 아침 식사는 무엇을 먹었습니까? 먹지 않거나 가볍게 토스트 + 설탕과 커피 등의 메뉴는 아닐까요?


점심은 간단하게 먹을 수있는 파스타와 라면, 우동이나 편의점의 주먹밥 · 샌드위치. 조금 건강에 신경을 쓰고 야채 쥬스를 섭취하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낮이 지나면 졸음을 날리기 위해 커피를 마시며 밤에는 술자리에서 술을 또 마십니다.


이들은 "피로"로 이어지는 생활 습관입니다.


그리고 이 피곤은 '부신'이라는 장기에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피로는 부신에서 오고있다?

현대인은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스트레스에 대응하는 호르몬을내는 장기인 '부신'이 있습니다.


부신에서 나오는 호르몬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뿐만 아니라


- 체내의 염증을 억제

- 혈당과 혈압 조절

- 면역 기능의 조정

- 교감 신경, 부교감 신경의 균형 조정

- 체내 시계와 수면의 리듬을 조정

- 정신 안정 지원

- 튼튼한 뼈를 만들기 위해 뼈의 대사


같은 많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부신이 없으면 제대로 살아갈 수 없습니다.


그 부신에 피로가 오면, 위에 쓴 많은 질병을 만들어냅니다.


커피와 에너지 음료에 포함된 카페인의 과다 섭취는 부신을 피로하게합니다.( 부신만 말하면 확실히 커피는 몸에 좋지 않다고는 말할 수 있지만, 커피는 몸에 좋은 성분이 많으므로 적당량 취하는 것은 추천합니다.)


야채 부족은 부신 호르몬을 만드는 과정에서 많이 사용하는 비타민 부족으로 이어져 부신 잘 작동 할 수없는 원인이되기도합니다. 당연히 부신만이 당신의 모든 성능에 영향을주는 것은 아닙니다. 뇌와 내장, 뼈, 당신의 세포 하나 하나가 당신의 건강을 만드는 것입니다.


다만, 위에 쓴 많은 중요한 기능을 가진 부신이 항상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당신은 항상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여 자신 답게 충실한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원인 불명의 부진이 계속 드러 누워 버리거나 하고있는 사람은 본인의 잘못이 아닌데 "게으르다"라고 "빈둥 빈둥하고있다"등과 심한 말을 받고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잔소리 피로에 시달리는 당신도 스트레스에 자각이있는 생활을하고 있다면, 이미 부신 피로를 모아 있을지도 모릅니다.



부신에서 나오는 호르몬이란?

부신은 2개의 신장에 타고있는 작은 기관이지만, 그 부신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호르몬을 만들고, 그 종류는 50종류 이상이나되는 것입니다. 다른 장기에서 이만큼 많은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은 없습니다.


그 중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호르몬의 이름은 '코르티솔' 이라고 합니다.


부신 피질에서 생산 · 분비되는 것은 전체적으로 스테로이드(부신피질 호르몬)이라고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테로이드는 유명한 "근육 증강제"와는 다른 것입니다.


실은 나 자신 이전이 스테로이드(부신피질 호르몬)을 투여받은 적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베체트 병이라는 병으로 입원하고 있던 탓이지만, 그때는 나도 착각하고 "근육이 붙어 버리는 거 아냐?"라고 생각했습니다.


유명한 "근육 증강제"인 스테로이드는 "남성 호르몬 스테로이드"여기서 말하는 스테로이드는 "당질 코르티코이드 스테로이드 '라고 기억해두면 좋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 당질 코르티코이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당질 코르티코이드는 주로 세포의 에너지 원이되는 포도당을 생성하고, 단백질의 대사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코르티솔은이 당질 코르티코이드의 일종입니다. 코르티솔은 스트레스를 느낄 때마다 혈당, 혈압, 면역 기능, 뇌의 각성에 관련된 신경 작용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조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을 에너지로 변환하기 위해 탄수화물을 축적 해 몸의 복구 및 피로 회복에 필요한 단백질을 사용할 수있게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 염증이 일어납니다. 그것을 진압하는 코르티솔이 과다 분비되어 버립니다. 그리고 계속 과잉 상태가 지속되면 부신 자체가 지치게 코르티솔이 거의 나오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고 맙니다. 부신 피로는 이렇게 일어납니다.



자제해야 하는 음식은?

당질이 많은 음식을 자제

당질이 많은 음식은 혈당의 요동을 일으키는 부신에 부담을줍니다. 부신 피로 분은 저혈당을 일으키기 쉽고, 그 때문에 단 것을 갖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설탕은 급격히 혈당을 올리기 때문에 췌장이 반응하여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대량으로 분비하기 때문에 반동으로 혈당이 급강하합니다.


혈당이 떨어지면 부신이 즉시 반응 '아드레날린'이라는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을 내고 있습니다. 이 혈당의 급상승과 출렁이 부신에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않도록하는 것입니다.


글루텐이 들어있는 식품을 자제

글루텐은 밀에 포함 된 단백질입니다. 밀은 세계적으로 유전자 변형이 진행되어 이전의 밀은 다른 작물이되고 있습니다. 글루텐은 급격히 혈당을 올립니다. 사실 초콜릿보다 밀 것이 혈당을 급격하게 올리기 쉬운 것입니다. 또한 글루텐은 창자를 손상 리 키 인내심 증후군의 원인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도 빵을 그만 둘 수없는 빵집 앞을 그냥 지나쳐 수 없다는 사람은 많지만 그 이유는 소화되지 않은 글루텐이 뇌에 모르핀 (마약)님의 효과를 미치는 때문입니다.


즉 장내 환경이 나쁜 사람에게는 글루텐에는 중독성이있는 것입니다. 이 경우 서서히 양을 줄일 것을 생각하십시오. 장내 환경이 갖추어 오면 약간의 글루텐 섭취해도 괜찮을 것이 많습니다.


정리

당신은 늘 피로에 젖어 사는 사람입니까? 그렇다면 이러한 부신 피로가 원인 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은 평소의 식습관에 기인 한 바가 큽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도입함으로써 매일 피로없는 고성능 삶을 살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