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식사 방법에 따라 당신의 건강이 달라진다

by socialstory 2018. 9. 28.

식사 방법에 따라 당신의 건강이 달라진다

식사 방법에 따라 당신의 건강이 달라진다식사 방법에 따라 당신의 건강이 달라진다


식사 퍼포먼스가 바뀌는 이유는 무엇인가?

"머리를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당질이 필요..."


라는 변명은 언제나 과자를 입에 대고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뇌에게는 포도당이 유일한 에너지"라는 것이 그 이유가 있습니다. 약국에서는 "포도당 식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것을 한입 먹는 것으로 뇌가 재생되고 일에도 수험 공부에도 좋은 것 같은 인상을주는 패키지로 되어있는 것입니다.


운동도하지 않고 책상에 붙어있는 수험생이 그것을 믿고 당질을 과잉 섭취하는 사태에 빠져있는 것은 아닐까? 걱정이됩니다.


실제로 뇌는 포도당이 없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뇌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들은 포도당이 없으면 안됩니다. 이 때문에 방심하다 중독이 될 정도로 당질을 먹어 버리는 것입니다. 또한 신체에 남은 포도당은 어떻게되는지 알고 계십니까?


소변이나 대변 등으로 배설되지 않고 100% 흡수되고, 글리코겐이나 중성 지방으로 축적되어 버립니다. 이것은 만일의 경우를 위해 그들을 포도당으로 다시 생명을 잇기위한 것입니다. 게다가 포도당이 부족하면 지방이 에너지 원으로 사용되고, 그 때 '케톤체'라는 것이 있습니다. 사실 뇌는 이 '케톤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 있고, 포도당 만이 뇌의 에너지 원이되는 것입니다.


본래 건강한 사람의 혈당은 70 ~ 140 정도의 사이에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것이 인간의 신체에 베스트이고 두뇌도 명석하고 높은 성능을 올릴 수있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메커니즘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운동 대표 선수도 혈당 관리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아무것도 모르는 채 "지친 뇌를 새롭게!"라고 다정하고 포도당 식품 등을 입에 혈당을 급격히 상하시켜 성능을 떨어 뜨리고있는 비즈니스맨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지니스가 "좋았어! 달콤한 걸 먹었기 때문에 머리가 깨끗해지네!"라고 느끼는 것은 급격하게 혈당이 올라 도파민과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순간적으로 행복한 기분이되기 때문입니다.


이전 당질은 마일드 드래그 라고했지만, 이것 이야말로 그 중독 증상에 각성제가 끊어진 중독 환자가 새로 각성제를 치면 일시적으로 기분이 강조되는 것과 유사합니다. 이것은 실제로 뇌의 기능이 좋아지고있는 것은 아니고, 속고 있을뿐입니다.


그리고 그 즉시 롤러 코스터처럼 저혈당에 빠지기 때문에, 성능이 단번에 저하 하는 것입니다.


의식하지 않아도 현대의 비즈니스맨뿐만 아니라 현대인 모두가 당질 과다 섭취 경향이 있습니다. 끼니마다 1소반 먹고 있으면 당질 과다 섭취입니다.


"엄청 졸려"

"아무래도 집중력이 없다"

"어쩐지 항상 몸이 나른하다"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다"


이런 상태에있을 때는, "당분이 부족하다"라는 것은 없습니다. 섭취를 너무 해버린거야! 즉 당신의 식사에 큰 문제가있어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하십시오.


어떤 종류의 일이라도 성능은 올리고 싶습니다. 혈당은 70~140 사이에서 왔다 갔다하지 않고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혈당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하면 좋은 것일까요?


여기에서는 혈당을 안정시키는 대표적인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배가 비기 전에 간식을 취하는

혈당을 일정하게 제어하기 위해주의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식사 시간입니다. 아침을 제치고 공복 상태에서 점심을 먹으면 혈당치가 급상승하고 인슐린이 대량으로 분비됩니다.


그러면 위에 쓴 것처럼 혈당이 이번에는 롤러 코스터 급 하강을하고 점심 식사 후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졸려도합니다. 그래서 결식이 많은 식사와 식사 사이가 열수록 이 같은 혈당의 변동이 심해지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아침 배출은 물론, 저녁 식사 시간이 느린 사람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낮 12시에 먹고 밤 21 시라는 것이여 너무 고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4 시간 정도의 간격으로 간식을 능숙하게 도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식은 지방이 많은 혈당이 올라 어려운 견과류와 하이 카카오 초콜릿 또는 단백질을 추천합니다. 또한 다른 치즈와 생선 통조림도 추천합니다. 즉 혈당치를 올리지 않는 단백질입니다.


정리

혈당을 안정시키기 위해 항상 식사 및 간식 섭취에 신경쓰도록 합시다. 이렇게 날씬하기 쉽고, 건강한 몸이되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