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비만이되면 많은 폐해가 당신의 몸에 일어난다! 혈당을 낮추는 식사법은?

by socialstory 2018. 8. 26.

비만이되면 많은 폐해가 당신의 몸에 일어난다! 혈당을 낮추는 식사법은?

비만이되면 많은 폐해가 당신의 몸에 일어난다! 혈당을 낮추는 식사법은?비만이되면 많은 폐해가 당신의 몸에 일어난다! 혈당을 낮추는 식사법은?

당뇨병은 왜 일어나는가?

당뇨병은 왜 일어나는지?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혈당의 구조를 먼저 알아야합니다.


인간은 음식에서 에너지를 얻습니다. 그 중 하나에 설탕이 있습니다. 설탕에 포함 된 음식을 먹으면 인간은 혈당이 올라갑니다. 특히 당질이 높은 밥이나 빵, 고구마류와 단 것을 먹으면 급격히 상승하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리 필요한 에너지원 이라 하지만 에너지 재료가 급격하게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등 불안정하다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몸은 혈당을 가능한 한 일정하게 유지해 두려고하는 것입니다. 혈중 포도당의 일부는 당(글리코겐)의 상태 간과 신장에 저장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혈액 속의 당은 저장 한계를 초과하면 어떻게되는 것일까요?


혈당을 낮추기 위해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인슐린은 혈중의 포도당을 지방으로 바꿔 피하 지방 · 내장 지방 축적하도록 작동 합니다. 즉 혈당을 낮추면 한마디로 말해, 설탕을 처분(배출)하는 것이 아니라 "지방이라는 형태로 형태를 바꾸어 저장"하는 것입니다.




지방은 에너지 원의 저장고입니다. 에너지 부족하게 되면 즉시 에너지로 변환 할 수 있도록 신체는 남은 설탕을 인슐린의 작용에 의해 모아서 저축 해두는 것입니다. 그 리핑 구조로 현재 알고있는 것은 아무래도 지방 세포 등 인슐린 수용체가 혈당이 올라가면 거기에서 설탕을 운반하는 역할을 가진 수송체에 신호를 보내 당을 세포에 캡처하는 일이 벌어지고있는 것입니다.


혈당이 올라가면 인슐린이 분비됩니다. 그렇게되면 세포의 인슐린 수용체가 운반 역에 "혈당이 올랐기 때문 혈중의 당을 지방 세포까지 옮기자"라고 지령을 내리는것입니다. 이러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고있는 동안은 문제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조건이되면 인슐린이 "효과가 없다"는 사태가 일어나 버리는거죠. 그것이 유해하다고 이야기하는 '비만'입니다.


비만이되면 인슐린이 효과가 없다! ?

혈당이 올라가면 지방 세포에 설탕의 혼잡이 발생합니다. 그냥 그렇게 인풋뿐 출력이 거의없는 경우 대처 측이 점점 분량이되어갑니다. 에너지 부족하게되었을 때를 위해 일정량의 당분은 지방으로 바꾸어 저장 해두고 싶다고하지만, 그 이상은 더 이상 불필요. 비만은 그런 상태입니다.


따라서 비만이되면 혈당이 올라 인슐린이 분비 되더라도 지방 세포에 설탕의 이해를 저해합니다. 즉 인슐린이 효과가 없게되어 오는 것입니다. 이 것을 '인슐린 저항성'이라고합니다. 이 상태도 몸은 혈당을 낮추고 싶어서 점점 췌장이 풀 스로틀에서 열심히 인슐린을 분비하고 있습니다.


췌장은 지쳐 인슐린의 분비를 제어하는 β 세포가 감소하고 활동이 저하되고, 결국 인슐린이 거의 나오지 않게되어 버립니다.

이렇게되면 인슐린 저항성에 의해 인슐린 분비 부전이 일어나 혈당이 계속 높은 상태로되어 버려, 당뇨병이 발동 해 버리는 것입니다.



혈당을 낮추는 궁리를하고 마른 체질이된다

"혈당"은 위에 쓴 것처럼 너무 높으면 당뇨병이되기 쉽고, 또한 비만을 부르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혈당이 적당히 같이하면 췌장도 일 불과해 인슐린도 제대로 작용하고 혈당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혈당치가 오르지 않도록하기 위해서는 어떻게하면 좋은 것일까요? 혈당이 오르는 것은 주로 먹은 후 되므로 먼저 매일 식사에 조금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 주의해야 하는 것은...


당질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 동시에 가급적 식후 혈당을 들지 않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당질이 높은 음식은 달콤한 설탕이나 설탕을 사용한 제과, 밥이나 빵, 고구마 류입니다. 한편, 야채와 육류, 어패류는 식후 혈당이 올라 어려운 식품.


예를 들어, "아침에 토스트 1 장과 설탕과 우유가 들어간 커피 한잔"이라는 사람은 그것을 "바나나 1 개"로 대체만으로도 상당히 혈당의 상승은 억제됩니다. 점심을 "서서 먹는 우동"에서 "스테이크"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야채를 많이 먹도록합니다. 식이섬유를 먹게 해보십시오.


또한 혈당 오르기 쉬운 주식인 밥이나 빵보다 먼저 야채와 고기, 해산물을 먹는 바람에 먹는 순서로도 혈당의 급상승을 억제하는 것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특히 효과가 높은 내가 다이어트의 시작 부분에 가장 추천하고있는 "먹는 순서 다이어트"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여 비만과 당뇨병 예방에 발군에 효과적입니다.


정리

당신이 당뇨병과 비만이되어가는 과정을보고, 지금까지의 식생활을 조금이라도 개선하려고 생각하고 계시면 이 게시물에 대한 보상이 됩니다. ^^


어쨌든 식사 중(직후)의 혈당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유지 하느냐가 다이어트에 한정하지 않고 앞으로의 인생 모두에 관계하고 있습니다! 꼭 지금부터 식습관을 검토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