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질 설탕에 의존하면 정신에도 악영향

by socialstory 2018. 8. 8.

당질 설탕에 의존하면 정신에도 악영향

당질 설탕에 의존하면 정신에도 악영향당질 설탕에 의존하면 정신에도 악영향


당질을 먹으면 먹을수록 몸의 당질이 부족하다?

우리들의 뇌의 에너지의 하나로서 "포도당"이 있습니다.


이 에너지인 '포도당'을 쓰고있는 것에도 불구하고, 뇌에서는 "가스없는" 상태가 되어있는 현상이 일반적인 식사에서 일어납니다. 얼빠진 것 같은 나른한 회의에서 바로 졸려, 집중력이 없어서 좌절... 이런 증상은 뇌에 당분이 부족하게되어 에너지가 생산되지 않은 상태. 이것은 '저혈당' 상태입니다.


이러한 '저혈당'상태가 지속되면 정신에도 영향을갑니다. 이런 유사 증상을 호소 방문한 300명 중 296명이 당부하 시험의 결과 "저혈당"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식사를 살펴보면, 당질(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는 없습니다. 일반 가정의 식생활뿐만 아니라 주식으로 밥이나 빵을 먹고, 심지어 과자와 술 등 당질(탄수화물)에 치우친 식생활이었습니다. 당질을 많이 섭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뇌는 이용되지 않고, 반대로 뇌의 포도당 부족에 빠져있는 것입니다. 왜 이러한 일이 되었을까요?


혈당 급강하 프로세스

건강한 사람의 뇌는 것은 에너지 원인 포도당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안정"이라는 것이 포인트가 된다지만, 혈중 포도당 농도인 '혈당'은 올라가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어 낮추려고합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내려 가면 혈당을 올리려고하는 많은 호르몬이 근무 일정하게 유지하려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점심에 밥이나 스위트 등 당질을 많이 섭취하면 혈당은 급격하게 쾅 올라갑니다. 이렇게되면 췌장은 서둘러 혈당을 낮추려고 대량으로 인슐린을 분비합니다. 그러자 롤러코스터처럼 혈당은 급강하. 설탕에 당분이 가지 않습니다. 급격한 졸음이나 집중력 저하, 나른함 등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혈당이 떨어지면 뇌에 포도당의 공급이 부족한 것이기 때문에 뇌는 "비상 사태"라고 판단하여 혈당을 올리는 작용이있는 뇌의 전달 물질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을 분비합니다.


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좌절하거나 신경질적이 됩니다.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면 불안감과 우울증 느낌이 일어납니다.


그것을 해소하려고 또 다시 단 것을 먹고 싶어하지만, 이것 이야말로 마약과 같은 것. 단 것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세로토닌이 증가하기 위해서 행복한 기분이됩니다만, 곧 소비되어 버려 없습니다. 또한 인슐린이 분비되어 저혈당에 빠져 좌절을 반복합니다. 바로 혈당 롤러코스터 상태.


이와 같이 당질(탄수화물)은 뇌의 유일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지만, 실은 반대로 뇌를 피로하게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설탕을 섭취 후 혈당이 조금 올라도 완만하게 원래대로 돌아가는 데 비해 저혈당의 경우 혈당의 오르내림이 롤러 코스터처럼됩니다. 즉 당질(탄수화물) 위주의 식생활로 뇌에 포도당 공급이 "불안정"하게되면 설탕을 가지고있는데 이용되지 않고, 머리가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들 주위에는 당질이 가득

"건강 검진에서 혈당에 대해서는 이상은 보이지 않았기 때문 OK!"라고 생각하는 당신. 아직 안심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공복 혈당"이라고 식사를 뺀 상태에서 측정 한 수치입니다. 건강 진단의 날은 아침 식사를 못하는 사정이 있지요? 공복 혈당이 정상도 식사를 먹은 후 이상한 사람도 많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저혈당(당 대사 이상)에 대해 알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비록 술이나 과자를 조심해서 먹고 있었다하더라도 현대인들은 알게 모르게 많은 당분을 먹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게에 줄 지어있는(또는 당신의 냉장고에있는) 식품 패키지 뒷면에 인쇄되어있는 "성분 표시"를보세요. 밥이나 빵, 스위트는 당연 합니다만, 조미료 및 가공 식품, 스낵 등 대부분의 물건에 당분(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까?


무엇이라도 당분이 들어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그것은 당질은 저렴하고 의존성 · 중독성이 높기 때문에 또 사줄 수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는 것입니다. 식품 기업들의 활동 등에 세뇌 당한 것과 같은 상태 라고 말할 수있다입니다.



당질 의존 · 중독 상태의 위험을 벗어날 방법

당질 의존은 몸에 여러 가지 건강 위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종속 상태가되어 버리는 유혹을 차단하는 것은 쉽지가 않습니다. 해소하는 방법으로는 무리없는 방법에 의한 당질제한을 들 수 있습니다. 아무리 끊으려고해도, 의존 상태의 뇌는 즉시 그것을 수락하지 않습니다.


실제 섭취량은 줄이면서, 배와 뇌의 만족감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 있도록 궁리 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의존하면, 조금 마이너스 이미지를 갖고있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당질 의존은 다정하고 탄수화물이 없으면 불안, 집중하기 힘든 정신 상태가 보여집니다. 몸이 필요로하는 이상으로 당분을 섭취 계속하게되면 여분의 포도당이 중성 지방 으로 바뀌어 다양한 건강 장해를 일으킬 수 없습니다.


또한 세포의 열화가 발생하여 노화로 인한 주름이나 처짐 등 여성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증상도 나타납니다.


당질은 뇌에 직접 쾌감을 가져다 주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탄수화물은 당질과 섬유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질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자뿐만 아니라 당질의 섭취는 주의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당질 의존의 사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좌절 할 때마다 해소책으로 당질이 갖고 싶어진다

- 빵이나 밥, 우동 등의 탄수화물이 괜히 좋아

- 멍하니 있다

- 항상 불안하고 안절부절

- 식후 졸리는 경우가 많다




만약 여러개의 항목이 맞는 것 같으면 하루의 당질 섭취를 한 번 다시 점검 해 보면 어떻습니까. 비만과 건강 상태의 불안정 함은 당질로 인해 일어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일단 당질 의존 · 중독에서 스트레스없이 빠지는 방법으로 추천 하는 것이 "샐러드에서 시작하는 식사 순서 다이어트" 입니다.


갑자기 당질 제한을 "좋아 할거야!"라고 생각하고 실천하려고 시도 역시 의존 상태에서 벗어나 담배나 마약처럼 어렵습니다.


그래서 식사 순서를 검토하고 밥의 양을 그릇 절반이 되게합시다. 이것을 1개월 ~ 3개월 계속하여 스스로 의존 · 중독 상태에서 벗어나 봅시다. 그 후에 당질 제한하는 것으로, 한층 더 마르기 쉬운 몸도되고, 의존 · 중독 상태에서 확고한 벗어나있는 것입니다.


정리

당신을 살찌울뿐만 아니라, 실은 성능을 떨어 뜨리거나 정신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것이 바로 당질(탄수화물)입니다. 정신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어쩌면 당신의 소중히해야 할 사람에 대해서도 민감하게 대하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나아가서는 인생 전체에서 당질은 모두에 악영향입니다.


꼭 지금이라도 당분을 줄여가는 노력을하십시오! 당신의 인생이 좋은 방향으로 흐를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