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중요한 기름은 신중하게 선택하자!

by socialstory 2018. 8. 6.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중요한 기름은 신중하게 선택하자!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중요한 기름은 신중하게 선택하자!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중요한 기름은 신중하게 선택하자!


기름의 제조 방법은 무엇인가?

옛 식용유는 어떻게 만들었나요? 라고하면, 종실류, 견과류, 과실류에서 맷돌을 사용하는 등 간단한 작업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기름은 "한 번에 많이 섭취하지 않는 귀중한 것" "즉시 사용하지 않으면 나빠져 버리는 것"으로 간주하여 가능한 새로운 때에 사용하며 빛을 통과시키지 않도록 도자기에 넣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저장되어 왔습니다.


기름이라는 것은 본래는 "날것 = 신선 식품" 으로 처리 된 것입니다.


그런데 현재의 슈퍼 등에서 판매되고있는 식용유는 어떨까요? 그 대부분은 이런 방법으로 만들어진게 없습니다. 많은 기름의 CM에서는 「순수」라든가 「건강」이라든가 단어를 사용하여 그야말로 자연에서 건강한듯한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만, 실은 화학 용제를 사용하여 "용제 추출법" "본래의 순수"와는 거리가 먼 방식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정유 업체의 일반적인 추출법

대량 입하되는 기름의 원료가되는 식물의 씨앗, 콩 등을 대형 탱크에서 세척하여 외피를 제거후 용제를 첨가합니다. 이 용제는 "핵산"또는 "헵탄"라는 석유계 물질입니다. 그 휘발유 같은 기름을 비정상적으로 식용유의 소재에 섞어 가열하여 교반 재료에서 송두리째 유분을 녹여내는 것입니다.


이 후, 온도가 너무 높게하고 유해 화학물질인 석유계 용제를 증발시킵니다. 그러나 이 용제가 남아 버리는 경우가있는 것입니다.


다음 유분 물과 인산을 첨가하여 가열 유분에 포함된 레시틴과 식물 섬유, 칼슘, 마그네슘, 철 등 몸에 중요한 영양소를 제거하게됩니다. 왜냐면, 이러한 영양소는 장기 보존을 위해 거추장스러운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그 후, 제품이 완성 된 후 변색을 방지하기 위해 110도 고온으로하여 탈색합니다.




이 단계에서 베타 카로틴과 비타민 E와 함께 소재의 향기까지도 제거되어 버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고온에서 심한 구간에서 발생한 지방산의 열화 냄새를 제거하는 약 250도의 고온에서 장시간 가열하여 탈취하고, 보존제 등을 첨가하여 상품화하는 것입니다.


이 고온에서 탈취하는 행정에서 이전 게시물에서도 유해를 말하고있는 트랜스 지방산이 발생하게됩니다. 왜냐하면, 식물성 기름은 150도를 초과하면 분자 구조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160도를 초과하면 확실히 트랜스 지방에 변화하고, 200도를 넘어 오면 트랜스 지방의 변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영양소나 맛도 빼낸 기름이라는 것은 더 이상 신선하지도 자연적이지도 않습니다. 이것은 인간의 손에 의해 "죽은 기름"으로 변모 한 것입니다. 죽은 기름은 몸 안에 받더라도 단점 밖에 없습니다. 트랜스 지방산이나 활성 산소, 과산화 지질 등의 유해 물질이 대량 발생하고있어, 우리들의 신체에 손상을 입힐 것입니다.


최근의 연구 결과는 제조 공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식용유는 두뇌와 세포를 파괴하는 독성 물질이 발생하고 알츠하이머 병의 원인이되고있는 것이 많은 곳에서 발표되고 있습니다. 식용유의 라벨에 "식물성 유지"또는 "식용 정제 가공 유지" "식용 식물성 기름"이라고 기재가있는 것은 용제 추출법으로 만들어진 당신의 몸에서 매우 위험한 기름입니다.


어떤 기름을 선택?

여기까지 시판 식용유에 위험을 말하면 "그럼 어떤 식용유를 사야 하는거야!?"라는 질문이 날아 오는 것은 당연한 일이군요.


라벨의 표시에 "콜드 프레스(저온 압착)"라고 써있는 것을 선택합시다. 콜드 프레스는 30도 이상의 열을 가하지 않고 원료를 짜서 기름을 추출하고 그대로 병에 넣어 심플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전통적인 방법으로 추출한 신선한 기름은 영양 풍부하고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대량 생산 할 수 없기 때문에 번거로움 때문에 고가가되어 버립니다. 건강을 위해선 저온 압착 기름을 골라 구입하도록 합시다.




그러나 오히려 본래는 신선 식품인 식물성 기름이 저렴하고 손에 들어가는 것 자체가 비정상적인 상황입니다. 몸에 좋지 않다고하지만 이런 기름을 "저렴하고 손에 넣을 수있게했다"는 것은 정유 업체의 노력의 산물이라고 봐도 좋겠네요.


귀중한 기름을 조금만 사용하는 것과 같은 식생활을 보내면, 몸에 아주 좋습니다. 튀김은 정말 이따금씩 먹으면 좋습니다. 워낙 튀김을 먹으면 AGE(종말 당화 산물)이 생성되어 당신의 노화도 가속 되기에...


위에도 썼지만 기름은 신선 식품입니다. 실제로 진짜 신선한 기름은 빛을 통과시키지 광성의 용기에 담겨 판매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신선 식품뿐만 아니라 기름은 빛에 노출되면 그 자체의 산화가 진행 되어버려, 품질이 악화하기 때문입니다. 투명한 용기에 넣어 빛을 맞춘 채 매장에 나란히 놓여져 있습니다.


또한 용기가 유리가 아닌 플라스틱 병 재질의 것이 있지만, 이것은 더 몸에 좋지 않은 용기입니다. 사실 기름을 페트병 용기에 넣으면 페트병에 포함 된 인체에 악영향이있는 용제가 녹아 위험성이있는 것이 이유이니 조심하십시오.


정리

매일 섭취해야 하는 기름은 제대로 선택하여 당신의 몸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하십시오. 기름도 제대로 된 것을 선택하면 조금 비싸게 되어 버리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매일 먹고있는 유해한 것(맛있는 빵집 빵, 담배, 술, 외식 전반 등)을 앞두게되면 이 정도는 클리어 할 수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