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현미의 영양은 백미보다 훨씬 높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섭취하지 말자!

by socialstory 2018. 7. 13.

현미의 영양은 백미보다 훨씬 높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섭취하지 말자!

현미의 영양은 백미보다 훨씬 높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섭취하지 말자!현미의 영양은 백미보다 훨씬 높다! 정제된 탄수화물은 섭취하지 말자!

이번에는 "샐러드부터 시작하는 식사 다이어트" 의 마지막에 먹는 탄수화물. 이 탄수화물은 당질이므로 많이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럼 그 탄수화물에 대해 이번에는 설명하겠습니다.


정제 된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말자!

정제 된 밀가루를 재료로 빵과 구운 과자 등은 가능한 한 피한다. 정제 된 밀가루는 체내에서 설탕처럼 작용합니다. 또한 "정제되지 않은 밀이라면 몸에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전곡 밀을 재료로하는 빵이나 파스타에는 소량의 밀가루와 다른 정제 된 곡물이 포함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며, 염증의 원인이되기 쉽습니다.


또한 정제 또는 통밀이든 밀가루든 글루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글루텐은 곡물에 포함된 단백질의 일종으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먹으면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의사의 진찰을 받아도 원인을 모르는 컨디션 불량이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에 글루텐에 대한 알레르기나 과민증의 유무를 알아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글루텐 곡물 및 곡물 제품으로 전환, 건강 상태의 개선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글루텐에 알레르기 과민성이있는 경우 글루텐 섭취를 완전히 중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제 곡물 가루 이외에도 글루텐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줄여야 알레르기이면 완전히 중지해야 곡물에는 호밀, 철자, 카뭇토 밀, 귀리, 오트밀 등이 있습니다.


귀리와 오트밀 식품 라벨에 "글루텐"라고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는 글루텐이 포함되어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글루텐 함유 식품 대신 메밀이나 키 누아, 기미, 현미, 야생 쌀, 흑미 등의 글루텐없는 곡식 및 씨앗, 그리고 이것들을 재료로 한 가루를 사용하도록 합시다.


전곡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한다

키 누아, 현미, 기미, 야생 쌀, 아마란스, 수진, 타피오카, 칡의 일종, 수수 등의 글루텐에서 자유로운 탄수화물은 적당량 섭취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에 받아 들여진 건강한 탄수화물은 뇌의 에너지 원이되는 당질로 분해됩니다.


"뇌의 에너지 원이되는 당질"... 이를 근거로하여 달달한 것을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만, 몸이 정말 필요로하는 것은 특정 종류의 당질 입니다.


청량 음료수나 아이스크림, 케이크, 과자 등 단 음식물에 포함 된 정제 · 농축된 당파 혈당의 급격한 상승과 그 직후의 급 저하를 초래합니다.


설탕의 섭취에 의해 발생이 되는 혈당은 당신의 면역 체계는 물론 뇌의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뇌가 정말 필요로하는 것은 적당량의 과일, 전체 곡물, 콩류 등 건강한 탄수화물로부터 얻을 수있는 지속적인 에너지입니다.




고고학의 이야기가되어 버립니다만, 인류가 곡물을 먹기 시작한 것은 약 1만년 전의 농업 혁명 이후입니다. 이전에는 과일과 견과류, 씨앗, 야채, 허브, 소량의 고기를 먹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글루텐을 포함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문제가 생기는 사람이 많은 것은 이런 인류 진화의 과정에 있다고 생각하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인간의 몸은 환경에 빠르게 적응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필요 영양소와 소화 능력은 그렇게 쉽게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탄수화물은 정제보다 전곡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제 된 곡물은 혈당의 급격한 상하 운동을 일으키기 때문에 뇌 에너지의 부족을 초래합니다. 예를 들면 정제 밀가루는 밀에 원래 포함되어있는 섬유질과 영양소의 대부분을 제거하고 일부만 남긴 것 같은 식품입니다.


백미를 섭취하지 말고 현미를 먹자!

현미는 백미보다 영양가가 높고 비타민 E와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고대 잉카의 신성한 주식으로 소중히 되어온 키 누아에는 양질의 단백질, 철, 비타민 B 군,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마란스는 몸에 중요한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글루텐 프리의 고대의 곡물입니다.




야생 쌀은 엄격하게 곡물이 아니라 미국 · 캐나다 원산의 수생 식물 씨앗의 일종. 다른 곡물보다 조금 비싸지만, 단백질 함량이 많고 맛이 있습니다.


복강 질환(글루텐을 잘 소화하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신체에 다양한 영향이 발생할 질환에서 프로 테니스 선수 조코비치도 이에 걸리던)을 앓고있는 사람이나 글루텐이나 밀에 대한 과민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은 선택입니다.


야생 쌀을 검은 색을하고 백미와 야생 쌀이 혼합되어 판매되는 것이 많습니다만, 그 대부분이 생산 된 쌀이기 때문에 생성 된 쌀을 피하고 싶을 때는 야생 미국 만 이라든지, 현미 등과 혼합하도록 합시다.


정리

탄수화물 중에서도 평소 우리들이 먹고있는 듯한 세련되었지만 섭취는 피해야 합니다. 한편 통밀 빵이나 현미 등 이미지로 백색이 아닌 탄수화물은 적당량을 섭취해야합니다. 이 적당량이라는 것은 대체로 밥 그릇으로 말하면 반 정도.


샐러드부터 시작하는 식사 다이어트의 마지막에 섭취하는 탄수화물을 섭취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