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밥(백미)를 절반 이하로 줄이자! 정제된 탄수화물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by socialstory 2018. 7. 12.

밥(백미)를 절반 이하로 줄이자! 정제된 탄수화물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밥(백미)를 절반 이하로 줄이자! 정제된 탄수화물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밥(백미)를 절반 이하로 줄이자! 정제된 탄수화물만큼 위험한 것은 없다

당신의 신체는 중독 상태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일본의 주식인 쌀을 많이 소비하고 일식 취향은 건강에 좋은 이미지가 있습니다. "백미가 좋다"는 사실 "중독" 상태 입니다. 설탕을 비롯해 쌀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을 "마일드 드래그"라고 일부 식자들 사이에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일반인은 "드래그(마약)"이라는 인식이 없습니다.


그래서 원하는만큼 먹고, 모르는 사이에 중독에 빠져 버립니다.


"좌절했을 때 단 것이 먹고 싶어진다..."

"초콜릿을 먹으면 진정효과 때문에 손을 뻗어 버린다"

"아이스가 먹고 싶어 참을 수 없게되어, 밤 늦어도 편의점에 가서 사먹습니다."

"퇴근길에 편의점에서 과자를 사서 돌아갑니다"


이러한 행동은 어쩌면 당신도 짐작이가는 마디가 있는 것은 아닌가요?

저도 어렸을 때 이러한 일을 잘하고 있었습니다.


이것이 설탕 중독에 빠져있는 징조입니다.




예를 들어, 코카인 등의 마약은 섭취한 약물이 체내에서 감소 해 버리면, 좌절하거나 감정을 제어 할 수 없게되거나 신경질되거나 많은 불편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금단 증상입니다. 금단 증상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약물을 섭취하고 그것을 반복함으로써 약물 없이는 살아갈 수 없게되어 버리는 것이 마약 중독자입니다.


알코올과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도 마찬가지로 체내에 그 성분이 부족하면 좌절하고 그것을 보충하기 위해 편의점이나 슈퍼에 가서 담배나 술을 삽니다. 이것도 금단 현상의 행동입니다. 금단 현상을 경험하는 것이기 때문에, 알코올과 니코틴도 마약과 같은 것입니다.


또한 단 것을 먹지 않으면 좌절, 불안이라는 행동 패턴도 금단 증상의 일종. 중독된 케이크나 초콜릿 등의 과자를 사지 않고있을 수없는 마약 중독 환자의 행동과 거의 비슷한게 아닐까요? 즉 좌절했을 때나, 마음을 진정시키고 싶을 때에 편의점이나 양과자 점에서 케이크와 초콜릿을 사서 먹는 행동은 마약 중독 환자가 드래그를 추구하는 행동과 같은 것입니다.


이렇게 무서운 '중독'상태

마일드 드래그는 설탕과 정제된 탄수화물뿐만 아닙니다. 기름, 소금, 화학 조미료, 탄산 음료, 간식 등도 마일드 드래그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점심에 소고기 덮밥을 자주 먹는 사람은 고기의 기름과 양념의 단맛, 지방과 설탕의 조합 중독에 빠져 있습니다. 돈까스 덮밥이나 햄버거도 그렇습니다.


도시락이나 반찬 등 가공 식품에 들어있는 화학 조미료(글루타민산)도 중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화학 조미료를 듬뿍 사용한 가공 식품은 중독을 초래하는 마일드 드래그 음식입니다.


미국에서는 탄산 음료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가 있습니다. 버몬트 대학의 사라소닉 박사와 데이비드에 멘웨이 박사 팀의 연구에 따르면 1주일에 5캔 이상 "달콤한" 탄산 음료를 마시는 고등학생은 공격적이고 폭력적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조사는 1,878명의 고교생을 대상으로 이 중 약 30%가 1주일에 5캔 이상 달콤한 탄산 음료를 마시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5캔 이상 마시는 고등학생은 마시지 않는 고교생에 비해 총기류 소지 비율이 높고, 교제 상대와 가족에 대한 폭력 행위도 많아지고 있었답니다.


달콤한 탄산 음료를 마시는 양이 많을수록 폭력을 유발하기 쉽다는 양적 의존 상관 관계가 분명하게 나타났습니다. 폭력성이 증가하거나 공격성이 증가하는 것은 금단 증상의 일종인 것입니다.


달콤한 탄산 음료를 일주일에 5개 마신다는 것은, 1일 1개 이하의 섭취량입니다. 일본에서도 그 정도라면 마시고있는 사람은 나름대로있는 것이 아닐까요?


백미를 먹지 말라! 정제도가 높은 것 일수록 의존도 · 중독성이있다

먹을 때에 「맛있다」 「기분 좋다」 등의 쾌감을 기억하는 정도가 높은 것은 모두 마일드 드래그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지 그 작용은 정제된 것 일수록 강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미보다는 백미 , 흑설탕보다 흰설탕이, 소금이라면 자연 소금보다 해수에서 나트륨만을 추출한 소금이 더 중독성이 높아집니다.


정제되지 않은 경우 그만큼 중독성이 없습니다.


마약의 경우도 순도가 높을수록 중독성이 강해집니다. 마약은 정제도가 높을수록 말단 가격이 상승하고 사용했을 때의 기쁨이 강하고 중독성이 강해집니다. 마일드 드래그도 비슷한 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대인의 식탁은 정제된 것들 아닙니까? 정제되지 않은 자연의 것은 가공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대량 생산이 가능하지, 가격도 높게됩니다. 따라서 저렴하고 사용하기 쉬운 백설탕, 소금, 화학 조미료 등 가공(정제) 된 것이 매일의 식사에서 활용되고 어린 시절부터 마일드 드래그를 입에 대고있는 것입니다.




또한 햄버거와 감자 튀김, 도넛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도 훌륭한 마일드 드래그합니다.


이러한 마일드 드래그를 어린 시절부터 먹고 있으면 어른이 될 무렵에는 훌륭한 "중독 환자"가 될 수 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정제된 것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중독 회로가 되어 버린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제되지 않은 자연에 가까운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하십시오.


천연에 가까운 것 일수록 중독성이 낮아지고, 사람의 손이 가해지는 정도로 중독성이 높아집니다.(게다가 가공 공정이 더 해지면 참여할수록 첨가물이 들어갈 가능성이 있고, 당신의 몸을 침식하게 되는 것입니다)


마일드 드래그 해를 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자연적인 음식을 먹는지가 중요합니다.


인간의 가공 공정이 들어있는 것은 여러가지 의미로 밸런스가 무너져 버렸습니다. 그리고 균형이 무너지면 무너질 정도로 극단적일수록 중독성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정리

백미는 정제된 식품이므로 중독성이 높습니다. 매일 매끼 백미를 먹고있다. 라고 하는 분도 많을 텐데, 게다가 평소의 백미 섭취는 매우 많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백미를 현미로하고 있다면 절반 이하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