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당을 낮추는 식이섬유와 좋은 기름을 섭취하자!

by socialstory 2018. 7. 10.

혈당을 낮추는 식이섬유와 좋은 기름을 섭취하자!

혈당을 낮추는 식이섬유와 좋은 기름을 섭취하자!혈당을 낮추는 식이섬유와 좋은 기름을 섭취하자!

식이섬유는 몸에서 맹활약!

식이섬유는 에너지가 안된다고 믿고 있었지만, 실은 대장에서 박테리아들의 작용에 의해 단쇄 지방산이라는 지방으로 바뀌어 혈당 상승 억제로 이어지는 것이 2014년 프랑스의 그룹에 의해 밝혀졌습니다.


단쇄 지방산은 아세트산과 프로피온산하는 것이지만, 이들이 대장에있는 간장에 운반됩니다. 그리고 간장에 운반되는 도중에 아세트산과 프로피온산이 증가하고있는거야라는 정보가 뇌에 전달되고, 뇌는 간장에 기름이 들어 왔기 때문에 에너지는 충분하고 또 간장에 설탕의 방출을 그만 괜찮아라는 지시를 내리는 것입니다.


식이섬유는 단순히 당의 흡수를 온화하게 할뿐만 아니라 두뇌를 통해 간장 설탕의 방출에 브레이크를 거는 기능이있어, 이로 인해 혈당 상승을 더욱 줄여 준다는 기능도있는 것입니다 .


식이섬유는 또한 인슐린이 근육과 지방 조직에 근무 설탕을 채워시키는 작용을 할 때 지방 조직의 측면에 하나의 뚜껑을 근육 쪽을 우선시켜 준다는 기능도합니다. 이렇게함으로써 보다 중량이 어렵게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름 섭취 하는가?

많은 메커니즘이 있지만, 위에 쓴 식이섬유뿐만 아니라 당질 이외의 영양소는 당질 섭취에 따른 혈당 상승에 제동을 거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당 상승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중요 합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옛날부터 계속 "건강을 위해 기름은 가급적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교육 받아 왔습니다. 혈당을 억제해서 기름을 계속 섭취에 불안을 느끼는 사람도 많은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괜찮습니다! 앞으로 기름을 앞두고 하자는 얘기는 없을 것입니다.


식사에 생선 기름을 제대로 섭취한 그룹과 아닌 그룹의 생존율을 비교한 조사가 있었습니다. 생선 기름은 오메가 3라고 되어 있지만, 오메가 3를 제대로 먹은 그룹 쪽이 먹지 않은 그룹보다 생존율이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심혈관 사망, 돌연사, 관상 동맥 죽음과 다양한 사인별로 조사하고 있습니다만, 어느 방향에서 봐도 오메가 3를 단단히 먹고 있던 사람의 생존율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생선 기름은 적극적으로 먹어야한다는 것입니다.



식물성 기름도 괜찮아?

오메가 6이라는 일반적인 식물성 기름과 오메가 9 또는 불포화 지방산이라 불리는 올리브 오일 등입니다.


오메가 6을 포함한 견과류를 하루에 30그램 먹고 오메가 9인 올리브 오일을 1주일에 1리터 사용하도록 지도를받은 그룹과 반대로 이러한 오일을 모두 자제하도록 지도를 받은 그룹의 동맥경화증의 발병률을 비교한 연구가 있습니다.


결과는 기름을 많이 섭취한 그룹이, 30% 발병률이 낮은 것 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적어도 일반적인 생선 기름, 식물성 기름, 올리브 기름은 적극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이때 실험에 사용 된 것은, 견과류 1일 1 봉지 정도, 올리브 오일 1주일에 1리터 였지만, 일본인의 식생활 이 양의 기름을 잘 다루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제 어떻게 몸에 좋은 기름을 사용 할까? 어떻게 먹고 갈까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 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은 기름의 선별입니다. 기름에 좋은 기름과 나쁜 기름이 있습니다. 기름을 사용하게하는 것은 나쁜 것은 아니지만, 기름 자체가 나쁜 경우 지금까지 설명한 바와 같이 먹지 않습니다.



동물성 지방은 자제해야합니까?

그렇다면 동물성 지방은요? 동물성 지방인 포화 지방산의 섭취와 심근 경색과 뇌졸중의 유병율에 대해 조사한 결과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대상으로 핀란드인, 미국인 그리고 일본인의 세 나라 사람들의 조사를 했습니다.


이 결과에 따르면, 핀란드인과 미국인에 대한 포화 지방산의 섭취량이 많을수록 심근 경색의 발병률이 높아지고있는 것을 알 수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본인을 보면 포화 지방산의 섭취량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적은 것으로 나왔으며 심근 경색의 발병률에 영향 없었습니다.


반대로 뇌졸중에 대한 그래프를 보면, 포화 지방산의 섭취량이 많을수록 발병 위험에서 벗어나 있다는 것도 알았습니다.


이 조사는 3개의 일본 기관과 하나의 미국 기관에 의한 조사 결과에서 나타났다 것입니다만, 4 개의 기관이 유사한 결과를 낸 것은 믿을 만합니다. 그리고 일본인에 대한 조사 결과, 동물성 기름을 먹는 것이 뇌를 보호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말았습니다!


정리

이번에는 혈당 상승을 억제라는 관점에서 '식이섬유'와 '기름'은 섭취해야한다는 것을 설명하였습니다.


다이어트에 식이섬유를 섭취한다는 것은 당신도 들어 본 적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 해준다는 것에 관하여는 알고 없었던 것이 아닐까요? 또한 기름을 섭취하는 것이 다이어트에 대적하는 관점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기름도 좋은 기름을 제대로 섭취함으로써 혈당 상승을 억제 할 수 있으며, 나아가 당신의 비만도 개선 해주는 일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