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신도 예외 일 수 없다, 탄수화물 중독!

by socialstory 2018. 7. 4.

당신도 예외 일 수 없다, 탄수화물 중독!

당신도 예외 일 수 없다, 탄수화물 중독!당신도 예외 일 수 없다, 탄수화물 중독!

현대인의 대부분이 당질 중독

혈당을 올리는 것... 그것은 탄수화물입니다. 이 밖에 없습니다. 지질과 단백질 등은 혈당을 올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버터에 구운 고기를 먹었는데 혈당은 오르지 않으며, 혈당이 오르지 않기 때문에 살이 찔 수 없습니다.(물론 먹는 양의 한도는 있습니다.)


한편, 단 한 개의 음료가 혈당을 폭 상승시켜 비만을 일으키고 건강을 해쳐 버립니다. 거기에는 무서울 정도의 대량의 당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당질은 탄수화물에도 많이 있습니다. 실제로, 당질이 충분한 청량 음료에는 "당질 ~그램" 대신 "탄수화물 ~그램"으로 표기 되어있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탄수화물에 주목하도록 합시다.


이 당질(탄수화물)은 밥이나 빵, 면류, 과일, 케이크 등 과자, 청량 음료 등 비즈니스맨이 평소 섭취하고있는 다양한 음식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당질을 포함한 음식을 섭취하면 예외없이 혈당은 향상되지만 오르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밥이나 빵 등의 개체 분이 혈당치의 상승은 완만 합니다. 이것은 뱃속에서 소화에 시간이 걸리기 때문 이지요. 한편 액체의 경우 순식간에 위를 지나 소장에 도착하여 흡수가 시작하기 때문에 단번에 혈당이 상승 하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의 혈당은 공복에 80~90mg / dl 전후입니다. 그래서 밥이나 빵을 포함한 식사를 취하면, 1시간 후 120mg / dl 정도까지 올라 이윽고 천천히 내려갑니다. 이러한 완만한 곡선이라면 아직 좋지만, 액체에서 대량의 당질을 섭취하면 그 변화에 경악하게 됩니다.




액체의 당질은 입에 즉시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시작하여 30분 만에 피크에 도달합니다. 캔 커피를 한 개 먹으면 당뇨병이 없는 건강한 사람이라도 30분 후에 혈당이 140mg / dl 정도까지 급상승합니다. 이를 "혈당 스파이크"라고 말합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일어나 버리면, 이번에는 롤러코스터처럼 단번에 하강하여 혈당이 너무 낮은 상태에 빠져 있습니다.


이 때 몸 속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혈당치가 단숨에 올라가면 세로토닌이나 도파민 같은 뇌내 물질이 분비됩니다. 그래서 "일 전에 기합을 넣기 위해 캔 커피를 마신다"라는 잘못된 습관이 완성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이 기분이 되는 곳을 "행복 점"이라고 합니다.


한편, 혈당치가 급격히 상승했다는 것을 알아챈 몸은 그것을 낮추기 위하여 당황해서 췌장에서 대량의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방출합니다. 그리고 혈당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혈당에서 크게 떨어지면 하이 분위기에서 일전, 좌절하거나 메스꺼움과 졸음에 습격 당하거나 불쾌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탄수화물 중독"이 되면 뇌가 이상 해져 버린 매우 심각한 상태 입니다. 그러나 중독에 빠진 본인은 그 자각은 없습니다.


사실 청량 음료 등의 제조에는 사람이 마셔서 기분좋을 부분들을 다 계산하여 제품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탄수화물 중독 환자를 늘림으로써 이익을 얻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은 이러한 전략에 빠지지 않도록합시다!



정리

우리들이 왜 "탄산음료를 먹느냐"하면 그것은 탄수화물 중독이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얼마든지 먹어 버리는 셈입니다. 그리고 청량 음료에 각 식품 업체들은 사람이 마셔서 기분이 좋아지는 부분을 고려하여 제품을 만듭니다. 탄수화물 중독으로 이익을 얻고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