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은 음식에있다! 기름을 잘 선택하자!

by socialstory 2018. 7. 2.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은 음식에있다! 기름을 잘 선택하자!

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은 음식에있다! 기름을 잘 선택하자!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은 음식에있다! 기름을 잘 선택하자!

이번에는 다이어트에 주목! "좋은 기름 나쁜 기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포막을 부드럽게하는 기름과 견고하게 하는 기름

식용유에 많이 들어있는 '오메가 6'와 아마씨 기름과 등푸른 생선에 많이 함유 되어있는 '오메가 3'는 모두 세포막의 재료가됩니다만, 이 둘은 반대의 역할을합니다.


세포막의 주요 성분은 지방입니다.


세포막은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을 가져 오거나 세포에서 발생한 노폐물을 배출하고 세포 간의 정보를 전달하고, 유해 물질의 침입을 방지하는 등 우리들이 가고 가는데 기초가되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메가 6는 주로 아라키돈산 오메가 3는 주로 EPA(다가 불포화 지방산)이 체내에서 완전히 정반대의 일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메가 6는 세포막을 딱딱하게하는 반면 오메가 3는 부드럽게 합니다. 같은 기름 속까지 서로 부족한 성질을 저장하고 세포막의 생명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오메가 6에 치우친 식사를하면 세포막은 딱딱하고 유연성이 없어져 영양소를 도입하고, 노폐물 배출 등의 세포 자체의 생명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즉, 지방에서 만들어진 세포막은 오메가 6와 오메가 3 오일이 균형있게 구성되는 것으로, 유연하고 탄력있는 것이며,이를 통해 개별 세포도 생생하게 활동하고 세포로되어 있는 근육과 혈관, 심장이 제대로 기능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개의 지방산은 혈액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오메가 6의 아라키돈  오메가 3의 EPA에서 각각 에이코사노이도 이라는 물질이 만들어지고 그 상반된 작용을합니다.


에이코사노이도는 한정된 부분에서 호르몬처럼 다양한 신체 기능에 작용하기 때문에 "국소 호르몬"이라고도, 트롬 복산, 프로스타글란딘, 류코트리엔 등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혈이 발생하면 아라키돈산 유래의 트롬 복산이 증가하고 혈액을 굳히고 지혈 혈전 시키며, EPA 유래 트롬 복산이 생성되어 혈액을 흘려 쉬운 상태로합니다.


오메가 3는 염증을 억제하고, 오메가 6는 염증을 촉진한다

오메가 6 유래의 프로스타글란딘은 염증을 촉진하지만 오메가 3 유래의 것은 염증을 억제합니다.


마찬가지로, 오메가 6 유래 류코트리엔은 기관을 수축하는 반면 오메가 3는 이완합니다.


이러한 상반된 작용은 몸에서 발생하는 이상으로 유연하게 대응하기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재료가되는 오메가 6와 오메가 3 지방산을 균형있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트랜스 지방산의 문제도 있습니다. 트랜스 지방산은 세포막에 들어가 세포막을 구성하는 중요한 지방산의 작용을 저해 할 우려 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메가 6 계열의 리놀레산을 앞두고 오메가 3계의 기름을 많이 섭취하게 하지 않으면, 양자의 균형이 개선되지 않을뿐만 아니라 단순한 '기름의 섭취가 너무' 많아져서 오히려 건강에 지장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많은 식품

아마씨 기름 외에는 "참기름" "자소 기름"이 대표적이지만, 등푸른 생선 전갱이, 정어리, 꽁치, 고등어 등에 포함된 DHA와 EPA에도 오메가 3가 풍부하여 뇌 세포를 힘차게 활성화시키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 3 지방산은 성장 · 치매 예방에 효과 있음

뇌의 약 60%는 지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메가 3는 뇌 세포의 정보 전달에 필수적인 수요 물질입니다. 왜냐하면 뇌 세포의 신경 전달을 담당하는 수용체라는 부분은 오메가 3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메가 3가 부족하면 트랜스 지방이 이 수용체의 구성 재료로서 사용되어 버릴 우려가 있고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합니다. 이 상태가 일상적으로 몇 년 반복되면 결국 알츠하이머 치매 주의 부족, 과잉 행동 장애(ADHD), 정서 불안, 우울증, 학습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 3 지방산의 부족은 아이들의 두뇌 발달과 인격 형성에 큰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1995년에 발표된 미국 퍼듀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인디애나의 6~12세 아동 200명에 대해 혈중 오메가 3 지방산의 농도가 높은 어린이와 낮은 어린이의 "영양과 행동"관계를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 오메가 3 지방산 농도가 높은 아이들에 비해 낮은 아이는 학습 장애가 8.2 배나 산수 능력은 4.7 배, 종합 학습 능력은 4.9 배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오메가 3계 농도가 낮은 아이는 행동면에서도 주의력이 산만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불안, 불면증, 빈뇨를 호소하고 건조한 피부 등 문제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말할 수 있지만, 현대의 어린이의 식사는 오메가 3와 같은 '좋은 기름'을 섭취하는 비율이 점점 줄어들고 대신 식용유나 트랜스 지방산 등의 "인체에 장애를 일으키는" 지방이 많이 몸 안에 들어와 있습니다.


1996년에 열린 미국의 조사에 따르면, 「읽기」 「쓰기」 「계산」 「일상적인 이름이나 단어를 바꿔」 하는 등의 기본적인 학습이 곤란한 아동의 수는 지난 20년 동안 80만 명에서 260만 명으로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미국 전체 아동 수의 4%에 달하는 숫자입니다.


또한 일본에서도 "요즘 젊은 세대는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취할 수 없는 사람이 많다"며 잘 알려져 있지만 대화를 하거나 물건을 협상 하는 것 같은 행위는 뇌의 에너지를 엄청나게 소비하고 있습니다. 무엇을하는 것도 귀찮은이거나, 무기력, 무관심, 냉담하기도하고, 이성을 잃기 쉽다,라고 젊은이는 바로 뇌가 영양 실조 상태에 있다고 말할 수있는 것은 아닐까요?


또한 우리들 비지니스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음식을 의식적으로 섭취하지 않으면 뇌가 영양 실조 상태가되고, 커뮤니케이션이 충분히 취할 수 없다고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됩니다.(사실 엄밀히 말하면 이미 일어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몸에 필요한 영양을 제대로 얻게하고 나아가 건강하고 풍성한 삶을 살아 갑시다!


정리

어땠습니까? 평소 먹는 음식 중 특히 지방은 조심하여 먹도록 합시다. 외식이나 편의점 음식은 기본적으로 최악의 기름인 트랜스 지방산 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내가 아침밥을 편의점 빵을 먹었습니다. 3가지 종류를 먹었지만, 모두 트랜스지방산이 많이 들어있었습니다 "쇼트닝"과 "마가린"을 사용했습니다.


매일 식사는 의식으로, 정말 조심해서 먹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