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정제된 흰 빵, 쌀, 설탕은 가급적 먹는 양을 줄이자

by socialstory 2018. 6. 28.

정제된 흰 빵, 쌀, 설탕은 가급적 먹는 양을 줄이자

정제된 흰 빵, 쌀, 설탕은 가급적 먹는 양을 줄이자정제된 흰 빵, 쌀, 설탕은 가급적 먹는 양을 줄이자

하얗게 정제된 밥, 빵, 설탕은 특히 위험!

혈당을 올리는 것은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만 입니다. 아무리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고도, 당질을 포함해야 혈당은 오르지 않고, 살찌는 원인이 되는 인슐린의 추가 분비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체지방을 모으는 인슐린을 추가 않기 때문에, 지질과 단백질을 섭취하면 직접 비만과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즉 고기와 지방이 살찌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질이 얼마나 우리들의 몸에 불필요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들은 과잉 섭취 해 버리고 있습니다. 당질 중 특히 좋지 않은 것은 정제된 설탕 = 흰 쌀이나 빵, 달콤한 음료와 과자 등이 포함된 흰 설탕.


이들은 분명히 말해 가장 위험합니다. 양이 많지 않아도 흡수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 입니다.


밥 그릇의 산더미 같은 밥은 입에 넣었을 때 결코 설탕처럼 달콤한 것은 아니지만, 결국은 각설탕과 같습니다. 소화관을 지나가는 동안, 각설탕과 같은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되는 포도당으로 변화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혈당치가 단숨에 균과 올라 신체의 반응으로 인슐린을 분비합니다. 그리고 단번에 혈당이 강하됩니다.




이 롤러코스터처럼 상승과 하강이 일어날 때마다 체내에서 자율신경의 교감신경이 흥분합니다. 교감신경은 전투시에 우위에 나서 일해야 하는 것. 전투에 대비하여 혈당을 올립니다. 몸의 말초 모세혈관을 줄이는 것입니다. 말초 혈관을 다니는 발끝과 손끝이 시린 사람은 여기에 원인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급격한 혈당의 높낮이는 활성 산소도 증가합니다. 활성 산소는 암의 위험을 높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이것은 주의하고 싶은 곳 입니다.


최근 몇 년간 주목 받고 있는 "당화" 이것은 또한 혈당이 높으면 발생하기 쉬운 것입니다. 당화는 체내의 단백질과 과도한 당질이 체온의 열 반응 시합, AGEs(종말 당화 산물)는 노화의 원인이 되는 나쁜 물질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당화된 단백질은 본래의 기능을 잃게됩니다. 그리고 AGEs되어 버리면, 활성 산소를 늘려 동맥경화나 백내장, 모든 노화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한번 만들어진 AGEs는 좀처럼 몸 밖으로 나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중요한 것은 가급적 혈당을 올리지 않는다! 인슐린 추가 분비하지 말 것. 그러기 위해서는 탄수화물을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 당질 중에서 특히 신경써야 하는 것은 정제된 흰 빵, 쌀, 설탕입니다.



당질을 먹지 않아도 되는 이유

내가 컨설팅 중에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라고 하면 으레 말하는게 있습니다.


그것은 "뇌의 영양이 없기 때문에 머리가 작동하지 않을 것!", "에너지가 없어져 흔들 흔들 될 것.", "당질이 필요합니까!" 등


하지만 당질을 전혀 섭취하지 않았다 해도, 그렇게 되지 않습니다. 당질은 저축하기 쉽고, 산소 결핍으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영양소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록 음식에서 당질이 들어오지 않아도 체내에서 당질을 합성하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근육과 지방을 깨고 당을 만들어 버린다"라고 하는 시스템입니다. 설탕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것으로 "포도 당신 생합성"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근육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지질을 구성하는 글리세롤에서, 간에서 당분을 합성하는 것이 포도당신 생합성입니다.


신체에서 가장 당질을 많이 사용하는 것은 뇌의 신경 회로에서, 비록 안정하고 있을 때에도, 대사 에너지의 약 20%를 소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뇌의 에너지원은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케톤체도 있습니다.)




사실, 뇌 이상으로 당분을 필요로하는 세포도 있습니다. 그것은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 역할을 하는 "적혈구"입니다. 적혈구야말로 에너지원으로 탄수화물 밖에 사용할 수 없고, 당질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계산에 1시간에 뇌가 필요로 하는 당질은 4g, 적혈구가 필요로 하는 당질은 2g 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총 1시간 6g의 당질이 필수적인 것입니다만, 간 포도당신 생합성에서 합성 할 수 있는 당질의 양을 1시간에 그냥 6g 이면 잘 수 있습니다.


포도 당신 생합성의 재료가 되는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없는 "필수아미노산"이 지방을 구성하는 지방산으로 체내에서 만들 수 없는 '필수 지방산'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식사에서 취해야합니다.


정리

어땠습니까? 흰 빵 · 쌀 · 설탕이나 밀가루는 가급적이면 먹는 양을 줄이도록 합시다! 혈당치를 올려 버려, 당신의 몸을 쉽게 살찌게 해줍니다. 당질은 우리들의 몸에 불필요하다고 함에도 불구하고, 평소의 식사에서는 과잉 섭취하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오늘부터 의식적으로 제한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