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혈당 변동성에 주의! ! 혈당 조절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by socialstory 2018. 6. 28.

혈당 변동성에 주의!  혈당 조절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혈당 변동성에 주의! 혈당 조절하는 방법은 무엇인가?혈당 변동성에 주의! 혈당 조절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 유명한 발명가 토머스 에디슨이 남긴 이런 명언이 있습니다.


"우리의 가장 큰 약점은 포기 하는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항상 다시 한번 시도 하는 것이다."


뭔가 일을 해보고 "잘못된 방법"을 찾는 것은 실패하지 않지만, 그래서 포기 해 버리면 그것으로 끝나 버립니다. 단지 여러분은 한번이라도 잘못되면 그만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포기하지 말고 우직하게 뚜벅 뚜벅 하는 일이 성공에 가는 길입니다. 그리고 그 성공에 대한 올바른 길이라는 것은 반드시 있습니다.


당신이 다만 원하는 것에 대해 행동을 포기하지 않고 철저하게 합시다!


그런데 이번은 좀처럼 빠지지 않는 피로를 풀어주는 식사법으로 '혈당'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혈당의 급상승과 요동은 당신의 신체에 큰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그 부담을 어떻게 경감 해 나가면 좋은 것일까요?



혈당치를 급상승 · 요동 시키면 몸이 피곤

음식을 먹으면 혈액 중의 당분(포도당)의 농도 = 혈당이 올라갑니다. 그러면 췌장에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어 당질을 에너지로 근육과 지방 세포로 가져옵니다. 이러한 구조가 있다는건 일반적으로 식사후 일단 혈당이 상승하더라도 잠시 후 원래 값으로 되돌아 오게 됩니다.


혈당 자체가 상하 하는 것은 생물로서 자연스러운 일. 하지만, 오른 혈당이 갑자기 떨어지면 기분이 불안정하거나 좌절하기도 쉽습니다. 부신에서 혈당을 올리는 호르몬이 나옵니다. 따라서 부신 피로가 혈당의 기복이 심해지기 쉬운 것이 많습니다.


탄수화물은 섭취 방법이 혈당에 그대로 반영되어 버리는 음식입니다. 가장 혈당치가 오르기 쉬운 먹는 방법은 설탕 듬뿍 달콤한 커피와 함께 달콤한 초콜릿과 도넛을 먹고, 우리들의 이미지로 서양인의 아침처럼 먹는 방법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것은 혈당을 올리고 싶어서 참을 수 없어서 먹고있는 음식처럼 보입니다.


특히 아침은 혈당의 스파이크(급상승)가 일어나기 쉽고, 당뇨병 환자에게 가장 주의해야 할 시간인 것이 최근의 연구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혈당 조절의 관점에서 아침식사 메뉴 선택은 확고한 것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당의 급상승 및 요동을 방지하는 먹는 방법은?

백미는 혈당을 올리고 있지만 아주 맛있게 당신은 백미를 평소 먹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 자신은 현미의 맛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낮과 밤에 그릇 절반 정도의 현미를 먹도록 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가족은 백미를 먹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도 혈당의 급상승 · 요동을 방지하는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탄수화물을 섭취 전에 샐러드 등으로 식이섬유를 보충하고, 튀김 기름이나 드레싱으로 양질의 기름을 사용하는 것으로, 급격한 혈당 상승을 피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 딸은 내 유전자 때문인지, 살찌기 쉬운 체질이 있는 것 같습니다. 보통의 식생활을 하고 있었으나 조금씩 살쪄 있는 것이 신경이 쓰여, 밥은 백미하면서도 저와 비슷한 식사 순으로 먹도록 했습니다. 이것을 한 것으로 딸은 5살에서 성장기이므로 신장은 성장하고 있지만, 체중은 떨어지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표준이 되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우리들 샐러리맨은 교제의 회식 등으로 '무엇을 먹을까'를 자유롭게 결정할 수 없는 경우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쌀이나 우동 등 혈당을 올리기 쉬운 재료를 먹을 경우 밥 앞에 된장국과 반찬을 먼저 젓가락을 붙이는 먹는 방법의 궁리를 해보십시오.


또한 혈당의 상승을 완만하게 하여 줍니다. 때문에 탄수화물 전에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을 자신의 규칙으로 습관화하는 것이 추천입니다.


여하튼 마지막으로 탄수화물을 섭취합시다.


 

 

 


인공 감미료는 사실 혈당이 불안정해진다

최근에는 무설탕 & 비열량의 그러나 단맛을 느끼는 인공 감미료 과자와 음료수들이 증가했습니다. 혈당 조절과 다이어트를 위해 이런 것을 골라 버리기 십상인 곳입니다만, 인공 감미료가 포함되어 있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나도 30세 이전 살찌는 동안 이 인공 감미료가 들어간 제로 칼로리 콜라를 자주 마시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마르지 않았습니다만.


인공 감미료는 진짜 설탕보다 달게 만들어 그 단맛에 익숙해지면 뇌가 더 단맛을 원하고 더 단 것을 찾게 되어 버립니다.


또한 의학적인 문제로, 아무리 먹어도 혈당이 오르지 않는 것이, 실은 혈당치가 불안정해지면 인슐린이 나와 버리는 것이 있을 수 있다고 논문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달콤한데 혈당은 오르지 않기 때문에 뇌가 불안정해질 것입니다.


인공 감미료를 섭취하는 정도라면, 설탕을 소량만 사용한 조림 등을 먹는 편이 신체의 건강을 위해 좋을지도 모릅니다. 간식으로 과자를 먹고 싶어졌다 할 때는 그다지 바람직하지는 않지만 계절 과일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과일도 과당이 포함되어 있는데, 신선한 과일에서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효소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과일 중에서 특히 추천하는 것은 사과입니다. 껍질째 먹도록 해주세요. 사과를 껍질째 섭취하면 당질을 체외로 배출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이 떨어지면 한밤중에 깨어 버린다!

한밤중에 무서운 꿈을 꾼 것 같은 생각에 깨어 심장이 두근 거리고 식은 땀을 흘리고 있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연일 계속 되고 있다 라고 하는 사람도 혹시 있는 것은 아닌가요? 이것은, 나에게도 종종 있었습니다. 공포 영화 라든지 게임을 한 후 잘 꿈에서 깨어 난 것입니다.


그것은 탄수화물 중심의 식사를 섭취한 날... 어쩐지 "와우!"라는 느낌으로 벌떡 일어나거든요. 사실 이것은 한밤중에 혈당이 마음껏 내리고 있는 탓인 것입니다. 자기 전에 혈당치가 오르기 쉬운 음식을 먹어 버리면, 혈당과 인슐린의 분비는 급상승합니다. 이후 급격히 올랐다 혈당과 인슐린이 갑자기 하강하지만 그 때 반동으로 내려 버립니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부신이 안전망 되고 내려 너무 혈당을 잘 조절하여주는 것입니다만, 매일 바쁘게 부신이 피곤하고 그것도 수 없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판단해서 뇌에서 호르몬이 드칸과 분비되어 버려, 한밤중에 깨어 버린다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저녁 식사 모임에서는 혈당이 낮아지지 않도록 제대로 단백질을 섭취합시다.


또한 밤 다이어트와 소화를 쉬게 하려는 목적으로, 죽 등 소화가 쉬운 것만 하면 혈당이 급격히 감소하는 분도 계십니다. 때문에 조심합시다.



정리

어땠습니까? 항상 살찌거나 건강에 나쁘다는 관점에서 "혈당의 오르 내림의 위험"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만, 이번은 피로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당질을 많이 섭취하면 혈당을 올려 버려 그것이 피로로 이어집니다.


매일 직장에서 스트레스 받으며 지내는 우리들 샐러리맨. 잘 혈당 조절을 하여 날마다 좋은 생활을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