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피로회복 및 다이어트 효과를 원해? 된장국을 먹자!

by socialstory 2018. 6. 28.

피로회복 및 다이어트 효과를 원해? 된장국을 먹자!

피로회복 및 다이어트 효과를 원해? 된장국을 먹자!피로회복 및 다이어트 효과를 원해? 된장국을 먹자!

해외 원정에 오래 나가면 아무래도 음식이 맞지 않아 피로가 쌓여 오는 운동 선수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도움 되는 것이 된장국 입니다. 식사 중에 된장국이 있는 것만으로도 안심이 되기 때문에 많은 선수들이 인스턴트 된장국을 가지고 가곤 합니다. 그 중에서도 "된장국 속에 있는 그 이고"가 갖고 싶어지는 것.

어떤 효과가 있는가?

단맛 성분이 포함되어 있고, 대표적인 것으로 아미노산의 일종이기도한 글루타민산, 핵산계 물질의 이노신산, 구아닐산이 있습니다. 글루타민산은 해산물과 다시마, 버섯류 등 비교적 많은 천연 재료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다시마는 매우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노신산은 고기나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가다랭이와 멸치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구아닐산은 표고 버섯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혼합하여 맛의 상승 효과가 발생하고 또한 맛을 강하게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마와 가쓰오를 국물에 따라 내는, 라면 스프도 돼지 뼈와 어패류 등을 혼합하여 취한 것이 많지요?


맛 성분은 맛을 더하는 것뿐만 아니라 피로 회복 효과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글루타민산은 위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장에서는 에너지원으로 소화 흡수를 촉진하거나 장점막의 보호와 세균이 체내에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뱃속에서 세로토닌의 분비를 촉진해 주어 부교감 신경의 작용을 활발하게하는 것으로 진정 효과도 높아집니다.




국물을 마시면 어쩐지 안심되는건 위가 정착이라는 것은 익숙한 맛인 것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근거가 있는 것입니다.


최근 네덜란드에서 실시된 연구에서 BMI (Body Mass Index의 약자로 건강 진단의 검사 항목에서 자주 사용되는있는입니다.) 25이하의 비만이 아닌 사람은 식사에서 글루타민산의 섭취량이 1% 증가 할 때마다 대장암 발병 위험이 42% 나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본의 경우 3.5명 중 1명이 암으로 사망하는 시대입니다. 이 중에서도 암 부위별 질환 비율은 대장암이 1위로 매우 많기 때문에 국물을 마심으로써 조금이라도 그 암의 위험을 감소하지 않겠습니까?


이노신산과 구아닐산 등의 핵산은 세포의 신진 대사를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가쓰오부시는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물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백질도 많은 가다랭이 포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트립토판을 포함, 체내에서 세로토닌의 재료가 되기 때문에 진정 효과도 높습니다.


된장국!

가다랭이 포는 곰팡이로 발효하여 만들어집니다. 발효식품이라고 하면, 된장, 간장, 요구르트 등을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고 생각합니다만, 가다랭이 포도 발효식품입니다. 발효 식품은 장내 환경을 조성하고 면역 기능을 활발하게합니다. 된장국 속 된장의 상승 효과로 위장의 기능을 정돈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고유의 기능성 음료라고 해도 무방하겠습니다.


선수들이 해외 원정시에 다니는 컨디셔닝의 일환이라는 것. 글루타민산은 다시마 이외에도 차, 김, 토마토, 배추, 치즈 등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외 출장시나 여행시에 국물을 마실 수 없는 때에는 차와 토마토 주스를 마시며 치즈를 먹게해도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수분의 역할도 있습니다. 체내에는 약 60%의 수분이 부족하면 피로의 원인이 됩니다.


 

 

 


건강 효과 5선

국물을 잡기위한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5개를 여기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포만감을 지속시켜 과식을 방지

글루타민산을 포함한 식사를 하면 포함되지 않은 식사에 비해 포만감이 지속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노신산이 맛의 주성분이 되는 가다랭이 국물에 대해서도 가다랭이 국물을 포함한 식사를 한 경우는 포함하지 않는 식사보다 포만감이 더 쉬웠습니다. 또한 글루타민산을 포함 스프를 식후에 섭취하면 이후의 간식에 의한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든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2) 마음을 안정시키는

맛 성분은 정신적 안정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습니다. 가다랭이 이고를 섭취하여 긴장감이나 불안감 등의 종합적인 감정 상태를 개선한다는 보고가 있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루타민산 섭취하면 위장의 운동이 활발하여 식욕이 안정 자율 신경이나 정신 상태와 작용하여 서로 가능성이 있다는 보고도 있을 정도입니다.


3) "가다랭이 이고" 피로를 개선하는

가다랭이 국물에 들어있는 히스티딘과 안세는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다양한 피로 회복을 촉진하는 것이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 후 피로와 정밀 작업후 정신적 피로, 눈의 피로가 개선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4) "가다랭이 이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냉증, 어깨 결림을 예방

따뜻한 국물을 섭취하여 몸이 따뜻해지면 혈액 순환이 촉진되기 때문에 오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25ml의 가다랭이 국물을 섭취하여 피부의 혈류량이 향상되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어깨 결림이나 두통을 완화 작용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 "다시마 이고" 지방을 적립하기 어려워

다시마에 들어있는 끈적 끈적한 근원은 수용성 식이섬유 알긴산. 과도한 지방을 흡수 억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다시마 육수로 내장 지방의 축적이 억제된다는 동물 실험의 보고가 있기도 합니다.



정리

어땠습니까? 포만감을 촉진하고 지방을 적립하기 어렵거나 "이고"의 많은 건강 효과를 이해하신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특히 「된장국」은 국물과 된장의 시너지 효과로 장내 환경을 정돈하여 당신을 마른 체형이 되기 쉽게하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앞으로는 아랫배가 감소되는 경우 "이고"나 "된장국"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면 포만감을 얻을 수 있고, 스트레스 없는 다이어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