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방법, 당질은 복용하지 말아라!

by socialstory 2018. 6. 25.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방법, 당질은 복용하지 말아라!

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방법, 당질은 복용하지 말아라!세로토닌을 증가시키는 방법, 당질은 복용하지 말아라!

피로감 UP → 지쳤을 때에는 단 것

"피곤하고 단 것을 먹고 싶어진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실제로 피곤할 때 초콜릿이나 쿠키, 찹쌀떡 등 단 것을 먹으면 피로가 단번에 날아가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는 단 것을 먹으면 순간적으로 뇌에서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이 "지치면 과자를 먹으면서 휴식"하는것과 같은 습관을 버리고 있는 것은 세로토닌을 늘리는 방법을 감각적으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래 세로토닌은 아미노산 트립토판이 원료이지만, 단 것(당질)을 취하면 다른 아미노산을 제치고 선택적으로 트립토판이 뇌에 이송된 세로토닌을 합성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시적인 에너지의 보급 밖에 되지 않습니다.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는 트립토판이 수시로 공급되지 않으면 모두 소진되어 세로토닌을 생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만약 아미노산(단백질 등)을 섭취하지 않고, 단 것(당질)만으로 세로토닌을 일시적으로 증가하고 점점 행복 해지는 기분이 줄어들고 있다면, 그렇게되면 더 단 것을 갖고 싶어지는 것입니다만, 지속적으로 작동해야하는 세로토닌을 합성 할 수 없기 때문에 먹어도 먹어도 만족할 수 없게됩니다.


세로토닌이 부족한 상태가 계속되면 좌절하거나 분노가 커지거나 불안이 소용돌이 치면서 피로가 만성적이고, 우울증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찹쌀떡을 집거나, 달콤한 캔 커피를 마시면서 일을해도 능률이 오르지 않고 잔업이 늘어나 버리는 결과가 됩니다. 게다가 과자를 먹는 습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뇌의 기능 이외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많이 올라버린 혈당을 낮추기 위해 대량으로 인슐린이 분비되면 지방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지방은 내장 지방이 되어 대사 증후군을 유발합니다.




작업 중이나 가사의 사이 등에 '지쳤다'라고 느끼면서 먹는 달콤한 것이 아니라 세로토닌의 원료가되는 아미노산입니다.


순간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작동될 세로토닌을 만드는 것이 포인트.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라고해도, 고기와 생선을 먹을 수는 없기 때문에, 간식 감각으로 아미노산을 취할 음식을 먹습니다.


그것은 치즈, 견과류, 작은 물고기 스낵, 우유 나 두유, 설탕 요구르트 등을 추천 합니다. 천천히 물어 먹을 수 없기 때문에 침이 많이 나와 공복감을 채워줍니다. 사실 씹는 15-20 분을 하면 세로토닌이 분비되기 때문에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간식으로 추천할만한 것은 '단백질'! 바로 아미노산의 집합체 단백질 덩어리이기 때문에 마신 후 만족감이 다릅니다. 피곤할 때 단 것을 먹어도 좋은 것은 육체 노동이나 근육 트레이닝을 할 때뿐입니다.


사무직이 메인으로 뇌가 피곤하면 세로토닌의 원료 공급이 필요하지만, 육체 피로를 회복하려면 빠르게 에너지로 변화 당질이 더 유효한 것입니다.


 

 

 


뇌는 당질이 필요 없음!!

"뇌의 에너지원은 설탕 일 수 밖에 없다"고 오해하고 머리를 사용한 후 "당분 보급"을 하고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물론 뇌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포도당은 필요합니다. 그것은 뇌에서 다양한 물질을 합성할 때 뇌에 포도당이 없으면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항상 일정량의 포도당이 필요하며, 그 양은 너무 많아서도 너무 적어도 좋지 않습니다.


즉 안정된 공급이 필요합니다.


정제된 백설탕과 그들을 사용한 식품이나 과자류, 청량 음료는 순식간에 흡수되는 당질이기 때문에 혈당 조절 이상이 발생 전에도 이야기 한 혈당이 오르거나 내리거나하는 저혈당입니다.


그러면 혈당을 올리려고하는 아드레날린과 노르 아드레날린이 과다 분비하고 이를 완화하기 위해 세로토닌이 사용되고 점점 세로토닌 부족이 되어 버립니다.


달콤한 음식을 먹고 피로가 잡힌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뇌에 포도당이 공급되지 않는 세로토닌은 부족하면 어느새 아무리 먹어도 피로가 잡히지 않는 악순환에 빠져 버립니다. 이것이 비만의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즉, 포도당이 "안정적으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정말 뇌를 위해 섭취하고 탄수화물은 콩이나 유제품, 야채 등에 포함 된 것과 정제되지 않은 곡류에 들어있는 당질입니다.




포인트는 이러한 식품에 포함되는 당질이 천천히 포도당으로 이용되는 것. 이 '천천히'가 중요하고, "지속적인 포도당의 안정 공급"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생활 환경은 정제된 설탕(정제 된 백미와 빵 등)와 스위트 스낵 과자, 청량 음료 등의 가공품 등 당질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맛있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왠지 아무 생각없이 입에 옮겨 버립니다만, 모르는 곳에서 뇌(정신)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쉽게 섭취 할 수있는 '당질'은 잘라 버리도록 합시다!


정리

어땠습니까? 지쳤을 때에는 그만 손을 뻗어 버리는 "달콤한 것들"


나도 30살이 될 때까지 단 것을 아주 좋아하고, 매일 같이 달달한 것들을 먹고 있었습니다. 예약 후 17시경이 되면 배도 감소하고 뇌에 포도당을 널리 퍼지게하기 위해 필요한 자신에게 믿게 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잘못 됐다는 것을 알고 받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중요한 것은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는 아미노산을 보급 해 나간다는 것.


오늘부터 단 것을 조금씩 줄여 가고, 마지막에는 끊는 것도 생각하십시오!


덧붙여서 현재의 나는, 달콤한 것들은 일주일에 두 번 근육 트레이닝 후 2주에 1회 하루만 먹도록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