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주요 육체적 질병 5가지의 원인 AGE

by socialstory 2018. 6. 23.

주요 육체적 질병 5가지의 원인 AGE


당신의 육체적 질병을 만들어 버리는 AGE(종말 당화 산물)의 이야기입니다. 일반적인 식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체내에서 AGE가 많이 발생하게됩니다. 그리고 이 AGE 이야말로 우리들의 몸의 부진을 만들어냅니다. 이 AGE는 어떤 질병을 일으키는 것일까요?


AGE의 축적으로 인한 부진

AGE가 체내에 많이 축적되고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에 붙어 있어 많은 세포에 작용하면 전신의 기능이 쇠퇴하여 본래의 기능을 할 수 없으며 병적인 노화가 진행되어 버립니다. 또한 몸의 유연성이 없어져 전신의 조직이 엉망이 되어가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노화 현상을 긴 세월에 걸쳐 진행시키고 있는 원흉이 체내에서 "AGE 축적" 이라는 것입니다.


AGE의 축적이 초래하는 많은 질병 중에서 대표적인 것으로 아래에 설명하고 있습니다.


피부 노화 : 주름, 기미

미용이 걱정되는 여성뿐만 아니라, 피부 처짐과 주름이라는 것은 우리들 남성에게도 노화의 신호에서 피하고 싶은 것이 아닐까요? 30대에도 거울을 보며 "많이 늙었군..."이라며 실감하고 있는 분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젊은 시절의 피부가 탄력으로 채우고 있는 것은 피부의 단백질 콜라겐이 피부 조직을 단단히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오랫동안 체온으로 따뜻하게 하여 체내의 아미노산과 당이 반응하여 일어나는 메이라도 반응을 일으키거나, 자외선을 받아 계속하거나하면 AGE가 발생 콜라겐이 변질합니다.


콜라겐이 AGE 화 하면 주름이나 처짐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피부의 표피를 형성하는 각질라는 단백질이 AGE에 침범되면 기미나 거친 피부에도 연결되고 마는 것입니다.



치주 질환

당뇨병 환자가 되면 50대 중반 정도로 모든 치아를 잃을 수 있습니다. 이 원인은 잇몸 질환입니다. 당뇨병에 의해 면역력이 떨어져 버리고, 치주 병균을 근절하지 못하고 치아가 빠져 버리는 것. 당뇨병 환자 및 대사 증후군의 상태에 있는 사람은 치주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많은 연구에서 보고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치주 질환의 진행에도 AGE가 참여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뇨병 쥐를 사용한 실험에서는 치주 조직에 AGE가 활성화하여 치주 질환이 진행해질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잇몸 질환이 있는 당뇨병 환자의 혈액에는 치주 질환이 없는 환자보다 AGE가 많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

환자 수가 급증하여 사회 문제가 되고있는 알츠하이머. 현재 일본에는 대략 400만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질병은 단백질이 변질된 아밀로이드라는 물질이 뇌 조직에 침착(노인반 이라고 합니다) 신경 세포가 파괴되어 진행성 기억 장애, 인지 기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병의 초기에는 기억을 담당하는 뇌(해마)의 신경 세포가 특히 장애를 받기 때문에 "지난 밤, 저녁을 먹었는지 모르겠어요..." ("무엇을 먹었는지 기억이 안 난다"는 별도입니다) "지금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등의 증상이 나옵니다. 증상이 진행되면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없게 좋아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줄어지는 과정을 거쳐 결국 인격이 붕괴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0~50대 젊은 세대에 발병하는 '소아 알츠하이머 병'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만, 이 질병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환경요인 등이 지적되고 있지만, 아직 명확하지 없습니다. 단지 알츠하이머는 AGE가 노인반의 형성을 촉진시킨다. AGE가 신경 세포에 공격을 유도하여 인지 기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맥 경화 : 뇌경색, 뇌졸중, 심근 경색 등

"인간의 노화는 혈관에서"··· 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신의 세포에 영양을 데려다 혈관이 노화하여 딱딱하게 전신의 장기나 조직에 에너지 공급에 차질이 나오면 몸이 늙어가는 것도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혈관의 노화에 따른 동맥 경화 발병하고 결국 뇌경색, 뇌출혈, 심근경색 등의 치명적인 위험한 질병으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AGE가 혈관 벽을 녹여 체내의 모든 곳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동맥 경화를 진행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또한 AGE는 혈관에 탄력을 가져다 콜라겐을 공격하고, 질병을 악화시킵니다. 이렇게 AGE는 몸 곳곳에서 악을 작동시키는 원흉이므로 가급적 늘리지 않도록하는 것이 노화와 동맥 경화를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에도 AGE가 관여합니다. 뼈에 콜라겐이라는 단백질이 많이 존재하고 건강하면 뼈를 지탱하는 철근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뼈의 강도는 기존 골밀도 측정되어 왔지만, 당뇨병 환자의 골밀도는 결코 낮은 것은 아니고, 보통 사람보다 높은 정도입니다.


하지만 당뇨병 환자는 골다공증에 걸리기 쉽기에 골절되기도 쉬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뼈의 질에 문제가 있습니다. 무슨 말인가하면, 뼈의 콜라겐이 AGE 화 하고, 뼈의 질이 변화하여 골절이 발생하기 쉬워지고 있다 라는 것입니다.



정리

어땠습니까? AGE를 평소 많이 섭취하고 있다고(일반인은 기본적으로 AGE를 많이 섭취하고있다), 전신의 기능이 쇠퇴하여 본래의 기능을 할 수 없으며 병적인 노화가 진행되어 버립니다. 육체적 질병이 될 특출한 예로 5건 정도 있었습니다. 


40대~50대가 오면 자꾸 몸에 흔들림이 옵니다. 하지만 그 요인은 AGE 섭취에 의한 바가 크다는 것이 원인입니다. AGE가 많은 식품은 피하고, 지금부터 예방 해두었다가 40대~50대가 되어서도 건강하고 젊게 지낼 수 있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