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에좋은차 : 혈당낮추는차 종류와 혈당치를 낮추는 성분

by socialstory 2022. 10. 20.

혈당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차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차를 마셔도 부작용의 걱정이 없기 때문에 당뇨병의 어느 단계에도 추천 방법입니다.

 

당뇨에좋은차 : 녹차 잎
당뇨에좋은차 : 녹차 잎

 

차로 혈당치를 낮출 수 있나?

차로 혈당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혈당치를 낮추는 차가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처럼, 당대사를 개선하는 차의 성분은 많이 있습니다. 어느 차도 부드럽게 효과가 있으므로 약에 수반되는 저혈당 위험에 대해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가능하면 혈당치의 명백한 이상이 일어나기 전부터 적극적으로 차를 마시고, 약물 치료의 단계에 발을 디디지 않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수분 보급시 100ml 당 당분은 0.5g 미만을 선택

차도 포함한 수분 보급은 혈당치 대책이 됩니다. 유럽의 연구에서도 수분을 잘 섭취하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그다지 섭취하지 않는 사람에 비해 고혈당증이 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미 당뇨병을 발병하고 있는 환자의 경우, 특히 수분 부족은 대적. 수분 섭취량을 늘리면 혈당치가 떨어지기 쉬워집니다.

수분 보급시에 혈당치가 오르지 않도록, 혈당치의 문제를 안고 있는 분은 "무당・논슈가・당분 제로"의 음료를 선택합시다. 100ml 당 당분이 0.5g 미만인 음료가 "무당・논슈가・당분 제로"라고 표기됩니다.

 

혼수 상태가 되는 페트병 증후군

혈당치가 높아지면 목이 마르기 쉬워집니다. 달콤한 음료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콜라 등 탄산음료의 당분은 약 11%나 있습니다. 탄수화물이 듬뿍 들어있는 청량 음료수로 목마름을 촉촉해 버리면 곧바로 혈당치가 상승하고 다시 강렬한 목마름에 습격됩니다.

그리고 또 달콤한 음료를 마시면 혈당치가 점점 상승하는 악순환에 빠져 버립니다. 청량 음료수를 너무 많이 마시고 급성 당뇨병이 되어 의식을 잃어버릴 수도 있는 페트병 증후군이라는 병태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야채 주스도 혈당치가 오르기 쉬운 음료

당뇨병 대책의 기본은 식이 요법에 있습니다. 혈당치를 올리지 않기 위한 식사 대책에서는, 야채를 충분히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야채를 먼저 먹는 베지퍼스트가 유명합니다만, 야채가 원료라도 시판의 야채 주스는 혈당치가 오르기 쉽기 때문에 경계가 필요합니다. "탄수화물=당질" 이므로, 200ml의 팩이라면 15~20g도 당질을 섭취하는 계산이 됩니다.

과일도 고형으로 먹는 경우, 잘 씹는 것으로 혈당치의 급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스가 되면 과하게 마시기 쉬운 탓으로 혈당치가 오르고 당뇨병 위험이 상승합니다.

 

 

 


야채도 과일도 주스로 하면 식이섬유나 영양의 양도 줄어들고, 단시간에 혈당치를 올리기 쉬운 과당이 많아져 버립니다. 수분을 보충할 때는 차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효과를 원한다면 혈당을 낮추는 허브차 3종류

차의 종류가 바뀌면 혈당치에 좋은 성분도 바뀌어 효과도 바뀝니다.

 

미국 당뇨병학회도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를 인정한 계피 외에, 카모마일이나 스테비아와 혈당치에 효과가 있는 허브 종류를 배합해, 당뇨병에 효과가 있는 차 랭킹에서도 톱 클래스의 실력입니다.

강력한 성분을 결합하여 혈당 수치 문제에 종합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성분 중에서도, 특히 강력한 것이 4종류 있습니다.

계피 : 미국 당뇨병 학회에 의해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파이스탄에서 실시된 임상시험에서도 혈당치 콜레스나 중성지방치가 20~30%, 총 콜레스테롤치가 10~20% 내리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카모마일:혈당치는 노화의 영향에서도 상승. 노화를 진행시키는 물질이 생성되지 않도록 브레이크를 걸어줍니다. 릴렉스 효과도 높고, 혈당치 상승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도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스테비아:설탕의 200~300배의 단맛이 있는데, 혈당치를 올리기 어려운 성질이 있습니다. 인슐린 기능을 강화해주는 천연 감미료. "충치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혈압 저하 작용을 발휘" 등의 생활 습관병에 도움이 되는 효과가 많이 있습니다.

 

보리차도 혈당치를 낮추는 차

평소 마시고 있는 청량음료수를 보리차로 하는 것만으로도, 상당히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만들 때는 2배의 농도로 하면 효과도 상승합니다. 항산화 작용도 발휘하므로 활성 효소 대책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치가 높아지면 치주병 등 치아의 질병에도 노리기 쉬워집니다만, 충치의 원인이 되는 뮤탄스균을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리차에 포함되는 혈당치를 낮추는 성분

GABA : 천연 아미노산의 일종. 신체에 모인 여분의 염분을 배출해주기 때문에 부종을 예방. 혈압을 낮추는 효과도. 혈액에 포함되는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도 억제.


피라진 : 혈액을 부드럽게하고 혈류를 촉진. 신진 대사를 높이는 효과.


P쿠마르산:발암 물질의 육성도 억제하는 항균 성분. 콜레스테롤의 감소 효과도.

 

 

 

 

인슐린 문제에 효과가 있는 녹차

펜실베니아 주립대학 농학부의 연구에 의해 녹차 성분을 섭취함으로써 당뇨병 관련 검사치가 내려가는 것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녹차를 마시면서 운동함으로써 공복시 혈당치는 17%, 인슐린치도 65% 저하하고, 인슐린 저항성도 6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에 포함되는 혈당치를 낮추는 성분

카테킨 : 항산화 작용, 항염증 작용, 항혈전 작용 등 혈관을 보호하는 효과.


폴리페놀:비만을 예방하는 효과


카페인:신체의 에너지 소비를 촉진하는 작용, 기초 대사의 향상

 

우롱차

우롱차의 혈당치에 관한 작용에 대해서는 찬반양론이 있습니다. 유분을 분해해 주는 다이어트 티로 오랫동안 애음되고 있는 한편, 당뇨병이 되기 쉽다 라고 하는 설도 있습니다.

교토대학에서 실시된 생활습관병 연구에서는 우롱차를 매일 많이 마시면 ​​이른 아침 공복시 혈당치 상승이 커졌다는 결과가 나온다. 그 밖에도 우롱차의 당대사작용을 부정하는 몇 가지 논문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인슐린의 효능을 나쁘게 하여 혈당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그 영향일지도 모릅니다. 어쨌든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거의 없기 때문에 고혈당 대책의 수분 보급용 음료로서는 전혀 문제 없습니다.

우롱차의 혈당치를 낮추는 성분

우롱차 폴리 페놀 : 지방의 흡수를 억제, 항산화 작용. 충치 예방 효과.


카테킨 : 혈중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


테아닌 : 릴렉스 효과가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 혈당치를 상승시키는 스트레스를 해소.

 

스트레스로 상승하는 혈당치에 호지차가 효과

녹차와 같은 차잎을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고온에서 로스팅하는 제조 공정이 있으므로, 고소한 차의 향기가 되는 것이 최대의 특징. 호지차는 혈당치를 올릴 우려가 있는 카페인의 양도 적어집니다.

 

 

 


호지차의 혈당치를 낮추는 성분

카테킨 :지방분해 효과. 지질,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하고,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


피라진 : 혈관을 넓히는 작용으로 혈류 업. 신진 대사 개선 효과.


테아닌 : 릴렉스 효과가 있는 아미노산의 일종. 혈당치를 상승시키는 스트레스를 해소.

 

 

함께 읽으면 도움이 되는 글

 

혈당조절 : 고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

 

혈당조절 : 고혈당 수치를 낮추는 방법

당뇨병 환자라면 혈당 관리에 민감해야 합니다. 고혈당 수치는 불편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은 고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단기적으로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