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발 : 당뇨병 환자라면 발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해

by socialstory 2022. 6. 24.

당뇨발 증상은 당뇨병 환자가 특히나 예민하게 챙겨야 하는 부분 입니다. 당뇨병이 있다는 것은 심각한 발 문제의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에 문제가 생길 위험이 높다는 말을 들었다면 이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이것은 발의 사소한 문제가 곧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당뇨발 증상 (출처 : Pintererst)
당뇨발 증상 (출처 : Pintererst)


고위험군이고 발에 변화나 문제가 있는 경우 발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의 심각한 당뇨발 문제 14가지 징후

매일 시간을 내어 앉아서 ​​자신의 발을 제대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변화가 느껴지거나 몸이 좋지 않은 경우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다음 변경 사항을 발견하면 빠르게 병원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1. 따끔 거림 또는 마비와 같은
  2. 통증(화끈거림)
  3. 둔한 통증
  4. 당신의 발에 반짝이는 매끄러운 피부
  5. 다리와 발의 탈모
  6. 발이나 다리의 감각 상실
  7. 부은 발
  8. 당신의 발은 땀을 흘리지 않는다
  9. 치유되지 않는 상처 또는 염증
  10. 쉬거나 걸을 때 종아리에 쥐가 난다.

 

그리고 이러한 변경 사항을 발견하면 병원에 긴급히 문의하십시오.

 

  1. 발의 색과 모양의 변화
  2. 차갑거나 뜨거운 발
  3. 볼 수 있지만 느끼지 못하는 물집 과 상처.
  4. 열린 상처에서 나오는 악취

 

 

 

 

당뇨발 예방을 위한 당뇨병 환자를 위한 건강한 발을 위한 팁

매일 발 에 베인 상처, 발적, 부어오름, 염증, 물집, 각질, 굳은살 또는 기타 피부나 손톱의 변화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발바닥이 보이지 않으면 거울을 사용하거나 가족에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따뜻한(뜨겁지 않은) 물에서 매일 발을 씻으십시오. 발을 담그지 마십시오. 발을 완전히 건조시키고 로션을 위와 아래에 바르십시오. 그러나 발가락 사이에는 바르지 마십시오.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절대 맨발로 가지 마세요.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실내에서도 항상 신발과 양말 또는 슬리퍼를 착용하십시오. 신발 내부에 자갈이나 다른 물체가 없는지, 안감이 매끄러운지 확인합니다.

잘 맞는 신발을 신으십시오. 가장 잘 어울리려면 하루가 끝날 때 발이 가장 큰 경향이 있는 새 신발을 신어보십시오. 새 신발을 천천히 신으십시오. 처음에는 완전히 편안해질 때까지 하루에 한두 시간 동안 신으십시오. 신발과 함께 항상 양말을 신으십시오.

 

 

 


발톱을 일직선으로 자르고 손톱 파일로 날카로운 모서리를 부드럽게 다듬습니다. 발이 보이지 않거나 닿지 않으면 발 전문의에게 발톱을 다듬도록 하십시오.

굳은살 을 스스로 제거하지 마십시오. 특히 피부에 화상을 입힐 수 있으므로 일반 의약품을 사용하여 제거하지 마십시오.

건강 관리를 방문할 때마다 발 검사를 받으십시오. 또한 발의 느낌과 혈류를 확인하는 전체 검사를 위해 매년 발 전문의를 방문하십시오(신경 손상이 있는 경우 더 자주).

혈액을 계속 흐르게 하십시오. 앉았을 때 발을 올리고 하루 종일 몇 분 동안 발가락을 여러 번 흔듭니다.

걷기, 자전거 타기 또는 수영과 같이 발에 친숙한 활동을 선택하십시오. 귀하에게 가장 적합한 활동과 피해야 할 활동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발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의사에게 반드시 문의하십시오.

 

 

 

 

정리

당뇨병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심각한 발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고 모든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발 문제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작은 문제가 심각한 문제로 발전하는 것을 막음).

 

당뇨발 예방 관리 방법 : 당뇨병이 있는 경우 발 관리 요령

 

당뇨발 예방 관리 방법 : 당뇨병이 있는 경우 발 관리 요령

당뇨병이 있는 경우 발을 돌보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오래전 직장 동료의 모친께서도 이 당뇨발 합병증으로 인해 안좋은 결과를 맞이했던 적이 있었는데, 당뇨병이 있다면 무조건 발 관리는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1]

참조[2]

참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