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류마티스관절염 : 징후 증상, 원인 치료, 합병증 및 자가 관리 방법 정리

by socialstory 2022. 4. 6.

류마티스관절염 은 관절에 통증, 부기 및 뻣뻣함을 유발하는 장기간의 상태입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손, 발 및 손목에 영향을 미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또는 RA는 자가면역 및 염증성 질환으로, 면역계가 실수로 신체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여 신체의 영향을 받는 부위에 염증(통증성 부종)을 유발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RA)는 주로 관절, 일반적으로 한 번에 많은 관절을 공격합니다. RA는 일반적으로 손, 손목 및 무릎의 관절에 영향을 미칩니다. RA가 있는 관절에서는 관절 내막에 염증이 생겨 관절 조직이 손상됩니다. 이 조직 손상은 오래 지속되거나 만성적인 통증, 불안정(균형 부족) 및 기형(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 전체의 다른 조직에 영향을 미치고 폐, 심장 및 눈과 같은 기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징후 및 징상

류마티스관절염의 경우 발적(flare)으로 알려진 증상이 악화되는 시간과 관해(remission)로 알려진 증상이 호전되는 시간이 있습니다.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 이상의 관절에서 통증 또는 통증
  • 하나 이상의 관절의 강성
  • 하나 이상의 관절에서 압통 및 부기
  • 몸의 양쪽(양손 또는 양 무릎 등)에서 동일한 증상
  • 체중 감량
  • 발열
  • 피로

 

류마티스관절염 원인

신체의 면역 체계가 자신의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면역 반응의 결과입니다. 구체적인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부 요인은 질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의학적 조언을 받아야 할 때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이 있다고 생각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근본 원인을 식별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류마티스 관절염은 조기에 치료하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관절 손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으므로 류마티스 관절염을 빨리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 치료

류마티스 관절염은 치료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 이 질환이 있는 많은 사람들이 발적 사이에 몇 달 또는 몇 년의 기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그들이 완전한 삶을 영위하고 정규 고용을 계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요 치료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증상을 완화하고 상태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 장기간 복용하는 약
  • 물리 치료 및 작업 치료와 같은 지원 치료로 이동성을 유지하고 일상 활동에 대한 모든 문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발생하는 모든 관절 문제를 교정하기 위한 수술


통증, 강직 또는 관절 손상 정도에 따라 일상적인 작업이 어려워지거나 시간이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일상 업무를 수행하는 방식을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류마티스관절염 합병증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으면 추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때로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몇 가지 다른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근관 증후군 : 손목터널증후군(CTS)
  • 신체의 다른 부위(예: 폐, 심장 및 눈)의 염증
  • 심장마비 및 뇌졸중 위험 증가


류마티스 관절염이 잘 통제되고 있는지 확인하면 이러한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가 관리 방법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지만 스스로 조치를 취하여 류마티스관절염 을 관리하고 통증과 피로를 완화할 수도 있습니다. 식이요법, 운동, 금연 및 정신 건강은 모두 전반적인 건강과 류마티스관절염 조절의 핵심입니다. 

 

 

 


건강한 식생활

모든 식품군의 권장량으로 구성된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며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가 더 쉽습니다. 

일상적인 움직임

운동할 시간이 없더라도 일상 생활의 일부로 움직임을 만드십시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세요. 건물 안으로 들어가려면 조금 걸어야 하는 곳에 주차하세요. 사무실에서 회의를 하려면 더 멀리 가십시오. 

활동과 휴식의 균형 잡기

발적 중에도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RA가 활동적이고 관절이 통증, 부기 또는 뻣뻣함을 느낄 때 휴식도 특히 중요합니다. 휴식은 발적과 함께 올 수 있는 염증과 피로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루 종일 휴식을 취하면 관절을 보호하고 에너지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온찜질과 냉찜질

온열 패드나 따뜻한 목욕과 같은 온열 치료는 뻣뻣한 관절과 피로한 근육을 진정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입니다. 냉찜질은 급성 통증과 부은 관절에 가장 좋습니다. 통증이 있는 부위를 마비시키고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국소 제품

크림, 젤 또는 스틱형 패치는 관절이나 근육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일부는 알약으로 얻을 수 있는 약을 포함하고, 다른 일부는 통증을 분산시키기 위해 신경을 자극하는 성분을 사용합니다.

스트레스 감소 및 보완 요법

긴장을 풀고 통증에 집중하지 않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명상, 심호흡, 마음속의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이미지에 대한 생각이 포함됩니다. 마사지는 통증을 줄이고 아픈 근육을 이완시키며 스트레스나 불안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침술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특별한 지점을 따라 몸에 가는 바늘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바늘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지압은 대신 강한 압력을 사용합니다. 

 

 

 


보충제

연구에 따르면 커큐민/강황 및 오메가-3 어유 보충제가 류마티스 관절염 통증과 아침 강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충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여 부작용과 복용 중인 다른 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하십시오.

긍정적인 태도와 지원 시스템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친구, 가족 및 동료 네트워크를 구축하십시오. 시간을 내어 좋아하는 일을 하여 기분을 가라앉히십시오. 그러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 원인 치료 가정요법 및 도움되는 식단

 

류마티스 관절염 : 원인 치료 가정요법 및 도움되는 식단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에 통증, 부기 및 뻣뻣함을 유발하는 장기적인 상태입니다. 이 상태는 일반적으로 손, 발 및 손목에 영향을 미칩니다. 발적 또는 발적이라고 알려진 증상이 악화되는 기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출처[1]

출처[2]

출처[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