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야채 주스를 마시는 것과 야채를 그냥 먹는것의 차이는?

by socialstory 2017. 9. 5.

야채 주스를 마시는 것과 야채를 그냥 먹는것의 차이는?


야채의 섭취량이나 야채의 색깔을 보고 영양소를 신경 쓰는 정도라면, 여러 야채를 빨리 섭취하기 위하여, 하루 분의 야채를 한 캔에 응축 한 주스를 마시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마시고 있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야채를 먹는다"와 "야채 주스를 마신다"와는 몸에 들어가는 비타민, 미네랄의 양은 동일하지만, 식이섬유의 양이 달라집니다. 식이섬유는 야채 주스가 되면 40% 정도 줄어 듭니다. 그 밖에도 소화 흡수의 과정과 속도가 크게 달라집니다.


야채를 잘 씹어 삼키는, 그리고 위장에서 분해되어 소화 흡수된다는 과정을 거쳐 처음으로, 몸에 들어간 영양소가 실제로 몸에 채워지게됩니다. 그런데 주스의 경우 섭취에서 소화 흡수까지의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영양으로 충분히 흡수되지 않습니다.


몸에 들어가는 비타민, 미네랄은 같아도 실제로 몸에 취하여 흡수되는 양은 야채 주스의 경우 훨씬 줄어들어 버립니다.


"하루 분의 야채를 한 캔에 응축"하고 있어도 (일본)후생 노동성이 권장하는 야채 350g을 "재료"라고 하고있다 뿐이지, 영양소가 그대로라는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야채 주스를 마시는 것 '은 "야채를 먹는 대신"이 되지 않습니다. 야채는 먹어서 포함되어 있는 영양소가 힘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나는 야채 주스를 완전히 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첨가물이 많은 기능성 음료수를 마실 정도라면, 야채 주스 쪽이 100배 낫기 때문입니다. 야채 주스 영양소의 양은 실제 야채로 환산하여 작은 그릇, 한 그릇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야채 주스도 팩 세트와 페트병의 것보다 생야채와 생과일로 만든 주스 스탠드의 신선한 주스와 집에서 믹서로 만든 것 쪽이 영양가가 높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