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추운계절 도움되는 수족냉증 개선 스트레칭

by socialstory 2019. 12. 26.

추운계절 도움되는 수족냉증 개선 스트레칭

추운계절 도움되는 수족냉증 개선 스트레칭추운계절 도움되는 수족냉증 개선 스트레칭


추운 겨울, 수족냉증으로 힘든 계절입니다.


"양말을 신어도 옷을 두껍게 입어도 손발이 차갑다." 그런 분들께 쉽게 할 수있는 종아리 스트레칭을 추천합니다. '제 2의 심장'이라 불리는 종아리 운동으로 전신의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오한에 관한 고민과 스트레스를 개선해봅시다!


추운 계절이되면 손발이나 몸 전체가 차갑게 느껴져 어려운 점은 없습니까? 밤에 이불속으로 들어가서도 발끝이 차갑고 양말을 놓을 수없고, 집안일을 하고나면 손끝이 차가워지는 등, 일상 생활에서 이런 경험들이 자주 있는지 묻는 것입니다.


1) 냉증이란? 진단명 · 병명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자각 증상


'냉증'이란 일반적으로 손이나 발끝 등 신체의 말단부와 몸 전체가 차가워서 괴로움을 느끼는 자각 증상을 말합니다. 이것은 서양 의학적인 진단명이 붙는 것이 아니라, 직장 온도가 35 ℃를 밑도는 낮은 체온과는 별도로 생각해야합니다.


즉, 냉증 자체는 병이 아닙니다.


하지만 자각 증상으로는 힘든 것이므로, 냉증을 제공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다양한 요인을 검토하여 일상적인 부진을 개선하기로 연결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오한 냉증의 개선 방법


오한을 느끼는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체온을 빼앗기지 않도록 근육이 오그라드는 것으로 혈행 불량을 일으키고있는 경우도 있고, 수면부족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자율신경의 균형이 무너지고 체온 조절이 잘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찬 것을 많이 섭취해 몸 안에서 식어 버리고있는 분이나,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육의 쇠약에 의해 체내에서 생산되는 열이 감소하고 몸이 차가워지기 쉬워지는 분도 있습니다.


 

 

 

스스로 냉증 대책법으로는 이러한 요인을 하나씩 개선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에 의해 움츠러든 근육을 늘려, 교육 등을 통해 몸 전체의 근육 질량을 향상시키는 것은 운동부족을 해소하는 동시에, 냉증 대책에도 도움이됩니다.


3) 수족냉증 개선 스트레칭 추천 "종아리 스트레칭"


오한을 느낄 때 먼저 작업해주었으면 하는 "종아리 스트레칭"입니다. 종아리는 '제 2의 심장'이라 불리는 부분에서 근육을 늘리거나 움직이거나하면 말단에서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리는 펌프 작용이 있습니다. 이것을 잘 이용하여 전신의 혈행 개선을 촉구합니다.


앉아서 하는 종아리 스트레치


1) 목적 : 일어서기 어려운 경우 이 운동을 시도하십시오.

2) 시작 위치 : 다리를 똑바로 펴고 바닥이나 침대에 앉아서 발에 수건을 댄다.

3) 조치 : 발가락을 몸쪽으로 당기고 종아리가 늘어날 때까지 수건을 가볍게 당기십시오. 30초간 유지

4) 반복 : 매일 2 회, 스포츠 / 운동 전후 3 회 반복


4) 오한으로 고생하는 분이나 몸을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에게 조언


일상적으로 느끼는 오한의 고민이나 냉증은 생활습관의 재검토와 함께 운동을 통해 개선을 기대할 수있는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한 종아리스트레칭은 집안에서도 가사를 하는 등에도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몸이 차가워져 힘든 분은 먼저 이러한 운동을 매일 습관으로 시작 해보는 것은 어떻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