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성탈모 산후탈모 원인과 대책 방법

by socialstory 2019. 12. 2.

여성탈모 산후탈모 원인과 대책 방법

여성탈모 산후탈모 원인과 대책 방법여성탈모 산후탈모 원인과 대책 방법


산후 탈모는 급격한 호르몬 밸런스의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샴푸 때마다 몽땅 빠지는 머리에 불안 해지는 여성은 적지 않습니다. 시판 약은 효과가 어렵기 때문에, 산후 회복을 돕는 것으로 탈모를 방지하는 접근이 중요합니다. 자세히 설명합니다.


1. 산후 탈모가 심해  머리 숱이 훤해지지 않을까 불안


산후 탈모는 몽땅 빠지는 경우가 많으며, 샴푸 후에 배수구에 쌓인 탈모의 양에 충격을 받고 말았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스트레스 받을 만큼의 증상이긴하지만 머리 숱이 신경이 쓰이면서 모자를 안쓸수 없게되었다, 유행을 즐길 수 없게 되었다고 말하는 목소리도 많기 때문에 최대한의 대책을 이야기 합니다.


2. 산후 탈모의 원인은 "호르몬 균형의 변화" 시판 의약품의 효과는?


산후 탈모는 호르몬 균형의 변화에 따라 모발주기가 변화 할 때 발생합니다. 임신 중에 분비가 활발해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은 탈모 방지 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사이클로 빠지는 것이었다 해도 모발이 잘 남게됩니다. 


그만큼 산후 에스트로겐 분비가 급격히 감소하면 그때까지 빠지지 않았습니다. 모발을 포함하여 머리가 몽땅하게 빠져 버리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또한 일반적인 탈모와는 다르기 때문에 "탈모를 방지하기 위해 약!"이라고 직접적으로 탈모를 줄이는 방법이 효과가 어렵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다음에 설명 합니다만, 한약 등의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직접적으로 탈모를 멈추는 것이 아니라, 산후 회복을 돕는 것으로 탈모를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3. 산후 탈모를 줄이는 생활 습관 · 식사 조언


에스트로겐의 급격한 감소를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은 어렵지만, 중의학에서는 산후의 상태, 호르몬 균형, 생활 습관과 영양 상태도 탈모와 머리가 줄어드는 것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의 접근은 가능합니다.

 

1. 산후의 컨디션

중의학에서는 여성은 출산하여 기혈(생명 에너지와 혈액을 포함한 영양소)을 소모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산후 3 개월은 그 소모된 기혈을 먹여 천천히 요양(몸에 좋은 생활 습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시기에 제대로 요양 할 수없는 경우에는 산후의 부진이 장기화하고 기혈을 충족하지 않기 때문에 탈모가 증가하거나 머리가 줄어드는 원인이됩니다. 이런 때에는 십전대보탕과 인삼 등, 보혈 작용이 많이 들어간 처방이 효과적 일 수 있습니다.

 

2. 산후 호르몬 균형

위에서도 썼습니다 만, 산후는 크게 호르몬 균형이 변화하기 때문에 그 변화에 따라 탈모가 일어납니다. 또한 호르몬 밸런스의 변화로 인해 피로감을 강하게 느끼고, 정서가 불안정해질 수 있고 스트레스가 탈모를 더욱 촉진시킵니다. 

 

3. 산후 생활 습관

산후에는 아기에 맞게 생활을하게 되므로 식사 시간도 정해지지 않고, 수면 부족도 되기 쉽습니다. 결과적으로 만성 피로와 호르몬 균형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잠자는 동안 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산후 영양 상태

산후 자신을 위해 균형 잡힌 식사를 준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능하면 산후 몸을 위해 영양이 균형 잡힌 식사를하도록 합시다. 한방의 생각은 산후 기혈을 보충 재료로 검은 색의 재료(흑미, 검은 깨, 검은 목이 버섯)과 부드러운 단맛이 나는 호박과 고구마, 대추, 닭고기, 팥 등을 적극적으로 섭취한다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4. 한약 마시는 방법 · 주의 사항

"한방은 부작용이 적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지만, 실은 부작용보고는 적지 않습니다. 한방은 본래 체질을 기반으로 처방을 고려하기 때문에 체질을 보지 않고 병명에서 한방 처방되는 것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또한 빈도가 높은 것으로는 설사, 연변, 식욕 부진, 부종 등이 있습니다. 걱정되는 증상이있을 경우에는 의사, 약사와 상담합시다.

 

5. 머지 않아 회복하는 산후 탈모...... 엄마 자신의 관리도 할 수있는 범위에서 소중히

산후 탈모는 신생아 육아에 기력도 체력도 약해져있는시기에 발생합니다. 자신의 케어까지 신경을 돌리면 않을 때 몽땅하게 머리가 빠져 버리면, 「제대로 원래대로 돌아갈 것인가」 "이대로 머리 숱이 적어 버렸다 어쩌나"라고 불안하게 느껴 버리는 것은 무리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산후 탈모는 걱정 너무 필요가 없습니다. 호르몬 밸런스가 원래대로 돌아오면 탈모도 회복 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호르몬 밸런스의 붕괴가 계속되거나 기력 · 체력의 쇠약이 크거나하면, 머리카락 자체의 줄어듦과 진짜 머리 숱에 연결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지나치게 초조해하거나 비관 할 필요는 없지만 아기뿐만 아니라 엄마 자신의 몸도 가능한 케어 해주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