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현기증의 원인과 증상을 알고 개선해갑시다 (2)

by socialstory 2018. 12. 11.

현기증의 원인과 증상을 알고 개선해갑시다 (2)

2018/12/10 - [건강정보] - 현기증의 원인과 증상을 알고 개선해갑시다



4. 잠


다음은 수면입니다.


평균 수면 시간은 7 ~ 8 시간이 이상으로 알려져 있지만 반드시 그 시간을 자야 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개개인 신체 리듬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수면 시간"을 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4 ~ 5 시간을 자도 개운해라고한다면 4 ~ 5 시간으로도 좋으며, 3 시간, 6 시간이라도 상관 없습니다. 너무 짧은 것은 아닐까라고 생각하지만, 최소한 4 ~ 5 시간 자고 있으면,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히려 제대로 자야! 싶을 정도로 불면증이되거나 신체를 손상시키는 경향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평균 수면 시간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신체 리듬에 맞춰 수면을 취하도록합시다.


덧붙여서, 충분히 잠들지 않고 평소처럼 아침에 일어나거나, 낮이나 저녁에 일어나면 불규칙한 생활로 몸이 무너지기 쉬워집니다. 때문에 요주의입니다.


5. 스트레스 해소


마지막은 '스트레스 해소'입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신체의 여러 곳에 지장을 초래하기 쉽습니다. 그 때문에, 현기증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렇다고해도 현대는 스트레스 사회. 스트레스없이 생활하는 건 상당히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하면 스트레스를 덜받을수 있을까요? 그것은 한마디로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발산 법을 아는 것"입니다.


이것을 알고있는 것과 모르는것은 상당히 상태가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무엇을하면 스트레스가 없어지는 것인가. 고이지 않고 깔끔한 매일을 보낼 수있는 것인가. 우선 그걸 아는 것이 제일 첫번째 할일인지도 모르겠네요. 만약 스트레스 발산 법을 모른겠다면 어쨌든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분명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발산 법을 찾을 것이기 때문에...


덧붙여서, 스트레스를 푼다고 술에 기대는 것은 위험하므로 그만 둡시다.


6. 현기증에 효과적인 음식


여러분은 현기증에 효과적인 음식이있는 것은 알고 계십니까?


현기증에 효과적인 음식을 알고 매일의 식사에도 도입 할 수 있으며, 도움이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여기에서는 현기증에 효과적인 음식을 쉽게 3 가지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먼저 소개하는 효과적인 음식은 고등어나 정어리 등의 등푸른 생선과 낫토나 두부 등의 콩 제품 등. 고등어나 정어리 등의 등푸른 생선은 α 리놀렌산라고 뇌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성분의 하나라고합니다. 그 때문에, 현기증에 좋은 영양소입니다.


한편 콩 제품은 트립토판라고 아미노산의 일종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불안을 완화하거나 부교감 신경의 작용을 활발하게하기 때문에, 현기증에도 효과적입니다. 이 두 가지 음식은 쉽게 섭취 할 수있는 영양소도 있기 때문에, 조속히 오늘부터 먹기 시작하면 좋겠어요.


다음에 소개하는 것은 고기와 현미, 감귤류 등 비타민입니다.


각각 고기는 비타민 E, 현미는 비타민 B군, 감귤류는 비타민 C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기뿐만 아니라 비타민 E는 체내의 노폐물을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있어, 피로 회복을 앞당기거나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혈액을 원활하게하는 효과도있어 현기증을 개선하려면 α 리놀렌산 세트로 섭취하면 더 효과적 일 것입니다.




비타민 B군은 현미 외에도 많은 야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뇨 작용이 있으므로 몸에 쌓인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혈액을 원활하게하는 작용이 있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 C는 녹기 쉽기 때문에 다른 영양소와 함께 섭취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현기증에 효과적인 음식은 조개류와 견과류, 어패류 등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이나 아연입니다.


마그네슘은 좌절을 억제하는 작용이 스트레스를 해소 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좌절 등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때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세트로 섭취하여, 마그네슘의 효과는 강해지고 더 현기증을 개선 할 수있을 것입니다.


아연은 해산물 외에도 호박 등이 포함됩니다. 뇌 기능을 정상화 시키므로 마그네슘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현기증에 효과적입니다.


7. 현기증에 좋지 않은 것들


그럼 반대로 "현기증에 좋지 않은 것"이란 무엇일까요?


3 가지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으므로 꼭 참고하여 어지럼증을 개선하고 갑시다. 먼저 소개하는 "현기증에 좋지 않은 것" 그것은 카페인입니다. 카페인라고 말하면, 여러분도 아시는 커피나 홍차, 녹차와 코코아 등에 포함되어있는 성분입니다.


특히 커피는 카페인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이 카페인을 섭취하면 부교감 신경의 기능을 저해 해 버리기 때문에 현기증이 심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때때로 한잔 정도면 좋지만, 현기증이 있으면서도 자주 마시는 사람은 개선을 위해서라도 당분간은 섭취를 삼가합시다.


참고로 위의 음료 이외에도 영양 음료와 콜라 류, 초콜릿 등에도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건강에도 결코 좋지 않기 때문에 매일 같이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에 소개하는 "현기증에 좋지 않은 것"은 Y 리놀렌산  리놀레산 올레산 · 포화 지방산 등의 성분입니다. 최근 다양한 인스턴트 식품이 나오고 있지만, 이들은 아연의 흡수를 방해 버리므로, 섭취시 너무 조심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아연의 흡수를 방해 해 버리면, 스트레스 받기 쉽고,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현기증을 일으키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가끔 먹는 정도라면 좋지만 자주 먹는 것만은 절대로 피하도록합시다. 


다음 Y 리놀렌산 리놀레산 올레산 · 포화 지방산이지만, 이것은 튀김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서 염증을 쉽게하기 때문에 부교감 신경의 작용을 방해 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특히 내이 염이나 중이염 질환이있는 사람은 특히 이 성분의 과잉 섭취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소개하는 "현기증에 좋지 않은 것"은 니코틴과 아닐린입니다.


니코틴은 말할 나위도없이. 담배 네요. 니코틴은 혈관을 체중을 줄이는 작용이있어 매우 현기증을 일으키기 쉬워 진다고합니다. 그것은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내이의 혈관이 가늘어지기 때문... 물론 니코틴은 현기증 이외에도 신체의 여러 곳에 피해를 가져옵니다. 최근 금연하는 사람도 늘고있다는 정도이기 때문에, 현기증이 심한 분은 특히 담배를 자제하거나 금연하도록합시다.


아닐린은 일부 합성 착색료나 머리 염색 등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즉, 냄새를 맡는 것으로, 현기증을 일으켜 버리는 것입니다.


미용사 등처럼 매일 같이 머리 염색을 만지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네요. 그리고, 어린 시절부터 자주 머리를 염색하는 아이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8. 현기증에 따른 증상 


'두통'


현기증은 가벼운 증상이라면 그다지 신경 쓸 필요는 없지만, 자주 일어나고, 강한 현기증을 일으키는 경우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현기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다른 증상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므로 심한 사람은 스스로 해결하려고하지 말고, 반드시 의사에게 진찰 받도록합시다.


앞으로 현기증에 따른 증상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자신에게 이러한 증상이 없는지 생각해주세요.


먼저 소개 할 것은 '두통'등의 두중 감이나 결말을 낸듯한 느낌입니다. 원인은 긴장과 혈관 문제, 뇌 질환 등. 현기증과 두통이 관계하는 건 별로 생각해 본 적이 없지요. 그 때문에, 현기증과 동시에 머리가 아파해도 현기증이 원인 이라는 생각은 적을 것.

하지만 단지 찌끗하는 정도라면 좋지만, 그 중에는 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으므로, 현기증마다 머리가 아픈 사람은 주의합시다.


'어깨 결림'


다음, 어깨 결림도 현기증에 따른 증상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원인은 혈액 순환 불량이나 신경 장애, 정신적인 것들. 냉증이란, 알기 쉽게 설명하면 자세가 나쁘거나 운동 부족이거나, 냉증 등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이들은 현기증도 큰 관계가 있기 때문에 현기증을 개선하려면 이를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일 등으로 같은 자세가 지속되면 때때로 몸을 움직이거나 서서 등 근육을 풀어 해주세요. 신경 장애는 탈장이 주로 포함됩니다. 만약 탈장으로 인해 현기증을 일으키고있는 경우, 현기증을 개선하기 전에 우선 탈장의 치료를합시다. 어깨 결림도 현기증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위에서 소개 한 것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경우 먼저 그들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스트레스가 모이면 발산하고 나름대로 궁리하여 내부에 쌓이지 않도록 합시다.  




'구토'


현기증으로 인해 구토를 일으키는... 이라는 것은 잘 듣는 이야기군요. 그냥 잘 듣는다는건 안심이란 것은 아니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장 많은 현기증 × 메스꺼움은 역시 멀미.


차량에서 현기증을 일으켜 메스꺼움이나 구토를 동반하는 사람은 반고리관과 귀 석기가 약하고, 과잉 반응 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런 것 때문에 현기증이나 구토를 일으키는 사람은 놀이기구를 타기 전에 미리 멀미 방지약 등을 섭취 할 필요가있을 것입니다. 이도를 강하게하는 방법도 있다고하지만, 약이 빠른지도 모르겠네요.


단, 차량 이외로 인해 현기증 × 구토를 수반하는 경우는 다른 질병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요주의. 그 때는 반드시 신경 외과 등에서 진찰하고 검사를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현기증은 예 가볍고도 방심은 금물입니다. 그대로두면 악화되고 다른 질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위화감이 지속되면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도록합시다.


지금까지 현기증의 원인과 증상 개선 방법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만, 여기에서는 현기증 대책법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꼭 시험해주세요.


[눈 훈련]


눈을 단련하여 현기증을 악화시키지 않고 끝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방법은 먼저 턱을 억제 머리를 고정시킵니다. 다음 다른 손의 엄지 손가락을 좌우로 움직여 그것을 눈만으로 쫓습니다. 이를 왕복 10 회 반복하고 그것이 끝나면 이번에는 상하도 같이합시다. 익숙해 질 때까지 천천히라도 좋지만, 익숙해 진 후 가능한 빨리 움직이도록 노력해 봐주세요.


[귀 훈련]


엄지 손가락을 눈높이에 보내어 시선을 그대로 머리를 상하 운동시킵니다. 이 방법으로 반고리관이 자극되고, 차량 등에 의한 현기증을 일으키기 어렵습니다. 빨리하는 것이 포인트이지만, 익숙해 질 때까지는 자신에게 맞는 속도로 해도 상관 없습니다.

그 외에도 규칙적인 생활을 유념하고, 제대로 식사하고, 그런 것도 현기증을 예방할 수있을 것입니다.


9. 현기증에 효과적인 보충제


그럼 마지막으로, 현기증에 효과적인 보충제를 소개합니다. 보충제는 약물과 같이 섭취는 반드시 피해주세요.


1) 은행잎


은행잎에는 플라본, 후라보노루 카테킨, 케르세틴, 켄 페롤, 루틴, 긴코게찐 등 20 여종의 성분이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징은 노화 촉진을 억제하고 혈관 확장을 강화 하는 등. 그러므로 뇌졸중의 발단이되는 혈전도 예방하고, 물론 현기증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철


현기증은 생리로 인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여성이라면 누구라도 한번 쯤은 경험 한 적이있을 것입니다. 생리로 인해 생기는 어지럼증은 어쨌든 철분을 섭취해야합니다. 식사에서도 섭취 할 수 있지만 좀처럼 섭취하기 어려운 사람은 보충제로 보충하면 좋을 것입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 구리 등도 현기증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기증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보고 왔습니다. 가벼운 현기증라면 좋지만, 현기증도 그 일어나는 상황에 따라 매우 괴로운 것입니다. 현기증의 메커니즘을 알고 괴로운 상태에서 탈출 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