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체지방을 떨어 뜨리는 방법 케톤체 다이어트

by socialstory 2018. 9. 14.

체지방을 떨어 뜨리는 방법 케톤체 다이어트

체지방을 떨어 뜨리는 방법 케톤체 다이어트체지방을 떨어 뜨리는 방법 케톤체 다이어트


당질 제한 다이어트와 케톤체 다이어트

당질 섭취를 제한한다는 의미에서는 케톤체 다이어트와 탄수화물 제한 다이어트는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당질 제한에서는 저녁 밥을 조금 줄이는 등 것부터 밥이나 빵 등의 탄수화물을 전혀 먹지 않는 것까지 여러 단계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케톤체 다이어트는 다이어트 시작할 때 매우 엄격하게 당질을 제한함으로써 의도적으로 케톤증의 상태를 만드는 것에 특징이 있습니다.


케톤체 다이어트는 하루에 섭취해도 좋은 당질의 양이 엄격하게 정해져 있으며, 주식이나 고구마 류 등을 방지뿐만 아니라, 조미료까지 세세하게주의를 기울여야 정해진 양을 지키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리고 내가 말하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어느 쪽인가하면 "케톤체 다이어트"입니다.


케톤체 다이어트는 시작부터 2주 정도 동안 탄수화물 섭취를 극단적으로 줄여 혈당과 인슐린을 조절 하고 체지방이 소모되기 쉬운 체질을 만든다는 것.


그리고 시작 2주 후 컨디션이나 체중의 증감 등을 확인하면서 조금씩 탄수화물의 섭취량을 늘려 가고 있습니다. 극단적인 탄수화물 제한을 실시하는 것은 처음 2주만 다음은 컨디션이나 체중의 경과를 보면서 서서히 탄수화물을 늘려 가고 있습니다.


또한 제한을하는 것은 탄수화물 만, 단백질과 지질은 특히 제한이 없지만, 물론 과식은 금물 입니다. 식사에서 탄수화물(당질)을 극단적으로 줄이면 췌장에서 인슐린이 만들어 않고 혈중 당분이 없어져 버립니다. 그러면 몸은 설탕을 대체 에너지 원으로 체내 지방이 분해 된 '케톤체'를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이처럼 혈액 늘었다 케톤체가 에너지로 사용되고있는 상태를 "케톤증"이라고합니다.


음식에서 섭취 한 설탕 대신 지방이 분해되어 생긴 케톤체가 에너지로 사용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체지방이 감소한다는 이론입니다.



케톤체도 뇌의 에너지가된다!

비록 음식에서 설탕을 일절 취하지 않아도 인간은 포도 당신 생합성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저혈당이 될 염려가 없습니다. 이렇게해도 "아니, 당질이 만료되면 머리가 휘청 휘청 하잖아! 저혈당이 있네!"라고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것은 탄수화물을 섭취 때문입니다.


당질을 많이 섭취했다(본인은 대량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에 의해 혈당이 단번에 올라 인슐린이 대량으로 분비되는 것으로, 이번에는 갑자기 하강 혈당이 내려 버립니다. 이로써 '저혈당'이 완성됩니다.


게다가 뇌의 에너지 원은 설탕 만이 아닙니다. "뇌 세포는 포도당 밖에 사용할 수 없다"고 말했으나 상식은 사실 지금은 이미 오래된 이야기입니다.


확실히 옛날부터 그렇게 알려져 왔고, 의학 서적에도 그렇게 적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의료 종사자 및 영양사의 많은이들이 오래된 정설을 믿어 잘못 알고있는 바람에 조언을 말하는 것입니다. 정설은 명백한 실수였습니다. 이 잘못 됐다는 것을 수락하지 않으면 진행하지 않습니다.


원래 "뇌는 당분 밖에 사용할 수 없다. 그래서 당질은 반드시 섭취 할 필요가있다"라는 통설은 왜 태어난 것일까?


뇌에는 혈액 뇌 장벽(브래드 브레인 배리어)라는 관문과 같은 곳이 이물질이 침입 할 수없는 시스템이 완성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원 중 여기를 통과 할 수있는 것은 포도당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지질과 단백질 분자가 너무 커서 통과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뇌의 에너지는 당질뿐"이라는 오류가 태어난 것입니다.


그런데 최근의 연구에서 뇌 관문은 포도당 이외에도 통과 할 수있는 물질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것이 '케톤체' 입니다.


이 케톤체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에 중요한 요소로, 사람이 당질 제한을해도 케톤체를 생성하기 때문에 뇌가 작동하는 것입니다. 케톤체는 인체에 매우 유익한 작동 물질입니다. 뇌 관문을 통과 할 수 있기 때문에 뇌의 에너지 원이되는 것은 확실하다.


케톤체는 뇌뿐만 아니라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에너지 원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설탕으로 변화 에너지"라고 문제 없을 것입니다.



당질 제한 케톤체를 이용 

우리들의 신체의 에너지 원이되는 당질과 지질, 단백질입니다.


아무리 야채와 과일에서 비타민과 미네랄을 복용해도 그것은 에너지 원이되지 않습니다. 에너지를 만드는 데 도움을뿐입니다. 에너지로 사용 우선 순위는 "당질 → 지질 → 단백질"입니다.


일반적으로 당질을 섭취하는 사람은 음식에서 찍은 당질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고 있습니다. 이 회로를 "해당 계"라고 부릅니다. 매끼 빠뜨리지 않고 당질을 섭취 간식으로도 당질을 섭취하면 체내 항상 당질이 축적 된 상태가되고, 몸은 당질을 계속 사용합니다.


인간의 신체는 근육과 간에서 당을 저축하고 사용하는 (에너지로 점화) "글리코겐"라는 저장 시스템이 있습니다. 단지이 저장 시스템은 용량이 작기 때문에 훨씬 더 저축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설탕이 남아과 다 사용할 수 없었던 분은 인슐린의 작용에 의해 중성 지방으로 축적 된 뚱뚱입니다.


야간 등 아무것도 먹지 시간이 이어 당질이 들어오지 않을 때는 어떻게 될까요? 몇 시간 저장하고 있던 글리코겐을 사용할 수 있지만 위에도 쓴대로 용량이 작기 때문에 곧 빈 것이됩니다. 이런 때를 위해서 인간의 몸에는 자력으로 당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포도 당신 생합성"라는 시스템이 갖춰지고있는 것입니다.


지방에서 분해되는 글리세롤, 근육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등을 재료로 설탕을 만들어 낸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포도 당신 생합성로 만들 당의 양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몸은 "당 에너지를 메인으로 사용"상태에서 "지방산 에너지 사용"시스템 체인지! 체내의 중성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이때 지방산의 일부는 간에서 케톤체라는 물질로 바뀝니다.


이 것을 "케톤체 회로"라고합니다.


체지방을 분해하여 케톤체 에너지를 만들어 낸다. 바로 '슬리밍'회로 것입니다.


정리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체지방을 떨어 뜨리는 순간을 함께 노력해보지 않겠습니까? 이 '케톤체 다이어트'를하면 체지방은 무서울 정도로 떨어집니다! 그러면 당신의 인생은 단번에 바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