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는 단백질의 양을 충분히! 당신은 고기가 필요해!

by socialstory 2018. 9. 11.

다이어트는 단백질의 양을 충분히! 당신은 고기가 필요해!

다이어트는 단백질의 양을 충분히! 당신은 고기가 필요해!다이어트는 단백질의 양을 충분히! 당신은 고기가 필요해!


단백질은 동물성을 중심으로 단단히 섭취하라

고기나 생선을 먹는 장점은 양질의 지방을 섭취하는 것만이 목적이 아닙니다.


근육 등을 만드는 중요한 영양소 단백질도 고기와 생선을 먹는 것이 더 나은 형태로 섭취 할수가 있는 것입니다.


식물성 단백질을 보충하면 충분히 족하다라는 생각 같지만, 여기에 하나 함정이 있습니다. 양질의 단백질을 판별하는 방법으로 식품 중 필수 아미노산 함량을 나타내는 "아미노산 점수"라는 기준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하나의 기준으로는되는 수치이지만, 이 수치가 높다고해서 체내에서 통째로 활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비록 함량은 동일하더라도, 그들에 의해 체내 흡수율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콩 등 식물성 단백질만으로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하려고하는 생각이 흡수율이라는 견해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식물은 단단한 세포벽으로 지켜지고 있기 때문에 위액 등 소화액에서 쉽게 분해 할 수 없습니다. 모처럼 체내에 들어온 단백질도 일정량은 식이섬유와 함께 항공편으로되어 배출되어 버립니다.


한편, 동물성 단백질의 세포막은 식물의 세포벽만큼 단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체내에서 신속하게 소화 흡수되어가는 것입니다. 신체에서 활용되고 있는지라고하는 관점도 감안하면, 동물성이 더 우수한 단백질이라는 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몸에 필요한 단백질

우리 인간의 세포와 혈액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단백질.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 3가지가 있습니다.


세포의 구성

인간의 몸은 약 37조 개의 세포로 구성되며, 세포는 세포막 · 세포질 핵의 3 가지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그 중 세포막은 "인지질"의 2중 구조로되어 있고, 곳곳에 단백질이 끼어 있습니다. 세포막은 인지질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세포의 형성 수 없습니다.


반대로 단백질이 근육이 붙기 쉬워집니다. 사람 몸의 약 20%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머지는 수분이 약 60% 지질이 약 15% 미네랄이 약 5%. 체내의 단백질은 근육 · 내장 · 피부 · 네일 · 모발 등을 만들고 있습니다. 식사에서 섭취하는 단백질은 몸을 만드는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체내에서는 항상 오래된 단백질과 새로운 단백질이 바뀌고 있습니다.


혈액의 조성

혈액을 만들기 위해서는 철, 비타민 B12, 엽산, 그리고 단백질이 필요합니다. 이들이 없으면 피는 만들어진 않고 빈혈에 연결되어 버립니다.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단백질은 체내에서 아미노산으로되어 흡수됩니다. 아미노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 섭취해야합니다. 만약 체내에서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인체는 근육을 분해하여 거기에서 아미노산을 만듭니다. 근육이 없어지는 신진 대사가 떨어지고 에너지도 만들어 없게되어갑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자연계에는 많은 종류의 아미노산이 존재하지만, 사람의 몸의 단백질은 20종류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개 중 11개는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있으며, 비 필수 아미노산이라고합니다. 나머지 9개는 체내에서 합성 할 수없이 식사에서 섭취해야하며, 필수 아미노산이라고합니다. 근육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단백질(그 원료가되는 아미노산)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단백질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 입니다. 게다가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우리들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야채의 효능 효과

한편 식물에도 다른 효과, 효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생야채에는 효소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고기만 먹을 수없는 우리들에게는 야채는 이러한 필수 영양소의 중요한 공급원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식물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장내를 청소하는 데 한몫 합니다.


체내에 들어가도 소화 흡수되지 않는 식이섬유는 옛날 오랫동안 쓸모없는 물건 · 필요없는 것으로 간주했지만, 최근 그 특성이 바로 식이섬유가 유용한 이유라고 생각되는 것입니다. 소화 흡수되지 않은채 대장에 도달 식이섬유가 대장 내의 노폐물이나 음식 찌꺼기를 몽땅 긁어 가지고 항공편이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피토 케미칼" 라는 말을 당신은들은 적이 있습니까?


이것은 식물에 함유된 천연 화학 물질입니다. 폴리페놀로 분류되는 안토시아닌, 이소 플라본, 세사미 놀 등이 대표적입니다.


모두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는 아니지만, 체내에 들어가면, 항 염증, 항산화 등의 효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발암 억제 작용이있는 것으로보고되고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식물은 식물 밖에없는 영양소 나 성분이 있습니다.



인간이 먹어야하는 식사

인간은 원래 역사상 계속 잡식성입니다.


옛 사람들은 고기를 먹지 않는다는 것도 잘 살펴보면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동물성은 나쁘다" "식물이 나쁘다"라는 식으로 깨끗이 분할하여 결정하려고하는 것은 아무 의미도 없습니다. 야채를 많이 먹는 것도 당연히 중요하지만, 지질, 단백질은 동물성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이 좋다" "왜 그래"라고 단정하고, 자연의 사물을 여러 가지 잡다하게 먹는것으로 영양 균형이 중요하다고 말해 버리면  건강에 도움 되기에는 정말 필요한 생각 입니다.


정리

다이어트를 할 때도 "영양 균형"이란 매우 중요합니다! 라고 할까 우리들이 살아가는데에서 "영양 균형"은 항상 의식해야합니다. 현대의 식생활에서 섭취를 줄이거나 삼가야는 "탄수화물(당질)" 과 "트랜스 지방" 이네요.


그러나 오늘 나는 "찌토데이" 이므로, 그렇게 말한 것들을 자제하지 않고 먹어도 좋은 날입니다! 점심은 회전 초밥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