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건강에도 도움되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by socialstory 2018. 7. 6.

건강에도 도움되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건강에도 도움되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건강에도 도움되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이번은 보기에도 나쁘고, 질병에 쉽게 무너지는 '내장 지방'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장 지방은 당신의 신체에 질병을 일으킨다

남성의 비만은 배 주위에 지방이 쌓이고, 여성은 팔뚝과 다리 방향으로 지방이 붙는 이미지를 가지고있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복부 둘레가 나오는 창자의 주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이 원인으로, 이 비만은 "내장 지방"이라고 합니다.


한편 하복부와 허벅지에 쌓이는 경우가 많으며, 손가락으로 집을 수있는 지방은 "피하 지방" 입니다. 내장 지방에 의한 비만을 그 외모에서 "사과 형 비만" 피하 지방에 의한 지방을 "배 형 비만"이라고 읽을 수 있습니다.


비만이 2개의 명확하게 분류 할 수있는 것은 아니라 내장 지방과 피하 지방이 혼재하고 있지만 중년 이후 남성의 경우 내장 지방이 메인에 축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장 지방과 피하 지방의 어느 쪽이 외형에 나쁜지는 제외하고, 의학적으로는 내장 지방이 위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장 지방이 축적됨으로써 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 내장 지방은 단순히 에너지를 축적하거나 비만이 된 상태를 생성할 뿐만 아니라 몸을 해치는 물질을 방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물질의 이름을 '아 디포 사이토 카인' 이라고 합니다.




"아디포"지방 에서 '사이토 카인'은 지방끼리 연락하는 생리 활성 물질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지방 조직이 '아 디포 사이토 카인'을 활발하게 생성합니다. '아 디포 사이토 카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며, 그 기능에 의해 단순히 좋은 사람, 나쁜 사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나쁜 사람은 PAI-1(플라스 미노겐 활성제 억제제), TNF-α(종양 괴사 인자α) 레지스찐 앤 지오 텐시 노겐, IL-1β(인터로 잉꼬 -1β)등이 있습니다. PAI-1은 혈액을 굳게하고 혈전(핏덩어리)을 만들고 쉽게, TNF-α와 레지스찐은 포도당의 이해에 필요한 인슐린의 작용을 방해합니다. IL-1β는 염증 반응에 깊이 관련되어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물질이 비만 세포에서 많이 분비되는 것으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뇌경색 · 심근 경색의 발병을 유발합니다.


뚱뚱한 사람의 무릎 통증도 '아 디포 사이토 카인'의 탓

현대인의 대부분은 무릎 통증으로 고생하고 체중에 의한 부담이 영향을주고 있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무릎 통증으로 정형 외과 등을 진찰하면 "체중을 줄입시다"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비만으로 인한 무릎 통증이 물리적 인 측면도 있지만, 지방 세포 등이 분비하는 나쁜 놈들 '아 디포 사이토 카인'이 관계하고있는 것입니다.


배 주위에 붙은 지방에서 분비된 '아 디포 사이토 카인'이 혈류를 타고 멀리 무릎 간접 주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무릎 통증이 있는 사람이 체중을 줄이는 것이 좋은 것은 역학적 부하를 줄일뿐만 아니라 '아 디포 사이토 카인'을 개선한다는 의미이기도합니다.




한편 '아 디포 사이토 카인' 중 선인하게되는 동료로 대표적인 것은 '아디포넥틴'에서 이것은 동맥 경화를 막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내장 지방이 축적하면 이 선인 역의 '아디포넥틴'의 분비가 감소하는 역 상관 관계가 있습니다. 반대로, 지방 세포의 크기가 작아지면 아디포넥틴은 증가하고, 인체에 유익한 결과를 가져 오는 것입니다.


식생활과 운동이 좋은 아디포넥틴을 늘려 가고 싶습니다. 하지만 내가 언급하고 있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하면 아디포넥틴의 분비가 증가했다는 보고도 있기 때문에 건강에도 낮은 탄수화물 다이어트가 효과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당질을 섭취하면 사망 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탄수화물의 섭취 증가 사망 위험 증가"라는 논문이 '란셋' 온라인 판(2017 년 8월 29일)에 게재되어 의학계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덧붙여서 「랜싯」라고 하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있는 의학 잡지 중 하나입니다. 여기에 게재되는 것은 의학계에서는 꽤 임팩트가 큰 것입니다.


또한 탄수화물은 "당질 + 식이 섬유"에서 "당질의 섭취 증가 사망 위험 상승"이라고 바꿔 말해도 좋다는 것입니다. 식이섬유 자체는 사망 위험 상승과 관련이 없습니다. 이 것은 일반 사람에게는 충격적일지도 모르지만, 당질 제한식을 추진 해왔던 내게는, "평소의 주장이 드디어 입증된" 느낌입니다.


이 연구는 "탄수화물 섭취가 60.8% 이상인 군에서 사망률이 증가한다" 라는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의료 현장 등에서 지도되는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는 60% 정도의 설탕 질량이 되어 버립니다. 이것으로는 당뇨병뿐만 아니라 생명을 위협하는 건강 위험이 증가하게됩니다. 지금까지의 지도 기준을 개정, 당 질량을 앞둔 식사를지도 하도록 바꾸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일본은 아무래도 당 질량이 증가하는 경향 입니다. 전통적인 일본인의 식사는 당질(탄수화물)이 역시 60% 정도의 비율입니다. 특히 외식 점심에 볼 수있는 '국수 + 밥물"같은 먹는 방법을하고 있으면, 당 질량은 60%를 훨씬 초과하게됩니다. 올바른 당질 제한식의 생각을 도입한 식사에 수정 된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지질 섭취량이 많을수록 전체 사망 위험이 낮다" 라는 결과에 놀란 분도 계실지도 모릅니다. "지질을 가지고가는 것을 가급적 삼가합시다"라는 것이 기존의 건강 지도자였습니다. 지금도 이렇게 식사지도 영양사가 많습니다.


이전에도 설명했지만, 좋은 기름과 나쁜 기름이라는 것이 있고 나쁜 기름의 대표인 '트랜스 지방'은 완전한 독입니다. 그러나 좋은 기름은 적당량 섭취해야하며, 다이어트 앞두고 쉽지만, 용기를 가지고 섭취하도록 합시다.


하지만 "지방 = 나쁜" 설은 세계적으로 부정되어 있습니다. "식사시 콜레스테롤이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늘어나지는 않는다"는 것이 최근 연구에서 밝혀지고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2015년 2월에 미국에서는 영양 치료 지침이 개정되어 식사 콜레스테롤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라고 되었습니다.


일본에서도 후생 노동성이 "일본인의 식사 섭취 기준" 2015년판에서 콜레스테롤의 섭취 기준을 철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의 경우 여전히 "지방을 줄이고 그만큼 탄수화물을 늘립시다"라는 잘못된 지도가 버젓이 행해지고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빨리 인식을 바꾸어 주셨으면합니다.


정리

어땠습니까? 내장 지방은 당신의 체형뿐만 아니라 혈류를 타고 몸의 많은 질병을 만들어 버립니다. 그 부진을 줄이면서 다이어트를하는 것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할 것을 추천합니다. 당질은 사망 위험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섭취는 삼가하도록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