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체지방을 떨어 뜨리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

by socialstory 2018. 7. 4.

체지방을 떨어 뜨리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

체지방을 떨어 뜨리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체지방을 떨어 뜨리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

이번 포스팅은 내가 추진하고 있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에 대해 얘기하려 합니다. "당질 제한"을 수행하여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당질 제한 3가지 효과

당질 제한은 당신의 신체에 많은 이점을 제공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3가지 효과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체지방 연소 효과

비만을 부르는 원흉은 인슐린의 과다 분비. 그것을 초래하는 3대 영양소 중 유일한 건 당질뿐입니다. "지방을 조종하는 인슐린(비만 호르몬)을 당질이 조종"하는 구조입니다. 당질을 제한하고 있으면 인슐린 분비를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당질 제한 다이어트의 효과를 확고히 올려주는 세 가지 효과가 있습니다.


제 1의 효과는 항상 체지방이 타는 체질로 바뀝니다.


에너지 원이 되는것은 먹고 칼로리가되는 당질, 지질, 단백질의 3대 영양소입니다. 이 중 주로 에너지 원이 되는 당질과 지질이지만, 그 중 당질을 제한하게되면, 소거법 지질(체지방)이 사용되고 쉬워지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 체지방은 "피하 지방"과 "내장 지방"으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체지방의 정체는 중성 지방인데 더 자세히 말하면 중성 지방은 3개의 "지방산"과 1개의 "글리세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지방의 정체인 중성 지방이 체내에서 분해되면 지방산이 전신의 세포 안에 있는 '미토콘드리아'라는 세포 소기관에서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미토콘드리아는 체내에서 유일하게 지방을 연소하여 에너지로 변환 할 수있는 '에너지 생산 공장'과 같은 역할을하고 있습니다.




한편 중성 지방의 분해 물질인 지방산으로, 간에서 '케톤체'라는 물질이 합성됩니다. 이 케톤체도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원으로 일상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당질 제한을하면 간에서 케톤체의 합성이 활발 해 집니다. 지방산에 케톤체가 더해져, "지방산 + 케톤체"라는 에너지 체계가 확립되면 체지방이 더 효율적으로 소비되는 체질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당질을 섭취하게되면 그 때마다 인슐린이 분비되어 버려, 중성 지방의 분해를 방지하게 됩니다. 그러면 "지방산 + 케톤체"가 에너지원이 되기 어려워 "당질 + 글리코겐"중심의 에너지 시스템이 메인이 되고, 체지방 연소를 할 수 없게되어 버립니다.


평균적인 현대인은 섭취 칼로리의 약 60%가 당질로 아주 많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체지방의 연소가 되기 어렵게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지방이 뇌의 에너지가 된다

"뇌의 에너지는 포도당뿐... 그래서 당질을 제한하면 머리가 돌지 않는다"라는 오해가 일반인뿐 아니라 의사와 영양사 님도 그렇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뇌를 구성하는 신경 세포의 에너지는 포도당뿐만 아닙니다.


뇌의 신경 세포를 먹이 모세는 "혈액 뇌 장벽"이라는 관문과 같은 역할을하는 곳이 있습니다. 포도당은 이 관문을 통과 할 수 있지만 지방산은 분자가 너무 커서 통과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지방산에서 유래 케톤체는 이 관문을 통과 할 수 있기 때문에 뇌의 신경 세포의 에너지원이 되는 것입니다.


당질 제한을 하면 "지방산 + 케톤체" 에너지 회로가 활성화 때문에, 뇌의 신경 세포가 에너지 부족하게되어 머리가 작동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전세계 의대생이나 의사들이 추천하는 생리학의 텍스트 "가이톤 임상 생리학"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누잇(캐나다 북부 등에 사는 몽골로이드 계의 원주민)은 때때로 전체 지방 음식을 섭취하지만, 일반적으로 포도당만을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지 않는 뇌 세포도 이 때는 50% ~ 70%의 에너지를 지질 대사 산물 이다 케톤체에서 얻을 수있게 된다"


겨울이되면 바다 표범과 고래 등 단 음식이 없어지는 이누이트 전체 지방 다이어트는 이른바 슈퍼 당질 제한식입니다.


당질 제한을해도 머리가 작동하지 뭐라고하지 않습니다.


"지방산 + 케톤체"이 에너지가되는 것과 동시에, 당질 제한을 실시하고 있어도, 간 포도 당신 생합성에 의해 지질과 단백질에서 당질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혈당은 항상 제대로 지켜줍니다.


뇌의 신경 세포와 달리 혈액의 적혈구는 포도당만을 에너지 원으로 할 수 없지만, 그래도 포도 당신 생합성에 의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포도 당신 생합성에 의해 마르기 쉬워진다

당질 제한의 제 2의 효과는 간에서 포도 당신 생합성이 항상 이루어지게되고, 그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소비되고, 마르기 쉬워집니다.


포도 당신 생합성과 단백질에서 분해된 "아미노산" 중성 지방 분해 된 "글리세린" 더는 당질(포도당)이 근육에서 대사되어 생기는 "유산"등을 재료로 간에서 포도당을 합성하여 혈당을 유지하는 방식입니다.




즉, 우리들 자신의 몸에서 당분(포도당)을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3대 영양소 중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은 인체에서 합성 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이 지질에도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는 "필수 지방산"이 있습니다.


필수 아미노산과 필수 지방산은 매일 식사에서 취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만, 당질은 체내에서 포도 당신 생합성에 의해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필수 탄수화물"이라는 말은 없습니다.


정리

내가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추천하는 이유의 일부를 이해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당질 제한은 "건강하게 스트레스 없이 살 뺄 수 있다!" 는 것입니다. 올 여름 다이어트는 당질 제한 다이어트로 실천해 보지 않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