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및 스트레스에도 고기를 먹자! 기분을 좋게하는 뇌 호르몬 분비

by socialstory 2018. 7. 3.

다이어트 및 스트레스에도 고기를 먹자! 기분을 좋게하는 뇌 호르몬 분비

다이어트 및 스트레스에도 고기를 먹자! 기분을 좋게하는 뇌 호르몬 분비다이어트 및 스트레스에도 고기를 먹자! 기분을 좋게하는 뇌 호르몬 분비

고기를 먹고 스트레스를 없애자

몸의 피로는 없는 느낌인데 왜 집중하지 못하며 아이디어가 나오지 않는 등 의욕이 나지 않고 실수가 많다면?


이것은 뇌의 피로가 있는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지금까지 말해온 충분한 수면도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도 모두 "몸의 피로 때문"이라고 착각하기 쉽지만, 뇌도 몸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당연히 음식을 통해 영양 공급이 되어 자서 휴식을 얻고 있습니다.


꾸준히 작품에서 성과를 내고 싶기도 항상 건강하고 싶은 사람 일수록 건강한 뇌를 유지하기 위해 올바른 식사와 수면을 사수한다는 생각이 필요합니다.


거기서 나오는 것이 「고기」입니다. "고기"를 먹도록 합시다!


뇌의 수분을 제거한 무게의 40%가 단백질이 차지하고 있고, 직장에서 집중력과 지속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도 단백질은 중요합니다. 단백질은 24시간 365일 쉬지 않고 신체 곳곳에서 맹활약하는 것입니다.



뇌내 호르몬 분비에 중요한 단백질

또한 뇌의 피로를 예방하기 위해 꼭 알아 두었으면 하는것이 "아미노산"입니다.


고기에 듬뿍 들어있는 '트립토판'이나 '페르알라닌'등의 아미노산은 "노르 아드레날린" "도파민" "세로토닌"이라는 건강한 뇌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호르몬에 관계합니다. 이 3개의 호르몬은 3대 신경 전달 물질이라고 호르몬 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존재 체내에서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노르 아드레날린은 의욕 · 불안 · 공포 등의 감정 · 정신 상태와 깊은 관계 도파민은 운동 조절 호르몬의 조절 쾌감 · 의욕 · 학습에 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세로토닌은 인간의 정신적인 면에 큰 영향을 미치는 신경 전달 물질에서 노르 아드레날린과 도파민의 폭주를 억제하고 마음의 밸런스를 정돈 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일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폭력적이되고, 머리가 멍하거나 우울증을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비즈니스 담당자가 동기가 높고, 주위 사람들과 잘 소통하면서 높은 성능을 내려면 필수적인 물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우리들의 뇌에서 이러한 절묘한 균형을 유지하고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단 스트레스와 피로에 침범 해 버리면,이 균형이 무너지면서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됩니다.




최근에는 트립토판이 함유된 식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만, 트립토판 보충제는 장기에 과잉 섭취하면 너무 강한 근육통이 일어납니다. "호산구 다근육 통증 증후군(EMS)"이라는 부작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근육 트레이닝 후에 일어날 근육통은 "일단 느낌"이기 때문에 나는 어느 정도는 환영이지만 출처를 모르는 근육통은 피하고 싶네요... 


역시 사람이 가공 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음식에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라는 것입니다. 즉, 체력적인 피로뿐만 아니라 뇌의 피로에도 단백질이 크게 관여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은 체력이 떨어지고 뇌의 파워도 떨어져 건전한 사고 패턴을 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스트레스 사인이 깜박이는 경우에는 아미노산이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충분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단백질 섭취를 위해 고기를 먹자

이런 중요한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무엇인가? 당연히 "고기"군요!


"고기는 건강에 나쁘다"... 옛날에는 잘 알려져 있었고, 지금도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 고기는 귀중한 효율적인 단백질 원입니다. 고기는 아미노산의 구성이 인체에 가장 가까운 양질의 단백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20 종류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체내에서 합성할 수 없는 9가지 식사에서 반드시 섭취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것이 자주 언급하는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이 필수 아미노산을 가장 많이 섭취할 수 있는 것이 고기 입니다.


단백질을 섭취 할 때 "물고기"를 추천하는 사람도 있고, 저도 생선은 DHA, EPA 등의 관점도 있고 먹을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필수 아미노산"이라는 관점에서는 고기가 더 우수하고, 단백질의 흡수율은 고기에 손이 올라갈 것입니다.




또한 고기의 장점은 이뿐 만이 아닙니다. 고기는 "사람을 행복하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쇠고기와 돼지고기는 필수 지방산의 하나인 "아라키돈 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아라키돈 산의 일부는 뇌에서 "아난다 마이드"라는 물질로 변화합니다.


이것은 두려움을 완화시켜주는 효과와 행복감과 고양감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직 해명되지 않은 부분도 많은 물질이 있는데, 기억력을 높이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살찌는 것이 걱정된다는 사람은 "고기의 비계"는 피 적색을 적극적으로 섭취하도록 합시다. 라고는 해도 사실 비계도 뇌의 귀중한 자원입니다. 따라서 다이어트의 관점에서는 별로 추천 할 수 없습니다. 체중의 증감 체지방의 증감을 보면서 지방의 섭취량을 조절하고 갑시다.


2018/06/26 - [다이어트] - 다이어트 중에도 고기를 먹자!


정리

고기는 우리들의 근육의 재료가 되거나 신체를 만들뿐만 아니라 뇌에도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당신의 매일을 활력있는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 고기를 먹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