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조미료, 피로회복 스트레스 감소에 좋은 소금누룩

by socialstory 2018. 7. 3.

다이어트 조미료, 피로회복 스트레스 감소에 좋은 소금누룩

다이어트 조미료, 피로회복 스트레스 감소에 좋은 소금누룩다이어트 조미료, 피로회복 스트레스 감소에 좋은 소금누룩

이번은 다이어트 중에도 섭취 해주었으면 하는 최강 조미료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피로 회복 및 스트레스 감소 효과가 있는 "소금누룩"

누룩에 물과 소금을 넣어 발효시킨 소금 누룩. 누룩이라는 발효 식품을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어떤 재료도 사용할 편리함은 물론, 주목 받고있는 것은 효소의 힘.


프로테아제라는 효소는 단백질을 펩타이드와 아미노산으로 분해하기 때문에 고기 등의 부드러움이 향상되었고, 전분을 포도당으로 바꾸어 부드러운 단맛을 꺼냅니다.


그리고 가장 걱정되는 것은 그 건강 효과 맞죠?


누룩과 쌀과 보리에 곰팡이의 일종을 넣어 사육 한 것으로 일본뿐만 아니라 히말라야 지역과 동남아 등 아시아에 옛부터 전해지는 발효 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패균이 발효균에 의해 억제되기 때문에 부패하기 어렵다는 것도 냉장고가 없는 시대에 유용했다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누룩 곰팡이에 의해 발효가 진행되면, 비타민 B1과 B2, B6, 판토텐산, 이노시톨 등 원래의 소재에는 없는 영양 성분이 단번에 증가. 포도당과 아미노산의 양이 증가하며 누룩에 의해 만들어진 식혜는 그 영양가가 높고 피로회복 효과에서 "마시는 링겔"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옛날에는 더위 예방에도 마셔온 것 같고, 겨울에만 마시는 음료가 아닌 것 같습니다.


누룩에 의해 만들어지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GABA(가바)도 있어, 신경 세포의 흥분을 진정시켜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뇌 세포의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증가를 억제하는 등의 효과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소금 누룩은 노화 물질인 활성 산소를 중화하고 세포의 녹대해서 제어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노화를 예방하고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사람에게 딱 맞는 재료입니다. 위에 쓴 것처럼 면역력을 향상하는 장내 환경을 정돈하여 안티 에이징에도 도움되는 등의 다양한 혜택이 있는 소금 누룩.


사람의 장내에는 다양한 장내 세균이 존재하고 있으며, 이러한 균형이 무너지는 것으로 면역력의 저하와 알레르기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소금 누룩을 일상적으로 도입하면 장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것도 가능 하겠지요.



소금 누룩 제조법

맛있는 소금 누룩 제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재료

쌀 누룩 100g

소금 35g

물 적당량


쌀 누룩에 소금의 분량은 35%가 가장 좋습니다. 이번 예시에는 쌀 누룩 100g에 소금이 35g으로 되어 있습니다. 염분 줄이라는 것, 소금의 양을 줄일 분도 계시지만, 소금의 양을 줄이면 염분 농도가 낮기 때문에 부패나 악취의 원인이 됩니다. 원래 염분은 고혈압 아닌한 어느 정도 필요합니다. 너무 염분량을 신경 쓰지 않고 소금은 확실히 하세요.


만드는 법

쌀 누룩과 소금을 골고루 저어 나갑니다. 혼합 방법이 잡지에서 소금이 전체에 널리 퍼져 있지 않으면 모처럼 만든 소금 누룩이 부패 할 수도 있습니다.


누룩이 그냥 잠기는 정도 물을 넣어 봅시다. 누룩 물을 빨아 수분량이 적어지는 일도 있으므로 나중에 물의 양을 확인하십시오. 누룩 물을 마셔 수위가 내려 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물을 넣으면 다시 한 번 잘 섞습니다. 참고로 이때 사용하는 용기는 뭐든지 상관 없지만, 투명 용기라고 소금 누룩의 발효 상태의 확인에 유용합니다.


소금 누룩의 소가되면 매일 한 번 섞어 줍시다. 혼합 일로 발효가 균일하게 맛있는 소금 누룩 일 수 있습니다. 소금 누룩이라는 것은 섞어 곧 완성하지는 않습니다. 며칠 발효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발효 기간은 상온이라면 대략 10일~14일 정도입니다.


너무 온도가 낮은 장소(20℃ 이하)에서 소금 누룩을 보관 해두면 발효가 늦어 소금 누룩이 숙성하는데 14일 이상 이어야합니다. 소금 누룩의 완성의 판별 포인트는 쌀의 모양이 부드러워 지거나 소금 누룩의 향기가 바바나과 밤처럼 살짝 달콤한 향기가 한 시간이 사용 물러나입니다.


나머지는 냉장고에 보관 해둡시다. 물론 숙성이 진행되지 않을 때도 야채를 붙이면(누룩의 단맛은 약간 걸지만) 절묘한 간을이 효과가 있고, 야채도 맛있게 담글 수 있습니다.



소금 누룩의 먹는 방법의 포인트

누룩의 힘을 제대로 살리기 위해 몇 가지 포인트가 있습니다.


1) 매일 먹는

스트레스와 피로, 수면 부족 등 작은 것으로 장내 세균의 균형은 무너집니다. 좋은 박테리아를 늘리기 위해 소금 누룩을 매일 먹도록합시다.


5) 아침에 먹자

수면 중에 나쁜 균이 다소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 위장과 창자가 비어 있는 아침은 누룩의 힘을 전달하기 쉬운 시간대입니다. 최대한 빨리 누룩을 섭취하고 좋은 박테리아를 늘립시다.


6) 원시 상태로 먹자

소금 누룩에 익힌 고기를 소테하면 누룩의 힘으로 고기가 부드러워 매우 맛있습니다. 이렇게 익혀 사용되는 것이 많지만, 소금 누룩에 포함된 효소는 60도 이상 가열로 파괴되어 버립니다. 효소를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것. 요리의 소스와 시원한 국물 등에 사용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7) 야채와 함께 먹자

섬유질과 비타민, 미네랄을 함께 섭취하면 상승 효과로 장내 세균을 정돈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야채와 함께 섭취하도록 해보십시오.



정리

살찌기 쉬운 몸 · 마르기 쉬운 몸을 좌우하는 "장내 세균" 소금 누룩을 잘 매일 섭취하여 그 장내 세균의 선인 균을 길러 몸을 마르기 쉬운 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매일 먹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