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위한 소화촉진에 아침 식사는 필수! 매일 사이클을 갖추고 성과를 올리자!

by socialstory 2018. 6. 18.

다이어트를 위한 소화촉진에 아침 식사는 필수! 매일 사이클을 갖추고 성과를 올리자!

다이어트를 위한 소화촉진에 아침 식사는 필수! 매일 사이클을 갖추고 성과를 올리자!다이어트를 위한 소화촉진에 아침 식사는 필수! 매일 사이클을 갖추고 성과를 올리자!


모든 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포기하지 않는 것" 입니다. 그냥 뭔가에 도전했을 때 조금하고 그냥 "이런 것 일까"라는 느낌으로 그만두는 분들이 계십니다. 모든 상황에서 '실패'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 '실패'를 다음 도전을 위한 피드백을 점검하며, 행동의 정확도를 높여 계속 할 수 있는 사람이 빠짐없이 성공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세이부 그룹의 창업자 인쓰 쓰미 야스지로라는 사업가가 이런 말을 남기고 있습니다.


"그때까지 경험 한 실패는 인생관을 찾아 내기 위한 수업료로 생각하면 싼 것이다."


우리들은 올바른 길을 선택하기 위하여, 실패를 반복하며 살아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 "실패는 악"이라고 파악하게 되고 성공을위한 실패를 피할 수 있게 되어 성공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실패" 일단 그것은 행운이다! 미래의 "성공"으로 연결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이번은 건강에도 다이어트에도 중요한 '소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면앤 다이어트



소화란 무엇인가?

우리들의 신체는 음식을 씹으며 삼키면 식도를 통해 위장으로 그리고 소장, 대장을 거쳐 체외로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 "소화"는 소화 흡수에 관련된 기관들이 연계 플레이를 하면서 우리들의 몸을 구성하는 37조 개나 되는 세포에 영양을 주기 위하여 일하는 프로세스의 일입니다.


이 때, 그냥 "먹는"것이 아니라 "음식에서 추출 된 영양소를 확실하게 몸에 돌아가게한다" 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소화"에서 중요하게 되는 것이 「장」입니다. 이 때문에 장을 피로하게 하거나 게으르게 할 필요없이 항상 편안하게 창자가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자에 항상 최적의 조건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1. 아침 식사를 최대한 먹는다

2. 장 환경을 개선하기

3. 자율 신경을 정돈


이라는 3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아침 식사를 하면 창자가 일어나 하루의 소화주기가 원활하게 작동 될 것입니다. 다른 2개는 개인의 건강 상태를 좌우하는 '양질의 혈액 (영양분을 포함한 혈액)'을 제대로 전신에 돌아가도록 시키기 위해 소화 기능 향상을 위해 필요합니다. 우리들은 외부에서 영양을 도입해야 살아해서는 안됩니다. 소화의 원리를 이해하고 소화 촉진을위한 비법을 확인합시다.


수면앤 다이어트



온몸의 세포에 영양은 돌고 돈다

음식을 입에 넣고 씹기도 하고 삼키면 식도를 통해 위장으로 그리고 소장, 대장을 거쳐 배설에 이른다. 실제로 어떤 장기가 어떻게 작동하고 소화 흡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잘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 아닐까요? 원래 소화는 우리들의 몸을 구성하는 무수한 세포에 영양을주고, 소화 흡수에 관련된 기관들이 연계 플레이를 하면서 일합니다.


음식은 입, 식도에서 위, 소장, 대장에 이르는 사이에 조금씩 각각의 기관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에 의해 영양소로 분해, 변형됩니다. 그리고 장에 깔려있는 혈관에서 '문맥'이라는 혈관을 통해 간으로 옮겨져 된 간장에서 심장으로 옮겨갑니다. 심장은 혈액을 전신으로 내보내는 펌프 역입니다. 혈액을 타고 심장으로 운반 된 음식의 영양소는 심장에서 혈액을 타고 전신의 각 장기의 세포로 운반됩니다.


여기까지가 싹둑 한 소화 흡수의 과정입니다. 이 과정에서 소화 흡수되지 않거나 불필요한 "쓰레기"는 항공편과 소변이 체외로 배출됩니다. 그럼 이 소화 흡수의 컨디션을 정돈하기 위해서 우리들이 할 수있는 것은 도대체 어떤 것일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침 식사"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아침 식사" 가급적 섭취하자

왜 1일 3식 아침 점심 저녁을 대체로 같은 시간에 먹는 것일까요? 사실 몸으로부터하면 말이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세끼 먹는 이유는 '소화'라는 관점에서 보면 납득할 수 있습니다. 음식은 먼저 식도에서 위장 및 소장에 들어갈 이미지 수 있지요?


소장의 길이는 1개에 스트레칭으로 약 6-7 미터에서 음식이 소장의 처음부터 끝까지 5-6 시간. 그런 음식이 가는 곳은 대장에서 그 길이는 2 미터인데, 여기 음식은 12시간 동안 "체류"하는 것입니다.


즉, 음식이 소장과 대장을 통과하기까지, 총 17-18 시간 정도 걸린다는 것입니다. 이 음식의 "소장"에서의 체류 시간이 "언제 식사를 하는지" 에 크게 관계하고 있습니다.


보통 아침 식사는 대체로 7시쯤 먹고, 점심은 12시경에 먹고 있지요? 물론 약간의 차이는 있다고 생각 합니다만, 이것을 표준하면 시간의 문제는 5-6 시간입니다. 음식이 소장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시간과 일치합니다.


즉, 아침에 먹은 것이 소장을 지나 소장이 다음 음식을 받아 들일 준비가 무렵에 점심 식사를하게됩니다. 아침에 아무것도 먹지 않으면 먼저이주기가 무너져 버리기 때문에, 아침은 취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음식이 5-6 시간에 걸쳐 소장을지나 거기에 또 새로운 음식이 들어옵니다. 따라서 다음에서 다음으로 음식이 와서 소장은 쉴 틈이없이 부담이 너무 같이도 생각됩니다만, 실은 그렇지도 않습니다. 소장은 작동하지 않는 시간이 길어 있습니다. 많으면 일이 약해져 버립니다. 따라서 아침과 점심 사이에 5~6 시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식사의 간격이 너무 짧으면 이번에는 위장에 스트레스가 발생, 장내 환경이 악화 해버려, 결과적으론 비만으로 연결되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아침 7시, 점심 12시"라고하는 것은 생리 학적으로 올바른 것입니다.


 

 

 




아침 식사로 하루의 시계의 스위치를 켜자

아침에는 "아침 몸을 각성'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시계 유전자"라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나요? 우리들의 몸의 수많은 세포는 각각 "시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시계 유전자입니다. 그리고 이 시계 유전자의 스위치가 켜지지 않으면 눈을 뜨고 있을뿐 몸은 깨어있는 것은 안됩니다. 그리고 그 시계 유전자의 스위치를 넣는 것이 아침 식사입니다.


시계 유전자는 밤에 자고 있는 동안은 꺼져 있고, 그것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침을 먹지 않으면 몸은 밤 잠든 때의 상태에서 변화가 어렵습니다. 아침을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많은 생각이 있지만, 몸을 낮 활동 모드로 항상 소화 촉진한다는 의미에서 아침은 먹고해야합니다. 여기에는 개인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간혹 '아침을 먹지 않아도 건강'라든가 「아침을 먹지 않아도 머리가 일하는」라든가 「아침을 먹을 시간이 있으면 자고 싶다」고 말하는 사람이 계시지만, 그것은 단순한 오해에서 이렇게 말하는 사람은 아침을 먹으면 더 건강 해지고 성능이 향상됩니다.


바쁜 우리들 비즈니스맨은 식사 시간이 불규칙 해지기 쉬운 사람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아침을 축으로 한 1일 식사 사이클에 더 신경을 쓰는 생활을 하는 것이 훨씬 좋아집니다.


수면앤 다이어트


정리

어땠습니까? 이번에는 소화 관점에서 아침 식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매일 사이클을 생성하기 위해서도 아침 식사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일 당신이 바쁘고해서 아침을 먹지 않으면, 오늘부터 먹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