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콜레스테롤의 LH 비율을 계산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자

by socialstory 2018. 5. 22.

콜레스테롤의 LH 비율을 계산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자

건강 진단을 받으면 지질 대사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진단 결과 HDL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 등의 항목이 이에 해당합니다. 아실거라고 생각 합니다만, HDL 콜레스테롤은 '좋은 사람', LDL 콜레스테롤은 '나쁜'이라고 하며,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축적 동맥 경화의 요인이 되는 반면, 선인의 HDL 콜레스테롤은 혈관 벽에 쌓여 한 LDL 콜레스테롤을 회수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나쁜 LDL 콜레스테롤 값 만 주목하기 쉽지만,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보다 HDL 콜레스테롤 치가 낮은 사람이, 심근 경색이나 뇌졸중 등을 일으킬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약을 말한다는 것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생활 습관을 개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은 구체적으로 개선책입니다.

담배를 피우고있는 사람은 금연 - 담배는 HDL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작용합니다.

걷기 등의 유산소 운동 - HDL 콜레스테롤을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뚱뚱한 사람은 체중 감량 - 중성 지방이 높을수록 HDL 콜레스테롤은 낮아집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혼자 보는 것이 아니라, 콜레스테롤의 비율로 동맥 경화의 위험을 조사하는 'LH 비'라는 것이 있습니다.


LDL 콜레스테롤 ÷ HDL 콜레스테롤 = LH 대비

LH 비율이 2.0을 초과하면 동맥 경화가 진행되고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건강 진단에서 지질 대사 검사가 이상없이 LH 비율이 2.0을 넘으면 주의가 필요하므로 주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