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인사를하는건 신뢰 관계 구축에 필요해

by socialstory 2018. 5. 20.

인사를하는건 신뢰 관계 구축에 필요해


우리 아이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좋은 아침"라고 얘기해줍니다.


일이 끝나고 귀가했을 때도 "돌아가"라고 얘기해줍니다. 당연한 교환 인사라 할지도 모르지만, 나는 이 인사가 아이들과의 신뢰 관계의 바로미터라고 생각합니다. 어느 쪽도 인사를 하지 않는 경우, 그것은 신뢰가 약해지기 때입니다. 그런 사이에서는 자녀는 부모가 말하는 것도 듣지 않으며, 어떤 곤란한 일이 생겨도 상담을 해오지 없습니다.


그럴 때는 관계를 복구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함께 노는 것도 좋고, 좋아하는 밥을 먹으러가는 것도 좋습니다. 그래서 나는, 자고 일어나서 잠이 덜 깬 상태라도, 직장에서 아무리 피곤해져 돌아와서도 "좋은 아침" 이라는 지금할 수 있는 인사는 잊지 않도록합니다.


회사에서 인사를하는 사람, 아니 사람 중에는 상사에게만 인사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인사는 사회인의 최소한의 매너라고 생각 합니다만, 지금은 그런 것이 희미해져 있는 것 같습니다. 그냥 인사를 하는 사람은 확실히 좋은 인상을 갖게됩니다. 그리고 좋은 인상을 받고 있는 사람은 주위가 협력적이고, 인간 관계가 원활합니다.


비록 평소 말할 수 없는 사람도 인사를 하고 있으면, 대화의 계기도 태어나고 합니다. "존재 인증"라는 말이 있습니다만, 인사를 하는 것으로 서로의 존재를 무의식적으로 승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서 신뢰 관계가 구축되어가는 것입니다.


만약 자신의 주위의 인간 관계가 잘되지 않는 느낌이 있다면, 내일부터 의식적으로 밝고 주위 사람들에게 인사를 합시다.


우선 자신의 첫마디를 거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