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환자 격차를 이해하고 일류 환자가 되세요

by socialstory 2018. 3. 4.

환자 격차를 이해하고 일류 환자가 되세요



의료 서비스를 받는데 "환자 격차"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자와 가난한 환자"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의사 최고의 의료 역량을 이끌어 최선의 길을 도착할 수있는 일류 환자와, 의사에게 미움 치료가 길어져 버리는 삼류 환자를 나타냅니다.


"의사는 모든 환자에게 평등"이라 해도 의사도 인간인 이상, 힘이되어주고 싶은 환자도 있고 친절해질 수 없는 환자도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잡지의 정보에 현혹되어 의사에게 속았다 것으로 여길 공황 환자 나, 진찰실에서 고함을 치거나 의사나 간호사에게 불평 만 말하는 "의사는 치료가 당연"이라는 태도를 취하고 있는 삼류 환자는 최소한의 교제 밖에 되지 않습니다. 삼류 환자는 의사에게 최소한의 정보만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칫하면 치료해야할 질병의 치료의 타이밍도 놓쳐 버리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일류 환자와 비교하면 결국 삼류 환자는 시간도 비용도 많이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결코 아첨 아부를 할 필요는 없지만, 의사와 주위의 스탭과 제대로 의사 소통을하여 감사의 마음을 잊지 않는 "일류 환자"가 됩시다.


그러나 환자에 일류 삼류가 있듯이, 의사도 유명한이 있으면 삼류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의사에 의문이 있고 납득할 수 없는 대답이 여러 번 되돌아 오거나, 아무래도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다른 의사로 바꾸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른 의사의 의견을 듣고, "역시 주치의의 말대로였다" 라고 납득 있다면 계속하면 좋고, 다른 의사의 의견이 주치의와 달리 그것이 납득할 수 있다면 입원한 병원을 옮기는것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서로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납득할 수있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