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귀 질환의 난청을 방지하기 위해 이어폰 사용을 줄입시다

by socialstory 2018. 2. 26.

귀 질환의 난청을 방지하기 위해 이어폰 사용을 줄입시다


일본 문부 과학성의 조사에서는 중이염이나 외이염 등, 어린이의 귀 질환이 과거 보다 더 많이 발생되었다고합니다. 문부 과학성은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이어폰을 사용하는 빈도가 증가하고있는 것이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워크맨 등 휴대 음악 플레이어는 존재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어폰은 사용했지만, 스마트 폰의 보급으로 사용 빈도가 늘어난 것은 틀림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의 이어폰은 귀에 밀착 형의 것이 많기 때문에, 그것도 영향을 주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주의 할 점은 "난청"입니다. 이어폰에서 큰 소리의 음악을 들은 후,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귀가 들리지가 않거나 나빠진것 같은 느낌이 든다면 빨리 개선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귀는 내이의 달팽이관 와우라는 기관의 내부가 림프로 채워져 있고, 유모 세포라는 세포가 약 15,000 개 진열되어 있습니다. 그 유모 세포가 진동을 파악해 전기 신호를 뇌에 보내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유모 세포는 자동차의 소음이나 개 짖는 때의 목소리에 상당하는 85dB (데시벨) 이상의 소리를 듣고, 소리의 크기와 시간에 비례하여 손상 난청이 진행합니다. 그리고 일단 손상된 유모 세포는 복원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어폰으로 들을 때, 큰 소리를 지속적으로 듣지 않도록하여 정기적으로 이어폰을 분리하고 귀를 쉬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특히 야외 외부의 소리에 지지 않도록, 모르게 소리를 크게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유모 세포는 손상 전만해도 귀를 쉬게하는 것으로 회복합니다.


기준으로 1시간 들으면 30분 이상 휴식하게 하고, 귀를 혹사하지 않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