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석류효능 및 부작용 : 주스 즙 추천 3선

by socialstory 2023. 10. 2.

석류는 중동과 지중해 지역이 원산지의 과일이었고, 오래전부터 식용과 약으로 가치가 있었습니다. 그것은 석류가 가지는 풍부한 폴리페놀에 포함되는 항산화력·항염증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석류
석류

 

석류 효능

석류 과피, 잎, 뿌리, 수지, 과일에서 얻은 과즙과 추출물은 항산화와 항염증 이외에도 많은 건강 효과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당화 활성, 당뇨병, 항혈소판 활성, 심혈관 건강, 고혈압 예방, 항균, 항종양 효과, 갱년기 장애 개선, 피부와 기억력 개선 등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다양한 시험에 의해 보여지고 연구의 대상입니다.


간편하게 마실 수 있는 석류 주스에 있어서도, 그 항산화력에 의해,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는 일로 이어지는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동맥벽에의 LDL(나쁜 콜레스테롤)의 침착의 예방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항아테롬 형성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혈관의 질병으로부터 생기는, 다양한 병의 예방에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석류 과피 효과

석류 과피 폴리페놀에는 항산화 작용과 항동맥 경화 작용, 항비만 작용 등의 효과가 확인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장내 세균의 균형을 양호하게 유지하는 효과와 소화를 지원하는 세균의 활성화, 단쇄 지방산의 생성을 촉진하는 등의 작용 등도 확인되고 있습니다.


생쥐 실험에 의하면, 건강에 좋다고 하는 장내 세균 "락토바실러스"의 증식이 확인되어, 이것이 중추 신경계의 염증이나 신경 피막의 손실도 막는 일로 이어진다고 되어 있습니다.


장내 세균의 다양성이 없는 경우, 식품에 포함되는 영양소를 장내 세균으로 대사하는 것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평소부터의 장내 환경을 신경쓰는 것도 중요합니다.

 

 

 


장내 세균의 균형이 좋지 않으면 석류 과피 폴리 페놀을 섭취해도 체내에서는 분해 · 대사되지 않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장내 환경의 개선에는 시간도 걸리는 일도 생각할 수 있으므로, 제2의 뇌인 장내 환경을 의식한, 자신에게 맞는 장활 케어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석류 종자 추출물 효과

석류 종자 추출물에는 특유의 지방산(푸니카산)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지방산에는 항산화, 항염증, 항종양 활성이 확인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하기 참고 문헌에서는 생식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석류 씨앗에서 추출한 추출물을 사용하여 쥐의 수정 능력 향상에 대한 연구입니다.

이 시험에 의하면, 석류 종자유를 섭취한 래트에 있어서, 알의 수정율, 수정란의 발육이라는 지표에 있어서 분명한 향상이 확인되었습니다.


사람에 의한 임상 시험은 아니지만, 석류 종자유가 포유류의 생식 능력에 있어서 좋은 영향을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시사된 귀중한 연구의 하나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 그 밖에도 석류 종자유를 준 래트에 의한 지방산의 생성 억제에 관한 시험이 행해진 것도 있습니다.

 

 

 


이 쥐에 의한 시험에서는, 체의 지방이나 혈중의 지질 질량에는 변화가 보이지 않았지만, 간의 지방의 축적이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 밖에도 혈중의 특정 지방산의 양이 감소하는 것도 보였고, 이것에 의해 특정 지질이지만 석류 종자유에 의한 지방산의 생성 억제 효과를 시사하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석류에 기대되는 암 치료에 대해

현대의 암 치료제는 고액으로 부작용도 우려되기 때문에 석류를 비롯한 천연 성분을 사용한 치료에 대한 접근은 경제적이고 안전성의 면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기 참고 문헌에 의하면, 석류에 기대할 수 있는 암 치료에 대한 의견이 기재되어 있으므로 소개합니다. 우선, 석류에는 "엘라지탄닌"과 "푸니카라긴"이라는 폴리페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체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함으로써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 동시에 염증 억제 효과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n vitro 시험(시험관 내에서의 연구)과 in vivo 시험(생체 내에서의 시험)에 있어서, 이들 석류가 가지는 폴리페놀의 효과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이 세포 유전자의 조정이나, 암의 전이 능력의 제한에 관해서는, 주요한 항변이원성 및 항증식 작용을 갖는 것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석류 폴리 페놀이 암 성장을 제한하는 효과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특히 석류 성분은 결장과 전립선암에 효과가 높은 것을 알고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임상 연구가 필요하지만, 그 진전과 결과는 큰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석류 과피 : 부작용

석류의 과일 그 1 알 1 알에는 씨앗이 들어 있습니다. 부작용으로 일부는 알레르기 증상이 나오는 경우는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과일 종자는 신맛이 있지만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석류의 뿌리와 열매의 외부를 덮는 피부 부분에는 석류 자체가 그 열매를 외부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든 알칼로이드의 일종 인 맹독 "페레티에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알칼로이드란, 초식 동물로부터 식물 자신을 지키기 위해서 만들어낸 쓴맛 성분이며, 외적으로부터의 방어 메카니즘으로서 갖추어져 있는 기능입니다.


통째로, 그대로, 껍질채 먹거나 하면 식중독을 일으키게 됩니다. 설사와 메스꺼움은 당연합니다만, 석류 과피에 포함 된 맹독이 완전히 체외로 빠질 때까지 이 증상은 계속됩니다. 따라서 절대로 석류 껍질을 먹지 마십시오.


석류의 과피는 그대로 먹을 수는 없지만, 약용으로서의 효과는 있습니다. 동물이나 사람에 감염되는 조충 구제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진드기를 통해 동물에 기생하는 소형 원충 "피로플라즈마 기생충" 등의 증식 억제 효과 등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식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는 석류 껍질도 유효한 사용도가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석류의 훌륭한 포인트 입니다.

 

※ 추천 상품 목록은 쿠팡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만 고려하고 순위는 고객 리뷰, 랭킹순 및 키워드와 같은 요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콘텐츠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면 제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 상세정보 및 고객리뷰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상세페이지에서 전부 확인 가능하니 링크를 한번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석류 주스 추천 3선 : 2023년 10월자

 

연세대학교 껍질을 넣지않아 진짜 맛있는 석류즙 100%, 70ml, 60개
연세대학교 껍질을 넣지않아 진짜 맛있는 석류즙 100%, 70ml, 60개

연세대학교 껍질을 넣지않아 진짜 맛있는 석류즙 100%, 70ml, 60개

 

연세생활건강 연세백세 석류즙 100 30p 70ml, 30개

COUPANG

www.coupang.com

 

 

유기농 NFC 석류즙 70ml 2박스 총60포 100%착즙원액, 2개
유기농 NFC 석류즙 70ml 2박스 총60포 100%착즙원액, 2개

유기농 NFC 석류즙 70ml 2박스 총60포 100%착즙원액, 2개

 

유기농 NFC 석류즙 70ml 4박스 총120포 100%착즙원액 4개

COUPANG

www.coupang.com

 

 

참앤들황토농원 NFC 착즙 석류즙, 2100ml, 3개
참앤들황토농원 NFC 착즙 석류즙, 2100ml, 3개

참앤들황토농원 NFC 착즙 석류즙, 2100ml, 3개

 

참앤들황토농원 NFC 착즙원액 100% 석류즙 70ml, 100개

COUPANG

www.coupang.com

 

신선한 제철과일 건강한 식습관 : 10월제철과일 채소

 

신선한 제철과일 건강한 식습관 : 10월제철과일 채소

신선한 제철과일 건강한 식습관 : 10월제철과일 채소 건강한 식습관은 비싸지 않아도됩니다. 제철 신선한 농산물을 중심으로 식사를 계획하는 것은 식료품을 절약하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입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