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아세설팜칼륨 : 함유한 식품의 예, 부작용, 안전한가?

by socialstory 2023. 8. 17.

오늘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감미료 중 하나는 아세설팜 칼륨 또는 Ace K입니다. 현재 연구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이 감미료를 섭취하면 유해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감미료와 마찬가지로 아세설팜칼륨도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가 안전하다고 하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인공 감미료가 건강에 해롭고 심지어 체중 증가를 유발한다고 주장합니다.


이것은 아세설팜칼륨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세한 검토입니다.

 

※ 이 포스팅에는 제품에 대한 제휴 링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링크를 통해 이루어진 구매에 대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세설팜칼륨이란?

아세설팜칼륨(acesulfame K 또는 ace K라고도 함)은 인공 감미료입니다. 유럽에서는 사람들이 E950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제조업체는 Sweet One 및 Sunett라는 브랜드 이름으로 아세설팜 칼륨을 판매합니다.


설탕보다 약 200배 더 달고 칼로리를 추가하지 않고 음식과 음료에 단 맛을 주는 데 사용됩니다. 아세설팜은 혀의 단맛 수용체를 자극하여 작용하므로 설탕을 섭취하지 않고도 단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제조업체는 일반적으로 아세설팜 칼륨을 아스파탐 및 수크랄로스와 같은 다른 감미료와 혼합합니다. 그들은 감미료가 스스로 가질 수 있는 쓴 뒷맛을 가리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흥미롭게도 신체는 다른 음식과 마찬가지로 아세설팜 칼륨을 분해하거나 저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신체는 그것을 흡수한 다음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소변을 통해 전달합니다.

 

 

 

 

어떤 식품에 함유되어 있습니까?

아세설팜칼륨은 제조업체가 다양한 음식과 음료에 사용하는 다목적 인공 감미료입니다.

아스파탐과 같은 유사한 감미료와 달리 가열하면 안정적입니다. 이 특성 때문에 많은 제과류에는 아세설팜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세설팜 칼륨을 함유한 식품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소다, 과일 주스, 비 탄산 음료 및 알코올을 포함한 음료
  • 탁상 감미료
  • 유제품
  • 아이스크림
  • 디저트
  • 잼, 젤리, 마멀레이드
  • 구운 식품
  • 치약과 구강청결제
  • 마리네이드
  • 요구르트 및 기타 유제품
  • 아침 시리얼
  • 샐러드 드레싱과 소스
  • 조미료

 

논쟁

아세설팜 칼륨을 포함한 인공 감미료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많은 연구자들은 유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사람들은 신진대사 과정을 방해하고 식욕 조절, 체중 및 혈당 조절을 방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일부 출처는 또한 인공 감미료를 암과 연관시킵니다. 그러나 국립 암 연구소(NCI)에 따르면 연결에 대한 확고한 증거는 없습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아세설팜칼륨은 임신 중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 이 감미료의 안전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으며 2014년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임신 중에 소량을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유럽은 모두 아세설팜칼륨이 인체에 사용하기에 안전하다고 선언했습니다. 식품의약국(FDA)은 90개 이상의 연구에서 아세설팜칼륨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FDA는 아세설팜칼륨이 미국에서 하루에 체중 1kg당 15mg(mg/kg)의 허용 일일 섭취량까지 안전하다고 권장합니다. 이것은 테이블탑 감미료 패킷 약 23개로 매우 많은 양입니다.


일부 국가에서 받아들여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학자들은 현재까지 보고된 독성 데이터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세설팜칼륨이 안전하다고 선언한 결정에 대해 여전히 비판적입니다.

 

혈당과 인슐린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따르면 인공 감미료는 혈당 수치에 최소한의 변화만을 일으키며 당뇨병 환자에게 안전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원인과 결과를 증명할 수 없는 여러 관찰 연구에서는 다이어트 음료와 비만, 제2형 당뇨병 및 대사 증후군 사이의 연관성을 강조했습니다.


이 발견은 인공 감미료가 혈당 조절과 인슐린 분비를 방해할 수 있다는 추측으로 이어졌습니다.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아세설팜칼륨은 장에서 세포가 흡수하는 설탕의 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1987년의 한 동물 연구에서는 쥐의 혈류에 아세설팜 칼륨을 매우 높은 용량(체중 150mg/kg)을 직접 주사하면 많은 양의 인슐린이 방출된다고 보고했습니다.


이 실험에서 동물들은 특이한 조건에서 감미료를 다량 투여받았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이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할 수 없습니다.


인간 연구에서는 아세설팜칼륨이 혈당이나 인슐린을 높이는 것으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장기간 사용에 대한 연구는 부족합니다.


단기적으로 아세설팜칼륨은 사람의 혈당이나 인슐린을 높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연구원들은 인간의 빈번한 섭취가 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알지 못합니다.

 

아세설팜칼륨이 암 위험을 높이나요?

아세설팜 칼륨에 대한 가장 심각한 주장 중 하나는 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1996년 CSPI(Center for Science in the Public Interest)는 이 감미료의 광범위한 사용을 승인하는 데 사용된 과학의 품질에 대해 공개적으로 질문했습니다.


그러나 FDA와 NCI는 아세설팜칼륨이 안전하고 암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충분한 증거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과학자들은 시험관과 동물 모두를 사용하여 아세설팜칼륨이 암을 유발할 수 있는지 여부를 테스트했습니다.

 

 

 


시험관에서 그들은 물질이 DNA를 손상시키고 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돌연변이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유전 독성"이 될 수 있다는 징후를 찾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유전 독성의 징후를 감지하지 못했습니다.


2005년에 National Toxicology Program은 대규모 동물 연구 중 하나를 수행했습니다.

그들은 40주 이상 동안 생쥐에게 전체 식단의 최대 3%를 아세설팜 칼륨으로 제공했습니다. 이는 매일 1,000캔 이상의 청량 음료를 마시는 것과 같습니다. 그들은 쥐에서 암 위험이 증가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습니다.


요약하면, 시험관과 실험실 동물에 대한 연구는 아세설팜칼륨이 암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일부는 동의하지 않지만 주요 규제 당국은 동일한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기타 부작용

비평가들은 아세설팜 칼륨을 포함하여 인공 감미료에 대한 몇 가지 다른 건강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사람들은 인공 감미료를 매일 많이 섭취하면 조산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물 연구에 따르면 임신 중에 이 감미료를 섭취하면 단 음식에 대한 자손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장기 연구에서는 아세설팜칼륨이 신경 장애 및 뇌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인간에게 동일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지 여부를 확인하기 전에 인간에 대한 더 많은 연구를 수행해야 합니다.

 

 

 

 

아세설팜칼륨을 피해야 합니까?

어떤 사람들은 식단에 감미료를 포함시키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그들이 단 것을 좋아하고 이미 많은 양의 설탕을 섭취하고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나 안전해 보일 수 있지만 과학자들은 장기간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의 결과를 알지 못합니다. 요약하면 아세설팜 칼륨이나 다른 인공 감미료를 피해야 할 강력한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구매하기

 

아세설팜칼륨 1kg
아세설팜칼륨 1kg

아세설팜칼륨 1kg

 

아세설팜칼륨

COUPANG

www.coupang.com

 

결론

일부 비평가들은 여전히 아세설팜 칼륨에 대한 연구가 충분하지 않으며 과학자들은 그것이 장기적으로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할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동시에 장기간의 동물 연구는 매우 높은 복용량을 견딜 수 있으며 FDA는 아세설팜 칼륨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밝혔습니다.


감미료를 포함하여 식단에 새로운 음식을 포함할지 여부를 결정할 때 의료 전문가나 영양사와 상담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스파탐 발암 물질 논쟁 풀기 : 사실 대 허구

 

아스파탐 발암 물질 논쟁 풀기 : 사실 대 허구

아스파탐이 잠재적인 발암 물질이라는 사실을 알아보세요. 아스파탐 소비에 관한 과학적 연구, 규제 승인 및 건강 고려 사항을 탐구합니다. 아스파탐은 널리 알려진 인공 감미료로 발암성이라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