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합병증 당뇨발 증상 치료 및 예방

by socialstory 2023. 4. 21.

당뇨병 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혈당 수치가 신경, 신장, 눈 및 혈관을 손상시킬 수 있는 여러 질병을 나타냅니다. 당뇨병은 또한 감염과 싸우는 신체의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발 단계(출처 : Pinterest)
당뇨발 단계(출처 : Pinterest)


당뇨병이 잘 조절되지 않으면 장기 손상 및 면역 체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 문제는 일반적으로 당뇨병 환자에게서 발생하며 빠르게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신경계 가 손상되면 당뇨병 환자는 발 을 제대로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발의 피부를 윤활하는 정상적인 땀 분비와 기름 생산이 손상됩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함께 걷는 동안 발의 피부, 뼈 및 관절에 비정상적인 압력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발 피부의 파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혈관 손상과 면역 체계 장애로 인해 이러한 상처를 치유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면 피부, 결합 조직, 근육 및 뼈의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염은 괴저 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혈류가 좋지 않기 때문에 항생제가 감염 부위에 쉽게 도달할 수 없습니다. 종종 이에 대한 유일한 치료는 발이나 다리를 절단하는 것입니다. 감염이 혈류로 퍼지면 이 과정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발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고, 문제를 조기에 인식하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올바른 치료를 받는 방법을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당뇨병성 족부 문제에 대한 치료가 개선되었지만 혈당 수치의 적절한 조절을 포함한 예방은 여전히 ​​당뇨병 합병증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당뇨병 환자는 자신의 발을 검사하는 방법과 당뇨병 발 문제의 초기 징후 및 증상을 인식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들은 또한 집에서 정기적으로 발 관리를 하는 것이 합리적인지, 언제 의사에게 연락해야 하는지를 인식하는 방법, 문제가 응급 치료를 받을 정도로 심각해졌을 때를 인식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당뇨발 문제의 증상 및 징후

지속적인 통증은 염좌, 좌상, 타박상, 과도한 사용, 부적절하게 맞는 신발 또는 근본적인 감염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발적은 감염의 징후일 수 있으며, 특히 상처 주위에 있을 때나 신발이나 양말이 비정상적으로 마찰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이나 다리의 부종은 근본적인 염증이나 감염, 부적절하게 맞는 신발 또는 불량한 정맥 순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혈액 순환 장애의 다른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걸을 때 증가하지만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는 다리 또는 엉덩이의 통증(파행)
  • 더 이상 다리와 발에서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습니다.
  • 다리에 단단하고 빛나는 피부

 

국부적인 따뜻함은 아마도 치유되지 않거나 천천히 치유되는 상처로 인한 감염이나 염증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피부 손상은 심각하며 비정상적인 마모, 부상 또는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굳은살 과 티눈은 발의 만성 외상 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발톱 무좀, 무좀, 내향성 발톱은 더 심각한 세균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상처에서 고름이 나오는 것은 대개 감염의 징후입니다. 지속적인 혈뇨는 잠재적으로 심각한 발 문제의 징후이기도 합니다.

절뚝거림이나 걷기 어려움은 관절 문제, 심각한 감염 또는 부적절하게 맞는 신발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발의 상처와 관련된 열이나 오한은 사지나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상처에서 붉은 줄무늬가 생기거나 상처에서 퍼지는 발적은 점진적으로 악화되는 감염의 징후입니다.

발이나 다리의 새로운 또는 지속적인 무감각 은 당뇨병으로 인한 신경 손상 의 징후일 수 있으며, 이는 다리와 발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당뇨발 문제의 원인과 위험 요소

몇 가지 위험 요소는 당뇨병 환자가 다리와 발에 발 문제와 당뇨병 감염을 일으킬 가능성을 높입니다.

신발 : 잘 맞지 않는 신발은 당뇨병 발 문제의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환자에게 붉은 반점, 아픈 반점, 물집, 티눈, 굳은살 또는 신발 착용과 관련된 지속적인 통증이 있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적절하게 맞는 새 신발을 구입해야 합니다.


환자가 평발, 건막류 또는 망치발가락 과 같은 일반적인 발 이상이 있는 경우 처방 신발 또는 신발 삽입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신경 손상 : 오래 지속되거나 잘 조절되지 않는 당뇨병 환자는 발의 신경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의학 용어는 말초 신경병증 입니다.


신경 손상으로 인해 환자는 발을 정상적으로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걷거나 균형을 잡는 동안 발과 발가락의 위치를 ​​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신경을 가진 사람은 일반적으로 신발이 발에 문지르는지 또는 걷는 동안 발의 한 부분이 긴장되는지 감지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경미한 부상(베인 상처, 긁힌 자국, 물집 등), 비정상적인 마모 징후(경골과 티눈으로 변함), 발의 긴장을 제대로 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신발에 돌이 있으면 즉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돌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문지르면 쉽게 궤양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순환 불량 : 특히 당뇨병이 잘 조절되지 않으면 동맥 경화가 가속화되거나 죽상 동맥 경화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상된 조직으로의 혈류가 불량하면 치유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발 외상 : 발의 외상은 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감염 : 피부나 발톱의 진균 감염인 무좀은 더 심각한 세균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즉시 치료해야 합니다. 내향성 발톱은 발 전문의에게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톱 무좀 도 치료해야 합니다.


흡연 : 모든 형태의 담배를 피우면 발과 다리의 작은 혈관이 손상됩니다. 이 손상은 치유 과정을 방해할 수 있으며 감염 및 절단의 주요 위험 요소입니다. 금연 의 중요성은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의사를 만나야 할 때

당뇨병 환자가 당뇨성 발이나 다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의사에게 연락해야 하는 일반적인 이유 목록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대부분은 약 72시간 이내에 의사를 방문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발이나 다리에 발생한 심각한 외상은 아무리 경미하더라도 치료가 필요합니다. 경미한 부상이라도 심각한 감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발이나 다리에 지속되는 경증에서 중등도의 통증은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신호입니다. 지속적인 통증은 결코 정상이 아닙니다.


1인치 미만의 새로운 물집, 상처 또는 궤양은 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환자는 이러한 상처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의사와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발이나 다리의 열감, 발적 또는 부종의 새로운 부위는 종종 감염 또는 염증의 초기 징후입니다. 조기에 해결하면 더 심각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발톱 주변의 통증, 발적 또는 부종은 환자가 내향성 발톱을 가지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 이는 당뇨병성 발 감염 및 절단의 주요 원인입니다. 신속하고 조기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발이나 다리의 새로운 또는 지속적인 무감각은 당뇨병성 신경 손상( 신경병증 ) 또는 다리 순환 장애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조건 모두 환자를 감염 및 절단과 같은 심각한 문제의 위험에 빠뜨립니다.

보행 장애는 당뇨병 성 관절염 (샤르코 관절) 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 종종 발에 비정상적인 부담이나 압력이 가해지는 징후 또는 잘 맞지 않는 신발뿐만 아니라 통증을 인지할 수 없습니다. 낙상, 하지 피부 손상 및 감염을 비롯한 더 심각한 문제를 예방하려면 조기 개입이 중요합니다.

 

 

 


발의 지속적인 가려움증은 곰팡이 감염 또는 건조한 피부 의 징후일 수 있으며 , 둘 다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에 생긴 굳은살이나 티눈은 전문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집 철거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37°C(98.6°F) 이상의 온도로 정의되는 열은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나거나 열만으로도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열의 정도가 감염의 심각성과 항상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는 열이 없거나 매우 낮은 열이 있을 수 있으며 여전히 심각한 감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특히 발열에 주의해야 합니다.


※ 시간과 환자의 상태가 허락 한다면 병원 응급실에 오기 전에 환자의 증상, 약물 목록,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의사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기록해 두십시오. 이 정보는 응급 의사가 환자의 문제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은 당뇨병성 발 및 다리 문제에 대해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야 하는 몇 가지 일반적인 이유입니다.

발 또는 다리의 심한 통증은 종종 다리로의 급성 순환 상실, 심각한 감염의 징후이거나 심각한 신경 손상(신경병증)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피가 심하게 나고 피부를 관통하는 발이나 다리의 상처는 치유를 돕기 위해 적절한 청소와 수리가 필요합니다.

발의 심각한 자상 (예: 못을 밟거나 개나 고양이에게 물림)은 감염될 위험이 높습니다.

발이나 다리에 약 1인치 이상의 상처나 궤양은 종종 사지를 위협하는 감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발이나 다리의 상처나 궤양에서 퍼지는 발적이나 붉은 줄무늬는 조직을 통해 퍼지는 감염의 징후입니다.

38.6°C 이상의 열이 발적, 부종, 따뜻함 또는 다리의 상처나 궤양과 함께 사지나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귀하가 당뇨병 환자이고 단순히 38.6°C 이상의 열이 있고 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 열의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 계획을 시작하기 위해 즉각적인 치료를 받으십시오. 


열의 정도가 질병의 심각성과 항상 상관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미열(38.6°C 미만)이라도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발열은 일반적으로 항생제가 필요하지 않은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의 의사는 항생제를 처방하거나 처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신 상태의 변화(혼돈)는 다리 부상이나 족부 궤양과 관련될 때 다리나 발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는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혼동은 또한 매우 높거나 매우 낮은 혈당의 징후일 수 있으며, 이는 감염이 있을 때 더 흔합니다.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치료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발 검사 : 매일 발을 검사하고 아무리 경미하더라도 발에 외상이 발생한 후에도 발을 검사하십시오. 이상이 있으면 의사에게 보고하십시오.

 

 

 

 

피부 건조와 갈라짐을 방지하기 위해 매일 수성 모이스처라이저를 사용합니다(발가락 사이는 사용하지 않음). 면 또는 양모 양말을 신으십시오. 탄력있는 양말과 양말은 혈액 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장애물 제거 : 걸려 넘어지거나 발에 부딪힐 가능성이 있는 모든 항목을 이동하거나 제거합니다. 바닥에 있는 잡동사니를 치우십시오. 실내 및 실외에서 밤에 사용되는 통로에 불을 붙입니다.


발톱 다듬기 : 손톱은 항상 가위가 아닌 안전 가위로 자르십시오. 똑바로 가로질러 자르고 네일베드 또는 빠른 공간에서 충분한 공간을 남겨둡니다.

 

시력이나 손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의사가 대신 하도록 하거나 가족 구성원에게 안전하게 하는 방법을 교육하십시오.


신발류 : 발을 보호하기 위해 가능할 때마다 튼튼하고 편안한 신발을 신으십시오. 신발이 제대로 맞는지 확인하려면 족부 전문의(발 전문의)에게 피팅 추천을 받거나 당뇨병 환자 피팅을 전문으로 하는 신발 가게에서 쇼핑하십시오.

 

귀하의 내분비 전문의(당뇨병 전문의)는 지역 신발 가게를 찾는 훌륭한 자원이 될 수 있는 족부 전문의 또는 정형외과 의사를 추천해 드릴 수 있습니다. 평발, 건막류 또는 망치발가락이 있는 경우 처방 신발이나 신발 삽입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발과 다리의 뼈와 관절 건강을 개선하고 다리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며 혈당 수치를 안정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흡연 : 어떤 형태의 담배를 피우든 금연은 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흡연은 혈관, 특히 작은 혈관의 손상을 가속화하여 발 감염과 궁극적으로 절단의 주요 위험 요소인 혈액 순환을 저하시킵니다.


당뇨병 관리 : 합리적인 식이요법, 약물 복용, 정기적인 혈당 검사, 규칙적인 운동, 의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 유지는 당뇨병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장기간 혈당을 정상 수준에 가깝게 지속적으로 조절하면 신경, 신장, 눈 및 혈관 손상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당뇨발 문제에 대한 치료 및 지침

항생제 : 의사가 환자의 발이나 다리에 상처나 궤양이 감염되었다고 판단하거나 상처가 고양이 물림 과 같이 감염 위험이 높은 경우 감염 또는 잠재적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합니다. 


환자가 처방된 대로 전체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2~3일 안에 상처가 어느 정도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첫날 개선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지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감염의 경우 환자는 병원에 입원하고 IV 항생제를 투여받습니다. 덜 심각한 감염은 외래 환자로서 알약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클리닉이나 응급실에서 알약을 시작하기 전에 주사 또는 IV 용량으로 단일 용량의 항생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상처 치료 센터로 의뢰 : 현재 많은 대형 지역 병원에는 치료가 어려운 다른 상처와 함께 당뇨병성 하지 상처 및 궤양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상처 치료 센터가 있습니다. 


이 다학제 센터에서는 의사, 간호사, 치료사를 포함한 많은 전문 분야의 전문가들이 상처나 다리 궤양에 대한 치료 계획을 개발하기 위해 환자 및 의사와 협력합니다.

치료 계획에는 상처의 외과적 괴사조직 제거, 수술 또는 요법을 통한 순환 개선, 특수 드레싱 및 항생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계획에는 치료 조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족부 전문의 또는 정형외과 의사에게 의뢰 : 환자에게 뼈 관련 문제, 발톱 문제, 티눈 및 굳은살 , 망치발가락, 건막류, 평발, 발뒤꿈치 박차, 관절염이 있거나, 맞는 신발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의사는 귀하를 다음과 같이 의뢰할 수 있습니다.


이 전문가 중 한 명. 그들은 신발 삽입물을 만들고, 신발을 처방하고, 굳은살을 제거하고 뼈 문제에 대한 수술 솔루션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일상적으로 환자의 발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훌륭한 리소스가 될 수 있습니다.

 

 

 


가정 건강 관리 : 환자의 의사는 가정 건강 간호사 또는 보좌관을 처방하여 상처 관리 및 드레싱, 혈당 모니터링을 돕고 환자가 치유 기간 동안 항생제 및 기타 약물을 적절하게 복용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환자가 응급실이나 진료실에 있는 동안 의사의 지시 사항을 읽으십시오. 이해하지 못하는 지침에 대해 질문하십시오. 의사나 간호사의 지시를 모두 따르십시오. 적절한 시간 내에 환자의 상태가 호전되지 않으면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의사가 처방한 경우 항생제의 전체 과정을 마쳐야 합니다. 전체 과정을 마치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항생제에 내성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통증, 부기, 발적, 온기 또는 배액 감소는 일반적으로 감염된 상처의 개선 징후입니다. 상처나 궤양의 수축은 좋은 징조입니다. 열이 없는 것도 일반적으로 좋은 징조입니다. 


일반적으로 약간의 개선은 처음 2~3일 이내에 발생합니다. 환자가 예상대로 호전되지 않으면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환자가 발 또는 다리 감염을 치유하는 동안 환자의 당뇨병 관리에 대해 특히 주의하십시오. 

좋은 혈당 조절은 환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궤양을 치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궤양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혈당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의사에게 저혈당과 고혈당의 패턴을 알려주십시오.

 

 

 

 

당뇨병 환자의 발 문제가 심각할 수 있습니까?

나이 : 환자의 나이가 많을수록 발과 다리에 심각한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당뇨병 외에도 순환계 문제와 신경 손상은 당뇨병이 있는 노인에게 더 흔합니다.

 

노인은 또한 보행이 어렵고 보이지 않는 장애물에 걸려 넘어져 발에 경미한 외상을 입는 경향이 있습니다.


당뇨병 기간 : 환자가 당뇨병을 앓은 기간이 길수록 당뇨병성 하지 문제에 대한 하나 이상의 주요 위험 요소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염의 심각성 : 괴저와 관련된 감염은 거의 보편적으로 절단으로 이어지며 사망 위험도 높습니다. 약 1인치보다 큰 궤양은 적절한 치료를 받더라도 사지 절단으로 진행될 위험이 훨씬 더 높습니다. 깊은 조직과 뼈를 포함하는 감염은 절단 위험이 훨씬 더 높습니다.


순환의 질 : 흡연이나 당뇨병 또는 둘 다로 인해 혈관이 손상되어 환자 다리의 혈류가 불량한 경우 상처를 치유하기가 훨씬 더 어렵습니다. 더 심각한 감염 및 절단의 가능성이 더 큽니다.


치료 계획 준수 : 환자가 의사 및 간호사와 함께 개발한 치료 계획을 얼마나 잘 따르고 참여하는지가 최상의 회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치료 또는 치료 계획의 측면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질문하십시오. 계획에 있는 것이 효과가 없는 것 같으면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상처 치료 센터 : 상처 치료 센터는 가능하다면 훌륭한 리소스입니다. 당뇨병 발 문제의 치료를 돕기 위해 많은 전문가와 접근 방식을 함께 제공합니다. 이러한 센터는 종종 가장 최신 치료법을 제공할 수 있으며 기존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실험 프로토콜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개별 의사 및 간호사 기술 : 당뇨병성 하지 문제를 다루는 의사 또는 간호사의 전문 지식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이러한 문제에 대한 지식과 경험은 조기 진단과 보다 적절한 치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당뇨병 발 문제를 어떻게 예방할 수 있습니까?

당뇨병성 발 문제의 예방은 요인들의 조합을 포함합니다.

 

  • 좋은 당뇨병 관리
  • 정기적인 다리 및 발 자가 검진
  • 문제를 인식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
  • 적절한 신발 선택
  • 가능하다면 규칙적인 운동
  • 보도를 깨끗하게 유지하여 부상 방지

 

감각을 테스트하는 나일론 끈으로 만든 장치인 모노필라멘트를 사용하여 최소 1년에 한 번 의사가 환자의 발을 검사하도록 합니다.

 

당뇨발 예방 관리 방법 : 당뇨병이 있는 경우 발 관리 요령

 

당뇨발 예방 관리 방법 : 당뇨병이 있는 경우 발 관리 요령

당뇨병이 있는 경우 발을 돌보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오래전 직장 동료의 모친께서도 이 당뇨발 합병증으로 인해 안좋은 결과를 맞이했던 적이 있었는데, 당뇨병이 있다면 무조건 발 관리는

1inhealth.tistory.com

 

당뇨발 : 당뇨병 환자라면 발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해

 

당뇨발 : 당뇨병 환자라면 발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 해

당뇨발 증상은 당뇨병 환자가 특히나 예민하게 챙겨야 하는 부분 입니다. 당뇨병이 있다는 것은 심각한 발 문제의 위험이 더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절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에 문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