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발차가움에 도움되는 차 : 수족냉증 완화

by socialstory 2022. 12. 28.

차가운 노출로 인해 차가운 ​​손과 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시림은 발의 냉감과 마찬가지로 동상, 심장병, 스트레스, 약물 부작용, 손이나 손가락의 조직 손상 등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강차
생강차


어떤 형태의 갑상선 질환은 또한 손과 발에 차가운 감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종 손이 차가워지는 것은 체온을 조절하기 위한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의 일부이며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손의 색깔은 분홍색에서 옅은 노란색, 파란색 또는 흰색으로 바뀝니다. 차가운 손을 치료하기 위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이것이 손이 찬 손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온 유지 : 차가운 손을 치료하는 첫 번째 기본 치료법은 장갑을 착용하고 꽉 조이는 옷을 피하여 손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뜨거운 향신료 목욕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체 운동 : 몸을 자연스럽게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신체의 원활한 에너지 흐름과 막힘을 방지하고 건강한 혈액 순환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적어도 한 시간 정도의 신체 활동이 매우 필요합니다.


영양 : 철분 결핍은 손이 차가워지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시금치, 무화과, 브로콜리, 호두, 마늘, 자두, 밤, 귀리, 참깨 등과 같은 풍부한 철분 식품을 강조해야 합니다.

 

 

 


양고기, 쇠고기, 닭고기와 같은 혈액 생성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날 음식과 얼음처럼 찬 음료, 술과 커피를 피하면 손이 찬 손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 계피, 심황과 같은 허브는 손과 손가락의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코올과 카페인 피하기 : 알코올은 일시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체온을 낮춥니다. 흡연은 손의 혈액순환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손이 찬 사람에게 매우 해롭습니다.


또한 카페인이 혈관을 수축시키기 때문에 차, 커피, 초콜릿에 함유된 카페인 섭취는 해롭습니다.

 

손발차가움에 도움되는 차

1. 생강차

 

 

 


수족냉증 개선에 많은 도움을 주는 첫 번째 차는 생강차다. 생강의 핵심성분인 진저롤과 쇼가올은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활성화시켜 몸과 몸속을 따뜻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여성의 생리통 증상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하복부 냉증으로 인한 설사와 복통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생강차를 규칙적으로 마시면 계절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무릎과 허리의 통증 증상 완화에 탁월하며, 관절염 증상 완화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계피차

계피를 주원료로 우려낸 계피차도 손발이 찬 사람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차입니다. 계피는 특유의 따뜻한 성질로 몸의 찬 공기를 배출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수족냉증 증상 완화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계피차 특유의 효능으로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증상 개선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3. 대추차

대추나무의 열매를 뜻하는 대추는 앞서 소개한 계피와 같이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차 형태로 마시면 신진대사 활성화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체온 상승으로 수족냉증 개선 대추차 외에도 대추에 인삼을 첨가하여 만든 인삼대추차도 조혈을 도와 손발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쑥차

쑥차는 쑥잎으로 우려낸 약용차를 말합니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에 탁월하여 냉증을 개선하는 약으로 예로부터 한방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쑥차는 냉증으로 인한 수족냉증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생리불순, 생리통, 하복부냉증으로 인한 소화장애 등의 각종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쑥을 삶아 물기를 꼭 짜고 불에 계속 저어가며 조청 형태로 만듭니다. 이렇게 만든 쑥 조청을 따뜻한 물에 섞어 꿀과 설탕을 넣어 마시면 수족냉증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당귀 차

미나리과에 속하는 당귀에는 데커신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데커신 성분은 혈액순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당귀차를 꾸준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수족냉증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귀는 여성의 약초라 불릴 정도로 각종 부인과 질환의 증상 완화에 탁월하며, 특히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증상 개선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귀에 풍부한 데커신 성분은 항염 작용이 뛰어나 체내 염증 수치를 낮추어 관절염 개선과 면역 체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리

위에서 소개한 차 종류 외에도 구기자차, 회향차 등 다양한 차도 찬 공기를 배출하고 몸속을 따뜻하게 하여 손발의 냉증 개선에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의 말린 열매를 차 형태로 마시면 손발이 찬 증상과 전신 감기 증상 개선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족 냉증 해결 :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방법

 

수족 냉증 해결 :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방법

우리의 순환계는 우리 몸 전체에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합니다. 신체의 세포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려면 산소가 필요합니다. 혈액 순환은 또한 영양소, 호르몬 및 기타 중요한 요소의 전달을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1]

참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