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짜증날때 : 짜증 내는 15가지 이유 및 멈추는 방법

by socialstory 2022. 11. 30.

지속적으로 짜증이 난다면 시간을 내어 그 이유를 조사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항상 짜증을 느끼는 것은 삶의 평화와 기쁨을 앗아가고 정신 건강과 관계를 손상시킵니다. 

 

짜증날때 연관 검색어들
짜증날때 연관 검색어들

 

다음은 당신이 쉽게 짜증을 낼 수 있는 15가지 이유와 감정을 제어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짜증을 낼 수 있는 15가지 이유

 

1. 부정적인 생각 패턴

끊임없는 부정적인 생각은 자신 의 비관적 전망을 뒷받침할 증거를 항상 찾고 있는 자기 충족적 예언을 만듭니다. 다시 말해, 세상이 당신을 노리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어디에서나 많은 예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짜증을 내면 아주 사소한 문제에도 집착하게 되고, 부정적인 생각을 키우고 짜증을 더욱 심화시켜 끊기 어려운 악순환을 만듭니다.


동시에 기분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좋은 일들을 무시합니다.

이 주기에서 벗어나는 열쇠는 자신의 생각을 인식하고 의도적으로 긍정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도록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건 너무 불공평해" 또는 "이건 참을 수 없어"와 같은 생각이 든다면, 그 생각을 멈추고 좀 더 현실적이고 도움이 되는 생각으로 재구성하세요.

 

2. 정신 건강 문제

불안 및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상태는 주변 세계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생각을 왜곡합니다. 정신적으로 좋지 않은 곳에 있을 때는 사소한 성가심도 큰 문제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특히, 불안은 그렇지 않으면 당신을 괴롭히지 않을 일에 과잉 반응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의 투쟁 또는 도주 반응 이 활성화되고 당신의 마음은 모든 것을 스트레스와 짜증의 원인으로 바꾸는 최악의 시나리오와 미친 듯이 경주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친구에게 문자를 보냈는데 친구가 즉시 답장을 보내지 않는다면 친구가 의도적으로 나를 무시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저 바쁘거나 전화기를 꺼놓은 상태일 뿐입니다. 


또는 회의 중에 누군가 방해하면 그들이 당신을 훼손하려고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화가 납니다. 그러나 그들은 당신의 요점을 추가하려고 할 수 있으며 그들이 당신을 차단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정신 건강이 일상적인 성가심에 대처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정신 건강 전문가는 귀하의 상태를 진단하고, 귀하의 증상을 다루는 도구와 전략을 제공하고, 귀하가 상황을 보다 긍정적으로 보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3. 과중한 업무

너무 많은 것을 하려고 하면 압도당하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끊임없이 이동하면서 휴식과 재충전의 시간을 갖지 않는다면, 사람들에게 화를 내고 사소한 일에 짜증을 내기 시작하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입니다.


끝없는 할 일 목록을 통해 힘을 얻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소진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소진을 피하려면 자신을 돌보고 현실적인 한계를 설정하십시오.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십시오. 매일 자신을 위한 시간을 내어 휴식을 취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십시오. 한계점에 다다랐다고 느끼기 시작하면 한 걸음 뒤로 물러나 우선순위를 재평가하십시오.

 

 

 

 

4. 삶의 스트레스 요인

많은 삶의 스트레스 요인으로 인해 분노와 성가심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재정적인 문제를 다루거나, 아픈 친척을 돌보거나, 이별을 겪고 있다면 더 쉽게 짜증을 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또한, 새로운 직장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도시로 이사하는 것과 같은 중요한 삶의 전환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며 짜증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삶의 스트레스 요인을 가능한 한 많이 완화할 수 있는 건강한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계속해서 돈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면 앉아서 예산을 세우십시오. 어려운 이별을 겪고 있다면 친구와 가족에게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5. 유독한 사람들

유독한 사람들 주위에 있는 것은 짜증을 내는 가장 빠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동료, 친구 또는 가족이 끊임없이 드라마를 시작하고 비판하고 깎아내리면 그들의 부정적인 감정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합니다. 유독 한 사람들이 선을 넘으면 그들에게 맞서야하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갈등으로 이어지고 당신을 더욱 짜증나게 만듭니다.

 

유해한 사람들과의 접촉을 가능한 한 제한하고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사람들과 함께하십시오.

 

6. 분노 문제

분노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아주 작은 좌절도 강한 감정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분노 문제는 종종 어린 시절에 형성되어 성인기까지 이어집니다. 고함과 싸움이 흔한 가정에서 자랐다면 이것이 갈등을 다루는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분노를 표현한 것에 대해 벌을 받았고 조금이라도 짜증이 나면 폭발하는 것을 참을 수 없을 때까지 안에 가둬두는 법을 배웠을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좌절감에 분노로 반응하면 그것은 스스로 지속되는 순환이 됩니다. 화가 날수록 더 많은 스트레스를 느끼고 더 화를 냅니다.


7. 높은 기준

비현실적으로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다면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짜증을 낼 수밖에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위한 현실적인 기준과 기대치를 설정하십시오. 완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면 결국 실망하고 짜증날 뿐입니다.


누구도 완벽하지 않으며 실수를 해도 괜찮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평범함에 안주할 필요는 없지만 일이 예상대로 되지 않을 때 더 이해하고 용서하려고 노력하십시오.


또한 다른 사람들을 더 이해하고 인내하도록 노력하십시오. 모든 사람이 당신과 같은 수준에서 작동하는 것은 아니며 괜찮습니다.

 

8. 분노

누군가에 대한 분노와 원망을 품고 있다면, 그 사람을 보는 것만으로도 짜증이 나고 짜증이 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아마도 당신은 당신의 파트너가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는 동안 당신이 모든 집안일을 하는 것에 분개할 것입니다. 또는 항상 마지막 순간에 계획을 취소하는 친구에 대해 원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를 원망하고 있다면, 당신을 괴롭히는 것에 대해 솔직하고 솔직한 대화를 나누십시오. 때때로 공기를 맑게 하고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약간의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9. 조바심

참을성이 없을 때 일이 즉시 일어나기를 기대하고 지연이나 차질에 대해 거의 용납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때 빠르게 좌절감과 짜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 대해 더 인내심을 갖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십시오. 참을성이 없다면 심호흡을 몇 번 하고 긴장을 푸십시오. 원하는 것보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릴 수 있지만 결국에는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10. 의사소통 불량

많은 갈등과 성가심은 잘못된 의사 소통에서 비롯됩니다.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당신을 오해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오해, 논쟁, 양측의 좌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무언가에 대해 화가 났을 때 한 걸음 물러서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려고 노력하십시오. 당신이 정말로 말하려는 것이 무엇입니까? 전달하려는 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한 후에는 상대방에게 차분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잘 듣는 것도 중요합니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무언가를 말하려고 한다면, 당신이 정말로 그들의 말을 듣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그들의 신체 언어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이 의미하는 바가 확실하지 않으면 질문하십시오.

 

 

 

 

11. 통제력 부족

자신의 삶을 통제 할 수 없다는 느낌 은 좌절과 짜증의 중요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자녀, 집안일, 재정 및 경력을 저글링하면서 끊임없이 여러 방향으로 끌려갈 수 있습니다. 아니면 승진의 희망도 없이 싫어하는 직업에 갇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실은 항상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이 있을 것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당신이 무력하다고 느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당신이 통제할 수 없는 일에 연연하지 말고, 당신이 통제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십시오. 직장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적극적으로 새 직장을 찾고, 따라잡기 힘들다면 책임을 위임하거나 도움을 요청하세요.


12. 경계 위반

지속적으로 짜증이 나고 짜증이 난다면 사람들이 당신의 경계를 침범하고 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친구, 가족, 동료, 심지어 낯선 사람과 함께 삶의 모든 영역에서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군가가 선을 넘고 있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당당하게 말하고 허용되는 것과 허용되지 않는 것을 알려주십시오.


경계 위반은 누군가가 개인 공간을 침범하는 것과 같은 작은 것부터 성희롱이나 폭행과 같은 심각한 것까지 다양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선을 넘고 있다고 느끼면 직감을 믿고 스스로 일어서십시오.

 

 

 

 

13. 물질 사용

알코올, 니코틴, 카페인은 당신을 초조하게 만들 수 있고 당신을 더 짜증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짜증이 나고 방어적인 느낌이 든다면 물질 사용을 살펴보고 그것이 역할을 하는지 확인하십시오.


특히 카페인은 불안과 초조함을 느끼게 하는 자극제입니다 . 쉽게 짜증을 내는 경향이 있다면 카페인 섭취를 줄이거나 디카페인 커피나 차로 바꾸십시오. 알코올은 분노와 공격성을 느끼게 하는 진정제입니다. 술을 마시는 경우 음주량에 유의하고 적당한 음주량을 유지하십시오.


14. 운동 및 수면 부족

충분한 운동이나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더 반응적이고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운동은 기분 전환 효과가 있는 엔돌핀을 방출하므로 적당한 양의 신체 활동도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일주일 중 대부분의 날에 최소 30분의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십시오. 운동할 시간이나 동기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운동을 더 작은 단위로 나누거나 좋아하는 활동을 찾아보세요.


마찬가지로 수면 부족은 과민성과 조바심 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성인은 하루에 7~8시간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눈을 충분히 감고 있지 않다면 수면 습관을 바꿔보세요. 규칙적인 수면 일정을 세우고, 편안한 취침 시간을 만들고, 잠자기 전에는 화면을 보는 시간을 피하세요.

 

 

 

 

15. 저혈당

충분히 먹지 않거나 식사 사이에 너무 오래 있으면 혈당 수치가 떨어지고 떨리고 현기증이 나고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낮은 혈당 수치를 피하려면 하루 종일 규칙적인 식사와 간식을 섭취하십시오. 충돌이 발생하기 쉬운 경우 그래놀라 바와 같은 간식이나 견과류 한 줌을 가지고 다니면 다음 식사 때까지 버틸 수 있습니다.

 

쉽게 짜증을 멈추는 방법

다음은 차분하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몇 가지 실용적인 기술입니다.

 

1. 트리거 및 반응 이해

짜증이 나거나 짜증이 난다고 느낄 때마다 한 걸음 물러서서 반응을 유발하는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려고 노력하십시오. 당신을 화나게 하는 특별한 무언가가 있습니까?


트리거를 알면 사전에 감정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가 고플 때 짜증이 난다면 하루 종일 규칙적인 식사와 간식을 먹도록 하세요. 또는 특정 사람이 짜증의 원인이라면 그들과의 상호 작용을 제한하거나 필요에 따라 경계를 설정하십시오.

 

 

 


화가 났을 때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비열하거나 공격적입니까? 아니면 물러서서 음침하고 물러서게 될까요? 자신의 일반적인 반응을 알게 되면 징후를 발견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으로 반응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2. 성가심을 재구성하라

리프레이밍 은 상황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는 인지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파트너가 옷을 바닥에 놔둔 것에 대해 짜증을 내는 대신, 파트너에게 그것이 당신을 얼마나 괴롭히는지 가르칠 수 있는 기회로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는 누군가 교통 체증으로 끼어들면 인내심을 발휘할 기회로 삼을 수도 있습니다.


목표는 자신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경시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보다 건설적으로 대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다 유용한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3. 성공할 때까지 가짜

당신의 방아쇠를 아는 것과 이론적으로 그것들을 다루는 방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감정을 조절하거나 관점을 바꾸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시간과 연습이 필요합니다. 거기에 도달할 때까지 성공할 때까지 속이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기분이 좋지 않더라도 웃으세요. 당신을 짜증나게 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전에 억지로 10까지 세도록 하세요. 냉정함을 유지하기 위해 그 순간에 해야 할 일은 무엇이든 하십시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기술은 제2의 천성이 될 것이며 감정을 관리하는 것이 점점 더 쉬워질 것입니다.

 

 

 

 

4. 마음챙김 연습하기

Mindfulness는 순간에 존재하고 생각, 감정 및 주변 환경에주의를 기울이는 연습입니다. 마음챙김을 하면 반응에 얽매이지 않고 반응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Mindfulness는 성가심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부정적인 감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번에 짜증이 난다면 한 걸음 물러서서 판단하지 말고 자신의 반응을 관찰하십시오. 좌절의 원인이 무엇인지 식별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감정에 휘말리지 않고 그냥 지나치도록 하십시오.


마음챙김의 달인이 되려면 몇 년이 걸릴 수 있지만 초보자도 약간의 연습을 통해 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5. 이완 기법 사용

심호흡, 점진적 근육 이완, 요가와 같은 이완 기법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쉽게 짜증이 난다면 몇 분 동안 빠른 이완 운동을 하십시오. 그것은 당신이 느끼는 방식에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최소화

가능한 한 삶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십시오. 당신의 직업이 스트레스의 중요한 원인이라면, 당신의 짐을 가볍게 하거나 일을 더 관리하기 쉽게 만드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계속해서 돈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면 재정을 정리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십시오.

 

 

 

 

그리고 접시에 있는 모든 것의 균형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더 자주 "아니오"라고 말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15분 일찍 일어나서 하루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추가 시간을 갖는 것과 같은 간단한 것만으로도 스트레스 수준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7. 운동과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은 스트레스와 불안 수준을 최소화하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몸을 돌보면 인생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든 대처할 수 있는 훨씬 더 나은 위치에 있게 됩니다.


8.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라

인간은 부정적인 것에 집중하도록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 조상들이 위험을 우선시하고 포식자에게 먹히는 것을 피하도록 도운 생존 메커니즘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세상에서 이러한 부정 편향은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삶의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기 위해 의식적으로 노력하십시오. 매일 몇 분 동안 감사한 세 가지를 적으십시오. 매주 말에 일어난 모든 좋은 일을 생각해보십시오. 짜증이 날 때마다 은색 안감을 찾으십시오.

 

 

 


긍정적인 것에 집중하도록 두뇌를 훈련하면 스트레스 수준을 최소화하고 성가신 상황에 더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9. 도움 요청

감정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도움을 요청해도 괜찮습니다. 당신이 겪고 있는 일에 대해 치료사 또는 상담사와 이야기하십시오. 그들은 귀중한 지원과 지침을 제공하고 보다 건설적인 방식으로 반응을 처리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간단하고 효과적임)

 

스트레스 해소법(간단하고 효과적임)

전직이나 이동으로 직장환경이 바뀌거나 책임있는 프로젝트를 맡거나, 일에 큰 스트레스를 느끼는 장면은 적지 않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이나 간단하고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봅니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