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스트레스 해소법(간단하고 효과적임)

by socialstory 2022. 9. 14.

전직이나 이동으로 직장환경이 바뀌거나 책임있는 프로젝트를 맡거나, 일에 큰 스트레스를 느끼는 장면은 적지 않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인이나 간단하고 효과적인 스트레스 해소법을 알아봅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연관 검색어
스트레스 해소법 연관 검색어

 

스트레스의 원인은 외부 환경의 변화와 압력

의학적 정의는 없지만, 스트레스와는 외적 환경의 변화나 압력 등의 힘이 가해진 것으로 일어나는 데미지로 보면 이해가 쉬울듯 합니다. 일상생활에는 다양한 스트레스가 있지만, 하루의 1/3 시간을 보내고 있는 직장에서의 일은 스트레스를 일으키기 쉬운 환경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과 일을 하는지 모르겠다,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예측할 수 없다 등, 일의 아웃라인(개요)을 파악할 수 없으면 누구라도 불안해지는 것입닏나. 

경험을 쌓았다고 해도, 새로운 프로젝트에 도전하거나, 이동해서 일의 내용이 바뀌거나 하면, 모르는 것 투성이죠. 그것도 스트레스가 되는 겁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잠을 푹 잘 수가 없고, 머리가 돌지 않는, 어깨 결림이나 두통이 신경이 쓰이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 많이들 경험하고 있을겁니다. 이것은 스트레스가 커지면 뇌의 에너지가 스트레스에 소비되어 뇌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컴퓨터를 예로 들면, 갑자기 먹통 상태인거죠. 그런 상태에서 아무리 키보드를 두드려봐도 컴퓨터는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간의 뇌도 이와 같습니다. 그럴 때는 뇌를 쉬게 해줘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기 쉬운 타입이란?

같은 상황에 있어도 스트레스에 강한 사람과 약한 사람 있어요. 이것은 성격에 의한 부분이 큰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런 타입은 스트레스를 받기 쉽기 때문에 요주의가 필요합니다.

 

  • 생각한 것을 말할 수 없다
  • 경험치가 낮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스트레스 발산법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스트레스는 쌓이기 전에 바로 발산하고 싶은 것. 그러나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발산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군가가 좋다고 했으니까, 라든지, 모두가 하고 있기 때문에, 라든지가 아니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 아니면 효과는 없습니다.

자신의 타입×좋아하는 일=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발산법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타입인지 알면,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발산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선은, 자신이 어떤 타입의 인간인가를 자각해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 것 같습니다. 같은 좋아하는 일을 해도, 누군가 외에 사람이 있는 편이 즐겁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으면, 피곤한 사람도 있지요.

 

자신이 어떤 때에 릴렉스 할 수 있을까, 즐겁다고 생각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생각하지 않으면 소거법으로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피곤하고 힘든 기분이 들지 않는다 라고 하는 부정적인 감정이 수반되는 것을 올려 가면 스스로, 마음 온화하게 보낼 수 있는 패턴이 보일 것입니다.

 

  • 누군가와 싶은 외로움 유형
  • 친구와 만나서 이야기
  • 혼자 있는 편이 편안한 타입
  • 집에서 뻔뻔하고 싶은 타입
  • 집에서 독서나 TV·영화 감상
  • 가만히 있을 수 없는 타입
  • 수족관이나 동물원, 미술관 등, 즐거운 이벤트에 나간다

 

 

 

 

스트레스 해소법 5가지

자신이 기분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활용, 스트레스로부터 해방해 봅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추천하는 스트레스해소법은 다음 5가지.

1) 일광욕을 한다

햇빛을 받으면 정신을 안정에 빠뜨릴 수 없는 뇌내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분비되어 기분이 안정된다고 합니다.

2) 영화 감상이나 독서로 울거나 웃거나 한다

울거나 웃거나 한다는 것도, 감정의 아웃풋 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몸에 일어난 사건으로 우는 것은 에너지의 소모가 되기 때문에, 영화나 책 등이 좋습니다. 실제 자신의 일은 아니니 마음의 데미지가 없지요.

3) 스포츠 체육관에 간다

스포츠 활동을 꼽은 것은, 여러가지 타입에 피트하기 때문에. 혼자 묵묵히 운동하는 것도, 스튜디오 프로그램에 참가해 모두 즐길 수도 있습니다! 체육관에서 얼굴 친숙한 동료와 수다도 할 수 있고. 무엇보다, 누군가와의 약속사와 달리, 가고 싶을 때에 가면 좋은 곳이기 때문에, 마음이 편하지요.

스포츠 체육관에 가지 않아도 조깅과 워킹은 단순 작업과 비슷하기 때문에 머리를 비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밖에서 운동하면 1)의 일광욕이 되어, 항우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일석이조 입니다.

4) 창작·작업에 몰두한다

창작은, 물건을 만들고 있으면 “집중”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자신의 흥미가 있는 것을 시도해 보세요. 요리를 만드는 것을 좋아한다면 요리도 좋습니다. 마당 정원이 있으면 뭔가를 키우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5) 기분 좋고 오감으로 느끼는 것을 즐긴다

오감(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의 5개의 감각)으로 느끼는 것”을, 특히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시각이라면 꽃이나 녹색을 바라보는, 청각이라면 음악을 듣고, 후각이라면 아로마를 뿌리고, 미각이라면 맛있는 것을 먹는, 촉각이라면 마사지를 받는 등.

천천히 목욕에 들어가는 것도 좋고, 노래를 좋아한다면 노래방도 좋습니다.

요점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좋은 것.

제 경우에는 좋아하는 향기의 입욕제를 넣고 반신욕하면서 허브티 등 그날의 기분으로 음료를 준비하고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서 책을 읽는 것이 대학 수험 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었지요. 돈을 들이지 않아도 할 수 있는, “자신만의 즐거움 시간” 입니다.

무엇을 하고 있을 때가 즐거운지 모른다 라고 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는것 그 자체를 “즐거움”으로 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무실에서 지금 할 수 있는 스트레스해소법

사무실에서는, 1시간에 몇 분 정도로 하면 좋기 때문에 짧게하는 것을 추천.

1) 눈을 감고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2) 호흡에 집중하면서 심호흡한다
3) 스트레칭하여 신체를 움직인다
4) 음료와 달콤한 것을 입으로 

그런데, 1)에서 소개하고 있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다 라고 의외로 어렵지요. 그렇지만 괜찮습니다. 훈련과 함께, 계속하는 것으로 할 수 있게 되는 거죠. 처음에는 어려우면 「1~60까지 수를 세는」 것으로 시작해 보세요.

 

 

 

 

역효과 를 내는 스트레스 해소법

음주, 카페인, 쇼핑 구매는 주의

좋아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좋다고는 했지만, 안되는 일도 있습니다. 

그것은 음주. 친구와 가끔 마시는 것 같은 즐거운 술은 좋지만, 매일 저녁 스트레스해소를 위해 술을 마실 생각은 하지 마세요. 카페인도 수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밤에는 피하는 편이 무난합니다.

쇼핑으로 스트레스를 발산하는 것도 위험합니다. 나중에 쓸데없는 것을 샀다 라고 우울하게 되어서는 본말 전도. 쇼핑은 선택하는 것이 즐겁습니다. 카탈로그를 바라보고 대리만족 하던지, 계획적인 구매로 쇼핑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와 잘 어울리는 방법

1) 우선 자신의 감정을 출력


스트레스와 마주하기 위해, 먼저 자신의 감정을 잡고 출력합시다. 스스로도 잘 모르는 감정을 위해 담고 있으면 폭발할 수 있는 거죠.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자신의 감정을 종이에 적어 보세요. 마음의 근심 걱정들을 쏟아내면 맑아지고, 스트레스의 원인도 보일 것입니다.

2)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할 수 있는 스트레스도


스트레스의 원인을 알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를 맡겼지만, 자신이 할 수 있는지 불안"이라고 합시다. 이 경우 가능한지 모르는 것이 불안의 원인이지요.


그렇다면 프로젝트를 완수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언제까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계획하는 것. 윤곽을 파악하고 전망이 세우면 불안도 스트레스도 가벼워질 것. 그리고, To Do 리스트를 작성해, 매일 하는 일을 떨어뜨려 가는 것. 그 날의 리스트를 클리어 할 수 있으면, 날마다 달성감을 얻을 수 있고 자신감이 끓어올거야.

 

 

 


3) "직장 이외에서는 일을 생각하지 않는다"고 나누기


우리는 일상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작은 스트레스에는 대처할 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외적 요인(환경)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도 내적 요인(마음 안)에서 스트레스가 없는 상황을 만들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사고 방식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들기 전에 다음날의 일을 미리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겁니다. 하지만 잠자기 전부터 다음날의 일들을 미리 생각하는 것은 애초에 자면서 해결되는 일은 없지요. 그렇다면, "생각하더라도 아무것도 변하는게 없다고 생각하고 미리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직장 이외에서는 일은 생각하지 않는다 라고 나누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로 일상 생활에 지장이 생기면 일찍 전문가에게 상담

스스로 할 수 있는 스트레스해소법을 소개했지만, 생활에 지장이 생오면 위험 신호 입니다. 일찍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읽으면 도움되는 글 추천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되는 비타민 10가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되는 비타민 10가지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스트레스는 장기적인 신체적, 정신적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불안, 우울증, 스트레스 및 기타 관련된 모든 감정을 다루는 것이 정신적,

1inhealth.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