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치과 임플란트 세척 관리 방법 : 수명 연장을 위한 추가 팁

by socialstory 2022. 8. 22.

하나 이상의 치아를 상실한 사람들에게 치과 임플란트는 대체 치아를 효과적으로 지지하기 위해 자연 뼈와 결합하는 방식 때문에 건강한 선택입니다. 치과 임플란트는 또한 대체 치아가 자연 치아처럼 보이고, 느끼고, 기능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임플란트 관리 연관 검색어들
임플란트 관리 연관 검색어들


치아 임플란트의 세척과 관리는 외관과 기능을 연장하는 열쇠입니다. 임플란트를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임플란트 주위의 연조직과 경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 상태인 임플란트 주위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임플란트 주위염이 뼈와 임플란트의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과 임플란트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면 임플란트 주위염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앞으로, 밝고 건강하며 매력적인 미소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임플란트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에 대한 추가 팁과 함께, 치과 임플란트를 세척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안내서입니다.

 

단일 임플란트를 세척하는 방법

1. 모가 부드러운 칫솔 사용

부드러운 강모는 잇몸을 손상시키거나 출혈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고, 치석과 플라크를 제거하는 데 중간 또는 단단한 강모만큼 효과적입니다. 전동칫솔은 사람의 손보다 더 많은 칫솔질을 생성하기 때문에 수동 칫솔보다 치아에서 박테리아를 더 효과적으로 파괴하고 제거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동칫솔을 선택하든 수동칫솔을 선택하든 칫솔모가 부드러운지 확인하십시오.

2. 하루에 두 번 이상 양치질하기


기상 후 아침에 양치질을 하면 아침 숨을 없애고 밤새 입안에 쌓인 박테리아를 제거합니다. 취침 전 저녁에 양치질을 하면 하루 종일 축적된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하룻밤 사이에 플라그가 쌓이고 부패할 위험이 줄어듭니다. 많은 치과 의사는 음식 찌꺼기와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위해 매 식사 후 또는 하루 중 필요할 때마다 양치질을 권장합니다.

 

 

 


3. 워터 플로서 사용


구강 세정기 또는 치과용 워터 제트라고도 하는 워터 플로서는 최대 6mm 깊이로 측정되는 포켓 깊이에서 박테리아를 파괴하고 제거합니다. 많은 물 플로서에는 고무 팁 자극기 및 민감한 잇몸을 수용하고 치아 사이의 닿기 어려운 부분을 효과적으로 청소하도록 설계된 기타 부착물이 함께 제공됩니다.

 

일부 브랜드의 치실은 임플란트 주위염에 기여하는 입자를 흘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치과 의사는 치실보다 물 치실을 권장합니다. 양치질과 치실 사용 시 들어가는 불소계 치약이 날아가고 싶지 않으니 반드시 물세정기를 먼저 사용하세요.

 

※ 필자의 경험으로는 치간칫솔이 더 효과적입니다. 더 중요하고 가장 확실한 효과를 원하신다면, 치과의 정기방문을 통해 검진 받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1년에 2번 정도 권장 : 6개월에 1번 정도)

4. 크라운 및 브리지 치실 사용


크라운 및 브리지 치실은 임플란트 아래 및 주변을 문지르기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두 개의 뻣뻣한 나일론 끝단과 보송한 중간 부분이 있어 임플란트 표면과 잇몸선에 닿는 포세린을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끝이 뻣뻣하여 잇몸선에 있는 임플란트 사이에 치실을 삽입하고 반대쪽으로 잡아당길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임플란트 표면에 기대어 좌우로 문지르면 됩니다. 칫솔질 후 치약이 입안에 남아 있을 때 이 치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임플란트 주위에 불소가 분포되어 원치 않는 박테리아 성장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저마모성 치약 사용


베이킹 소다나 얼룩 제거제와 같은 연마 성분이 없는 치약을 사용하십시오. 이러한 성분은 아크릴에 마모되어 도자기 임플란트에서 유약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과 임플란트용으로 특별히 만들어진 치약을 찾거나 치과 의사에게 치약 권장 사항을 문의하십시오.

6. 임플란트 크라운 아래 및 주변 브러시


박테리아와 플라크는 임플란트 크라운 아래 및 주변에 축적되어 임플란트 주위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위에 도달하려면 각진 칫솔이나 머리가 얇은 치간 칫솔을 사용해 보십시오. 특히 임플란트가 입 뒤쪽에 있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임플란트 수명 연장을 위한 추가 팁

치과 임플란트와 오버의치는 썩을 수 없지만 잇몸과 지지하는 뼈는 적절한 치과 임플란트 관리 없이 세균성 부식, 염증 및 감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딥 클리닝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치과용 임플란트의 수명을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팁입니다.

정밀 청소(치아 스케일링)를 위해 정기적으로 치과 의사를 방문하십시오. 정기적인 치과 검진과 전문적인 청소를 통해 치과 의사는 임플란트와 피개의치가 제대로 기능하고 있으며 구강 건강을 잘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마제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뻣뻣하거나 강모가 있는 칫솔, 베이킹 소다, 강력한 세척제는 의치를 영구적으로 손상시킬 수 있는 연마성 세척 제품의 예입니다.


표백제 및 염소 세척제 사용을 피하십시오. 표백제가 포함된 구강 제품은 의치를 약화시키고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반면, 염소 기반 용액은 의치 및 임플란트의 금속 부분을 변색시키고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뜨거운 물을 피하십시오. 뜨겁거나 끓는 물에 오버의치를 담그면 틀니의 모양이 뒤틀릴 수 있습니다.


단단한 물건을 씹지 마십시오. 각얼음, 딱딱한 사탕 등은 크라운을 부러뜨리거나 의치를 손상시킬 수 있는 품목의 예입니다.


치아 연삭 치료를 받으 십시오. bruxism으로도 알려진 치아 연삭은 치과 임플란트와 틀니에 과도한 압력을 가하여 지속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금연. 흡연은 잇몸을 약화시키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의치와 크라운을 얼룩지게 할 수 있습니다. 즉시 금연하고 금연에 도움이 필요하면 의사에게 효과적인 금연 중재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빠진 치아 치료 치과 임플란트 장점 및 임플란트가격

 

빠진 치아 치료 치과 임플란트 장점 및 임플란트가격

오랜시간 상실된 치아가 있는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치과 치료 옵션은 브릿지와 의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에 이르러서는 임플란트가 가능합니다. 치과 임플란트는 무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